1. 클로렐라(Chlorella)배양
*클로렐라는 녹조류의 미세 단세포(3∼8㎛) 생물로 해수산과 기수담수산이 있으며, 단백질. 비타민. 무기염류의 영양성분을 갖고 있다. 클로렐라는 로티퍼 먹이로도 사용될 뿐만 아니라 사육수조의 수질유지 및 조도조절 등에도 사용된다.

*배양방법은 실내 사육지에 여과해수르 넣은 뒤 클로렐라 원종을 접종하여 산소공급을 강하게 하여 주면서 교반시키며, 로티퍼 배양시 용량보다 2∼3배의 용량으로 사육하면 된다.
배양 적수온은 20℃이고, 염분농도는 비중 1.020∼1.025(27∼34‰)범위이다. 최초의 접종 농도는 40만 세포/㎖ 해수에 수온은 20℃로 배양하여 7∼10일 후에 1,200만 세포/㎖ 해수가 되면 사용한다.

*배양용액은 해수 1톤에 유안 100g, 요소 5g, 과인산석회 15g, 그레와트 32.5g을 넣어 주면 된다. 또다른 방법은 복합 물비료 (캄프샬 : 상표명)를 물수량 1ℓ에 1cc를 첨가하여 주면 손쉽다.

*저녁에도 불을 켜주어 광합성 작용을 도와주면 빠른 증식이 된다.

*배양시 담록색의 거품이 발생하거나 배양수가 다갈색으로 변색되면 클로렐라의 세포수가 격감한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수온의 급격한 상승, 오랜 배양기간, 장마, 일사량의 부족, 규조류 혼입시에 일어난다. 이럴 때에는 카트릿지필터(3∼5㎛) 등으로 배양수를 여과하고 수조를 잘 씻어주면 응집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 특히, 클로렐라의 배양액에는 로티퍼의 침입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농축 클로렐라 구입사용
내륙지방 드 여과해수를 사용하기 어려운 곳에서는 클로렐라 배양 대신 시판되고 있는 농축 클로렐라를 사용하면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또한 로티퍼를 빠른 시일 내에 증식시키고자 할 경우에도 이것을 사용하면 효과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