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담수어 주요질병

가. 기생성 질병


  (1) 아가미 흡충
   ·원인 : 편형동물 흡충류 중 단세대류에 속하는 아가미흡충의 기생에 의하여 생긴다.
   ·형태 : 충체의 크기는 0.8∼2×0.2∼0.4㎜ 전후이며, 머리에는 4개의 돌출부가 있고 전             단부에 2개의 안점이 있다. 후부에는 14개의 작은 갈고리를 가진 고착기 중앙에             2개의 큰 갈고리가 있다.
   ·생활사 : 난생이며 알은 못의 밑바닥에 떨어졌다가 서서히 부화되어 섬모를가진 배세               포로부터 발육되어 부우하게 되는데 이때 숙주에 부착하면 섬모가 없어지면서               자충이 된다. 만약 10시간 이내에 어류인 숙주를 만나지 못하면 죽게되고 숙               주에 기생하면 5∼10일만에 성숙되며 일생동안 수천개의 알을 낳는다.
   ·증상 : 이 흡충은 아가미의 상피세포, 점액, 혈액등을 먹으므로 아가미가 파괴되고 흡             충 후단에 있는 갈고리로 숙주에 달라 붙어서 신축운동을 하기 때문에 아가미              뚜껑이 열릴 때도 있다.
   ·진단 : 아가미가 유착되고 출혈되어 심한 빈혈로 인해 퇴색되는데 유백색으로 변한 이             부분을 절개하여 100배 정도의 배율로 검경하면 기생충을 볼 수 있다. 성숙한              성충은 4개의 앞머리 부분과 2쌍의 안점이 명백하게 보이므로 쉽게 감별할 수              있다.
   ·치료 : DDVP 0.2∼0.6ppm, 포르말린 250ppm에 30분간 약욕, 과망간산 칼륨액에 60분             간 약욕


  (2) 트리코디나증
  연중 많이 발생되는 이 병은 모든 담수어의 표피와 아가미에 상처를 입힌다. 특히 치어를 공격하여 대량으로 죽게하는 기생충, 잉어, 금붕어, 비단잉어, 뱀장어, 송어 등에 기생하는데 단독 기생도 있으나 대개는 다른 기생충과 같이 기생되는 수가 많다.
   ·발생시기 : 이른 봄에 가장 많이 발생된다. 병원충은 자연계의 민물중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양어지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가 매우 힘들다. 이와 같은 섬모충                 류는 체표나 아가미나 피부의 병변은 Trichodina의 증식을 촉진시킨다.
   ·원인 : 섬포충의 일종인 Trichodina가 어류의 지느러미, 표피 및 아가미 등에 기생됨으             로써 생기는 병이다.
   ·증상 : 몸표면, 두부에 기생하거나 지느러미 기저부에 많이 기생, 기생된 표피는 약간             희게 보인다. 아가미에 기생할 때에는 점액이 많이 분비되고 상피가 증가되어              호흡곤란을 일으킨다.
   ·진단 : 채취한 재료에서 병원충을 100배 정도의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다.
   ·치료 : 포르말린 30 ppm 정도를 못에 살포, 과망간산 칼륨(KMnO4) 3∼5 ppm을 양어             지에 살포

(3) 담수어 백점병
  모든 담수어에서 몸표면에 흰 깨를 뿌린 것과 같은 백점 증상이 나타난다.
   ·발생시기 : 온수성 어류의 양어장에서는 봄이나 가을에, 냉수성 어류의 양어장에서는                  연중 발생한다. 특히 치어에 있어서는 잉어, 금붕어, 비단잉어, 뱀장어, 송어                 에 이르기까지 다 같이 피해를 입힌다.
   ·원인 : Ichthyophthirius multifiliis(원충의 크기는 0.7 ㎜ 정도의 난형)이다.
   ·증상 : 몸, 머리, 지느러미, 아가미에 이르기까지 지름 1 ㎜ 이하의 희고 작은 점이 보             인다. 이 기생충이 많이 모여 기생되면 표피가 상하고 나아가서는 표피가 떨어             져 나간다. 지느러미는 쉽게 붕괴되어 주름발 모양으로 된다. 아가미에 기생되면             점액이 많이 분비되고 아가미 상피의 붕괴, 유착으로 호흡장애를 일으켜 죽게              된다.
   ·진단 : 기생부위에서 백점모양을 확인할 수 있다.
   ·치료 : 다른 섬모충과는 달리 표피 조직내에 침입해 있기 때문에 완전히 구제하기 어렵다. 잉어나 뱀장어는 포르말린 30 ppm을 20∼30일 마다 반복하거나, methylene blue를 3 ppm 농도가 되도록 3∼4일 간격으로 3∼4반복 살포한다. 또는 brilliant green을 0.1∼0.2 ppm이 되도록 살포하여 1∼2일간 약욕하거나 수온을 높여줄 수 있으면 26∼30℃로 높여준다. 송어는 병운충의 생활사를 이영하여 병원충이 성숙하면 어체에서 탈락하므로 양어지의 수심을 낮게하여 7 8일간 유수시키면서 피낭체가 물과 같이 흘러간다.
나. 세균성 질병

   (1)에로모나스병
  Aeromonas속 세균은 자연의 물과 토양에 산재하고 있는 사물 rltoddutd 세균으로 에로모나스병은 미생물 Aromonas hydrophila와 관련된 전신성 질병을 일으키며 진피궤양, 복수, 여러 장기에 괴사를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임상적으로 높은 폐사율을 초래하는 이 질병은 물고기는 물론 양서류와 파충류 등에서도 급성, 아급성, 만성 또는 잠복 감염이 일어난다.
    증상
      첫째 : 외부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잠복형으로 무리로부터 떨어져 있는 행동 변화를                볼 수 있으며 유영은 활력을 상실하는 형태이다.
      둘째 : 복수가 차는 급성 복수형인데 안구돌출과 항문설이 특징이다.
      셋째 : 피부와 근육에 궤양이 나타나는 만성궤양형이다. 외부의 육안적 병변으로 점                상출혈, 반상출혈, 궤양, 복부팽만이 관찰되며 입, 지느러미, 그릭 아가미덮개                와 항문주위가 붉게 된다. 안구돌출, 항문돌츨, 지느러미 결손 등이 관찰된다.
      대책 : 항생제와 화학여법제의 투여시에는 항상 약제감수성 시험을 병행하여 투여하                여야 한다. 이 질병은 환경적 여인에 의해서도 높은 발병률을 나타내므로 환                경개선을 실시하여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시켜 주어야 한다.

   (2) 에드워드병
  여름철에 발생되는 대표적인 질병으로서 항문이 붉어지고 복부가 팽만된다.
      원인 : Edwardsiella tarda세균의 크기는 0.5 1 ㎛×1∼3 ㎛ 주모성균, 그람 음성인                단간균이다. 보통 , 한천 배지에 25℃로 24시간 배양하면 지름 1 ㎜ 정도의                 반투명한 원형의 집락이 형성, 실뱀장어에서는 실지렁이를 6∼7일간 투여할                무렵에 많이 발생한다.
     。 증상 : 물고기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뱀장어는 배 부분과 지느러미가 붉어지고                 항문이 부어오르고 붉게 변한다. 출혈 범위가 넓고 심한 증상을 보인다. 해                 부하면 역겨운 냄새가 난다. 콩팥이나 간에 농양이 형성된다. 실뱀장어의 경                 우 못의 물 표면을 힘없이 헤엄쳐 다니며, 몸 색깔이 희게 보이고, 항문이                  돌출되어 있다. 틸라피아는 외관상 특징직인 증상없이 물 표면을 힘없이 헤                 엄치거나 옆으로 눕기도 하는 행동을 보인다. 병든 물고기를 해부해 보면                  간, 콩팥, 자라, 부레 등에 흰 점의 병소가 관찰된다.
     。 진단 : 사용-SS 배지나 XLD 배지에서 집락의 중심부가 검게 변한다.
     。 대책 : 수질 관리를 잘하고, 양식 밀도를 낮춘다. 항생제아 화학여법재의 투여시는                 항상 약제 감수성 시험을 병행하여 투여하여야 한다.

   (3) 아가미부식병
  활주세균 일종인 Flexibacter columnaris가 아가미에 기생하여 발병한다. 아가미의 곤 봉화나 울혈증과 같이 수질환경의 악화에 rldlsehlrlh 하고 외부기생층에 의해서도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복합적으로 발생된다.
      。 증상 : 감염어는 외견상 이상이 없거나 있어도 체색이 다소 연한 정도이고 때로는                 체측을 따라 약간 검은색의 반문이 이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아가미를 절제                 해 보면, 아가미에 흰색 또는 황색의 점괴가 부착해 있거나 결손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노지못의 병어 아가미는 빈혈로 흰빛을 내는 것이 많지                 만 가온 사육지의 아가미는 오히려 붉은색이 강하다.
      。 대책 : 항생제 및 식염욕이 유요하다.
        (4) 비브리오병
      。 원인: Vivrio anguillarum이다. 약간 구부러진 막대 모양의 균인데, 양쪽 끝부분이                둥글고, 크기가 0.5 ㎛×15.5 ㎛이다. 그람음성균으로 1개의 편모를 가지고 있                으며 활발한 운동성을 보인다. 0.5∼3%의 식염과 23∼28℃에서 잘 자란다.
      。 형태 : 보통 한천 배지에서 25℃에서 2∼3일 배양하면 지름이 1 ㎜ 정도의 광택이                  있고 점성이 있는 둥근 집락이 향성된다.
      。 발생시기: 유행시기는 7∼8월인 여름이지만, 9∼10월의 초가을에도 발생하며, 수온                     범위는 20∼30℃이다.
      。 증상 : 체색 흑화, 초기에 몸 펴면은 가벼운 출혈이 보이지만, 증상이 진행 딤에                   따라 근욱 조직에도 병원균이 침투하여 출혈,괴사가 일어나고, 혈액, 병원                  균 등이 뒤섞인 붉은색의 농양 환부로 변하게 된다.
                eu 진행하면 궤양이 형성된다. 안구 내면 및 눈 주위에 춣ㄹ, 안구돌출, 항                  문이 얌증으로 인항 붉게 변하고 확장된다. 아가미가 회백색이 되고, 갓ㅁ                  지느러미에 출혈이 있다. 행동상의 특징은 식욕저하, 동작이 느려지고 수면                  가까이에 힘없이 떠다닌다.
      。 진단 : 선택 배지인 TCBS, BTB Teepol 한천 배지에 배양하면 황색의 집락이 형                  성되므로 쉽세 추정 진단할 수 있다.
      。 대책 : 항생제의 경구 투여법 및 약욕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