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성 패류 중독
와 편모조인 Gonyaulax (Protogonyaulax) catenella, G.tamarensis 또는 Pyrodinium bahamense var. compressa를 먹고 독화된 진주담치, 가리비, 굴, 바지락 등 조개류에 의한 식중독을 말한다. 중독 증상은 식후30분이 되면 입술이나 혀가 저리고, 다시 사지의 말단까지 확대되면서 마비로 바뀌고, 마음대로 운동하기 힘들어진다. 언어 장해, 두통, 구토가 나타나지만 의식은 잃지 않는다. 호흡 마비로서 심하면 죽기도 하나, 보통 12시간을 지나면 회복한다.

마이시스
새우류가 변태 하는 과정 중 조에아기에 이어 나타나는 유생으로소 부유 생활을 한다. 흉지(새각)는 잘 발달하여 분지해서 이우형을 나타내고, 그 외지는 유영하는데 쓰인다. 북지는 이때 발달한다.

만생종
둥근 돌김등과 같이 양식 김이라고 하더라도 수확 시기가 늦은 것을 가리킨다.

말라카이트 그린
살균력이 있는 녹색 염료로써 병해 예방이나 알의 소독에 쓰인다. 연어, 송어, 잉어 등의 알은 1/200,000∼1/400,000액에다 소독하면 수생균이 예방된다. 뱀장어에 대한 안전 농도는 장시간인 경우 1/8,000,000액이고, 짧은 시간 담가 두는 경우 1/300,000액에서는 1시간 이내에선 안전하다. 뱀장어 양성지를 소독할 때는 0.2ppm이 되도록 못에다 고르게 뿌린다. 종묘용 치어를 수송한 바로 다음 1/250,000액에다 소독하면 상처에 생기는 수생균을 방지할 수 있다.

말목 수하 양식
간조선 부근의 바닥에다 두줄로 말목을 세운 다음 말목의 상단에 대나무나 잡목을 종횡으로 엮어서 고정시킨 시렁에다 수하연을 매달아 양식하는 것.

맛조개
모양은 가늘고 긴 원통형이고 껍데기는 엷다. 껍데기 겉면은 백색으로서 황색인 광택이 있는 각피로 싸여 있다. 껍데기의 안쪽은 백색이다. 크기는 각장 120㎜,이고 각고 12㎜, 각폭 12㎜이다 .우리 나라와 일본에 분포하고 내해나 내만의 조간대에 서식하며, 저질이 모래 개흙질인 곳에 깊이 등러가서 산다. 산란기는 5월∼7월 사이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영낭 어민들의 일반적인 식품으로 이용되어 왔다. 양식고는 7,169톤이고, 생산량은 4,905톤(1995年)이다.

매정
인공 수정으로 알에다 정액을 가하는 것을 일컫는다. 어류의 인공 수정 방법에는 물을 채운 용기에다 알을 받은 다음, 정액을 가하는 습도법과 용기에다 알을 바로 받은 다음, 정액을 가하고 주수하는 건도법이 있다. 또 송어는 착출법에 의해 채란 하면 알이 깨뜨려지고, 터진 난황 때문에 수정율이 떨어진다. 그래서 난황을 제거하게끔 난소액과 삼투압이 같은 염류 용액으로 알을 씻은 다음 매정한다. 이 방법은 등조세란법이라 한다.

먹이
생먹이, 천연 먹이와 인공 사료를 통틀어 먹이라고 한다. 자연계레 살고 있는 수산 동물은 각각 알맞은 먹이를 먹고 살아가지만, 동물의 종류나 발육 단계 및 살고 있는 장소에 따라 천연 먹이는 달라진다. 천연 먹이는 박테리아, 플랑크톤, 저서 생물, 유영 동물 등이 서로 복잡한 먹이 연쇄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천연 먹이가 많고 적은데 따라 동물의 생산량이 달라진다. 이 생먹이는 초기 먹이로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양식에 사용하는 인공 사료는 성분에 따라 동물성, 식물성, 단백질성, 지방성 먹이로 크게 나누지만,성상에 따라 생선 건조, 냉동, 염장, 배합 먹이 등으로 구별하여 부르고, 또 처리 상태에 따라 삶은 먹이, 발효 먹이, 분쇄 먹이 등으로 부른다.

먹이 계수
먹이 준 먹이에 대해, 양식어가 얼마만큼 증가했나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먹이 계수는, (수확 총 중량-방양시 총 중량)÷(준 먹이양)×100으로 나타낸다. 먹이 계수가 클수록 준 먹이가 양식어의 증중에 유효하게 작용한 것이 된다. 먹이 계수는 따로 증육계수, 증육률, 성육계수등으로 나타내기도 한다.

먹이 공급
먹이 양식 대상 동물에게 먹이를 주는 것을 말한다. 먹이 공급 비율은 체중에 대한 먹이 공급량의 비율(%)로서, 수온이나 양식하는 동물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

먹이 공급 양식
먹이를 주어서 동물을 양식하는 생산 방식을 일컫는다. 먹이를 주지 않고 천연적으로 발생하는 먹이에 의존하는 양식 방식도 있으나, 이것에 비교하여 생산량이 많고, 능률적이지만, 노동비나 먹이 값이 증가하여 생산비가 비싼편이다. 어류나 갑각류를 양식할 때는 대부분이 먹이 공급 양식으로 이루어진다.

먹이 생물
천연 먹이 (생먹이)나 배양 먹이와 같이 먹이로 이용되는 살아 있는 동식물. 자연계에서는 동물의 종류나 발육 단계 및 서식 장소에 따라 먹이가 달라지는데 박테리아, 하등 조류, 동물성 플랑크톤, 저서 생물, 유영 동물 등이 천연 먹이가 되고, 서로간에 복잡한 식물 연쇄를 하고 있다. 그러나 양식에 있어서는 물벼룩, 실지렁이, 모기 벌레등과 같이 자연적으로 번식하여 먹이가 되는 것을 천연 먹이라 한다. 배양 먹이는 스케레토네마(Skeletonema costatum), 키토세로스(Chaetotoceros calcitrans) ,파블로바(Pavlova lutheri), 클로레라(Chlorella), 모나스(Monas), 윤충(Brachionus plicata),물벼룩 등과 같이 소형으로서, 주로 유생을 사육하는 데 쓰임으로, 초기 먹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먹이 연쇄
식물 플랑크톤(제 1차생산자)은 물 속의 무기 질소 화합물, 인산염, 기타 영양염과 탄산가스로부터 태양의 빛과 엽록소에 의해 유기 화합물을 합성해서 증식하면, 동물 플랑크톤(제 2차 생산자)은 이것을 포식하고, 그석을 소형 동물이 이용하고, 다시 대형 동물(제 3차 3또는 제 4차 생산자)로 전환해 가지만, 이들 여러 가지 생물의 유해나 배설물은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어 무기질로 되고, 다시 유기물의 합성에 이용되는 복잡한 물질 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물 속의 생물 군집과 포식 관계를 보면 복잡한 순서가 있다. 이 먹이를 바탕으로 하여 본 물질 순환을 식물 연쇄라고 한다. 식물 연쇄 관계가 하나 위로 옮겨지는데 8∼10배 되는 양이 필요하다.

먹이 전환 효율
일정한 양의 먹이가 섭취된 경우, 그 중에 증중이 된 비율 즉 먹이를 준 중량에 대한 증가 체중의 비율 (먹이의 몇 %가 증중에 이용되는가를 나타냄). 먹이 효율 또는 전환 효율이라고도 한다. 이것에 대해, 단위 증중량에 필요한 먹이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먹이 계수등이 있다.

먹이 첨가물
먹이 중 특히 인공 사료의 품질 저하 방지, 인공 사료의 영양 성분 보충, 인공 사료가 함유하고 있는 영양 성분으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 위해 인공 사료에 첨가하는 물질을 일컫는다.

먹이터
양식장에서 먹이를 주는 일정한 장소. 방어, 잉어 및 뱀장어 등은 먹이터가 있다.

메갈로파
갑각류 중 십각목의 유생. 조에아기 다음 시기의 유생으로서, 극상 돌기가 있는 배갑과 복안이 있다.

메기
몸은 길고 머리는 종편되어 넓적하고 몸통은 원통 모양으로 되어 있으나 몸의 뒤쪽은 측편 되었고 얄팍하다. 아래턱의 외연은 충분히 돌출해 있고 입수염이 2쌍 있다. 체색은 등쪽과 옆구리가 암갈색내지는 황갈색이고 불규칙한 구름 모양의 무늬가 나타나 있다. 때로는 이 무늬가 전혀 없을 경우도 있다. 크기는 전장이 보통 250∼300㎜정도이나 때로는 1,000㎜가 넘는 것도 있다. 우리 나라 각 하천 수계에 살며 중국, 일본 및 대만에서도 난다. 산란기는 5∼6월로 흐름이 급한 여울의 자갈 사이에 알을 낳는다. 양식고는 1,781톤이고, 생산량은 371톤(1995年)이다.
 

메치렌 블루
염료의 1종. 진한 푸른색 덩어리. 박테리아 기타 여러 가지 생물의 조직을 생체 염색하는 데 알맞은 색소이다. 살균력이 있기 때문에 알의 소독이나 백점병, 물곰팡이병 등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도 사용한다.

멸균 해수
살균등을 사용하여 멸균한 해수. 낱굴을 정화하거나 알굴을 소독할 때 사용한다.

멸치
몸은 긱고 원통상이며 체색은 등쪽이 암청색이고 배쪽은 은백색으로 옆구리에는 은백색의 세로줄이 있다. 체장은 머리 길이의 약 4배, 머리 길이는 눈 지름의 3.5배이며 크기는 체장이 약 130㎜이다 .우리 나라에는 전 연안에 분포하나, 특히 통영, 추자도 연안에 많고 서해는 평안 북도까지, 동해는 강원도 통천까지에서 많이 난다. 일본은 시코쿠, 큐우슈우에 많고 홋카이도, 중국 등지에도 분포한다. 연안 회유 어류로서 플랑크톤을 주식으로 하고 200m등심선 내의 대륙붕  해역에서 3∼7월경에 산란한다. 수명은 1년이다. 우리 나라의 중요한 수산물의 하나로 건멸치를 만들어 수출할 뿐만 아니라 국내 소비도 많다. 우리 나라에서 잡는 연간 생산량은 230,679톤(1995年)이나 된다.

명태
몸의 생김새는 대구와 비슷하나 이보다는 더 가늘고 긴 편이다. 체색은 등쪽이 갈색이고 옆구리에는 약 2줄의 가운데가 끊기 무늬 모양의 흑갈색 세로띠가 있다. 아래턱 밑에는 짧은 수염이 있다. 크기는 전장이 약 400㎜이다. 우리 나라 동해안, 오호츠크해, 베링해, 북아메리카 서해안, 일본 야마구치현 이북에 분포한다. 냉수성 어류로서 수온이 1.0∼10.0℃ 특히 2.0∼4.0℃ 되는데 많고, 20∼300m 깊이에 주로 산다. 산란은 12월∼3월 사이에 수심이 50∼100m되는 모래와 진흙이 섞인 바닥에서 한다. 먹이는 주로 작은 갑각류, 정어리,멸치,오징어 새끼 등이고 탐식성 어류이다. 우리 나라에 있어서 수 백년 동안 다획성 대중어로서 연간 생산량은 345,975톤(1995年)이나 된다.

명포
마른 전복에는 명포와 회포 두 종류가 있다. 담황갈색을 띤 명포는 고급품이고, 회포는 일반적으로 소형이고 약간 홍색이 섞인 흑색이다 .자건한 마른 전복의 일종.

모나스
먹이 생물의 1종으로서, 무색 편보충이 이다. 이것을 대량 배양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종묘 생산용 유생의 초기 먹이로서 사용한다 .자연에 있어서 조장 부근에 많이 번식하여 동물의 유생이나 여과 섭식 동물의 중요한 먹이로 되고 있다.

모이스트 펠릿
배합 사료와 생먹이를 약 1:1의 비율로 혼합한 수분이 많은 펠릿상 사료로서, 그 수분이 30∼40%나 함유하기 때문에 장기간 보존하는데는 적합하지 않다. 해수어인 방어나 돔류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고, 생선이나 냉동어와 배합 사료와의 비율은 여러 가지이며, 최근에는 배합 사료 단독형인 모이스트 펠릿이 개발되어 사용하고 있다.

모천 회귀
하천에서 부화한 것이 바다로 가서 자란 다음 산란 때문에 그것이 부화했던 하천으로 되돌아오는 것. 회귀성이 있는 연어나 송어 등에서 볼 수 있다.

모패
일반적으로 패류의 종묘 생산에 있어서 산란용 친패를 말한다. 이것의 수와 산란량이 친패를 말한다. 이것의 수와 산란량이 그 종류의 자원량을 크게 좌우한다고 알려져 있다. 진주 양식에 있어서는 핵을 넣기 전의 것을 모패라고 하며, 핵을 넣는 데 알  은 크기로 기르는 모패 양식이 실시되고 있다. 모패⇒모패양식

모패양식
진주 양식요 패류를 종묘 생산 한 다음, 이것을 수술하는 데 알맞은 크기까지 양성하는 과정을 통틀어 모패 양식이라고 한다. 그 기간은 종류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2년 전후가 된다. 이 사이의 관리 작업은 채묘, 양식 채롱의 그물눈 크기 선정, 수용량의 조절, 병충해의 방지와 제거, 소제, 환경 조건의 변화에 대처하는 일 등이다.

모패 처리
진주를 양식할 때 생식선의 여포 내에 유리해 있는 생식 세포[알 또는 정자]가 충분한 모패는 수술이 힘들뿐만 아니라 이상 진주가 되기 쉽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여포 내의 생식 세포를 적게 할 필요가 있는데, 이 일을 모패처리라 하고, 억제와 알빼기 두 가지가 있다. 수온이 낮은 초봄에는 생식 세포가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생식 세포를 그 이상 성숙하지 않도록 하여 흡수시킨다. 이 것을 억제라 하고, 억제용 대나무 채롱에다 모패를 많이 수용해서 심충에 수하 시키는 방법을 택한다. 6월 이후가 되면 억제가 곤란하기 때문에 생식 세포를 방출 시키는 알빼기를 해주어야 한다.

못 양식
못에서 양식하는 것. 지수식과 유슈식이 있다. 또 실뱀장어에서 종묘까지, 종묘에서 상품크기까지 기르는 것과, 관리하고 있던 어미로부터 채란, 부화, 유생 사육, 종묘 및 상품 크기까지 기르는 것이 있다. 이들 각 단계 별로 알맞은 못이 필요하게 된다.

묘구 설정
천연직으로 매년 대량의 종묘가 생산되는 곳을 종묘 발생장이라고 한다. 종묘를 확보할 목적으로 종묘 발생장을 보호 수면으로 정하여 국가에서 관리비나 토지의 사용료 등을 보조해 주고 있다. 대합 등을 보조해 주고 있다. 대합 등의 종묘 발생장이 수산 자원 보호법에 따라 묘구로서 설정되어 있다.
 
무산소 상태
물에는 언제나 어떤 범위의 양인 용존 산소가 있다. 이것은 수산 동물이 호흡에 따라 감소하지만, 싯물의 동화작용, 물의 유동이나 공기로부터 공급되어 어떤 범위 안에서 증감은 있지만, 거의 평형을 유지한다. 그러나 계절에 따라 많은 플랑크톤이 죽어, 이들 유기물의 부패, 분해가 일어나면 많은 산소가 소비되어 저층에는 무산소츷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와같은 상태를 무산소 상태라고 한다.
 
무핵진주
진주 양식은 모패에다 핵과 세포를 넣어 진주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핵을 넣지않고 세포만을 넣더라도 진주가 만들어진다. 핵을 넣지 않고 만든 것을 무핵진주라고 한다. 담수 진주에서 많이 만들고 있다.
 
문어
문어에서  많은 종류가 있는데 우리 나라에서 나는 주요 종은 참문어, 낙지, 죽거미 및 대문어 등이 있다. 문어는 몸통의 폭이 넓은 난형이고 몸통, 두부 및 팔의 표면에서 가는 주름이 있다. 체색은 암갈색으로 갈, 황, 청색의 작은 점이 있고, 복측은 담갈색이고 흡반은 적갈색이다. 이와 같은 체색은 주위 환경에 따라 수시로 변한다. 팔길이 순서는 3, 2, 4, 1 또는 3, 4, 2, 1 이고 산막은 좁다. 크기는 750 ㎜이다. 열대 아열대 및 온대 해역에 이르기까지 태평양, 대서양, 구주의 북해, 지중해, 인도양 및 서인도 제도에 분포한다. 우리 나라에는 중부 이남에 주로 분포하는데 저질이 사력질인 곳에 많으나 암초 또는 사니질인 곳에도 살고 있다.  참문어는 문어류 중에 가장 맛있고 옛날부터 중요 수산물로 취급되었어며, 성장이 빨라 앞으로 우리 나라의 중요한 양식 종이 될 것이다.  낙지는 몸통이 장난형 또는 원통형이고, 체색은 전체가 암적색에서 암갈색이다.  크기는 700㎜이상으로서 식용으로 한다. 우리 나라 서해안과 남해안 그리고 일본에 분포한다.  죽거미는 몸통이 난형이고 체색은 황갈색에서 흑갈색까지 많은 변화가 있다.  크기는 200㎜내외로서 식용으로 한다.  우리 나라, 일본 및 중국 연안에 분포하고 우리 나라 에서는 남해안에 주로 많다.  대문어는 몸통이 짧은 난형이고 피부는 연하다.  체색은 자색을 띤 적갈색이다.  불규칙한 담갈색의 반점이 망목상으로 흩어져 있다.  크기는 약3,000㎜로서 아주 크고 경우에 따라서는 9,700㎜되는 것도 있다.  육질이 연해서 식용으로 이용한다.  우리 나라에서부터 미국의 남부에 이르는 북 태평양 근해에 분포하고 우리 나라 동해안의 깊은 곳에 난다. 연간 생산량은 23,268톤이다

문어단지
150∼300m의 줄에 30∼100개 정도의 단지를 달아 주낙을 놓듯이 놓았다가,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단지를 올려서 어획한다.  이것은 문어의 습성을 이용한 어법이다.

물고기알
경골 어류는 일부 난태생인 것 외는 난생으로서 은 모두 작다.  알은 비중에 따라 부성란과 침성란으로 크게 나눈다,  부성란은 다시 분리 부성란, 응집 부성란으로 나누어지고 , 침성란은 비부착성 분리 침성란, 부착란으로 나누어진다. 이밖에 특수한 곳에 산란하는 것으로서 다른 동물의 몸안에다 낳는 것 ,알집을 만들어 낳는 것 및 어미가 보육하는 것등이 있다.

물고기 펌프
물고기 펌프로서는 문제점이 두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호오스의 직경과 고기의 크기 문제이고, 둘째는 고기의 손상 문제이다. 어분이나 어육으로 할 때는 문제가 되자 않지만 식용 생선이나 제품용으로서는 곤란한 점이 있다. 펌프의 종류는 공기 펌프와 진공형과 압공형이 있고, 액체 펌프에는 회전형, 원심형,축류형 및 왕복 운동형등이 있다.

물꽃
양어지에 미소 조류가 발생해서물색이 녹청색으로 바뀌는 것.  남조 플랑크톤이 많고, 물고기나 동물 플랑크톤의 먹이가 될 뿐만 아니라, 탄산 동화작용을 하여 물고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양식상 중요시하고 있다.

물굴
비만이 나쁘고, 연중 수분 함량이 많고, 투명해서 소화 맹낭이 보일 정도 되는 굴을 말한다.  해수의 유통이 나쁘고, 양식 시설이 많은 굴 양식장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굴이 산란한 다음에는 이와 같은 상태로 된다.

물길 만들기
간석이나 암반인 천해에서, 수로를 만들어 해수의 유통을 좋게 하는 것.  생산력이 높은 양식장으로 만들기 위해 바지락, 대합. 굴, 진주조개 및 김 양식장 등에서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물레식 김채묘
김 실내 채묘의 한 방법.  탱크안에서 사상체 패각으로부터 김포자를 방출시켜, 탱크 일부에 만든 물레에 그물발을 감은 다음, 그 일부가 포자액에 담기게 하여 물레를 동력으로 돌려 그물발 전체에 포자를 붙이는 방법. 여기에 대해 탱크안에 그물발을 뜨게 한 다음, 탱크의 바닥에서 기포를 내어 포자액을 움직여 그물발에 김포자를 붙이는 기포식 김 채묘가 있다.


물 만들기
뱀장어 등 지수식 양어지를 배수하고 난 다음 새로은 물을 넣을 때, 남조류를 주체로 하는 식물성 부유 생물을 발생시켜, 그 밀도나 활력을 좋게 유지하기 위해 하는 작업이다.  식물 부유 생물은 한낮의 산소 보급, 수중의 물질 순환, 수온 유지등 유용하고, 어류의 생산성을 높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시비해서 물 만들기를 한다.

물벼룩
잉어나 금붕어 등의 부화 직후인 치어가 먹는 모든 동물성 플랑크톤으로서, 지각류, 요각류, 바퀴벌레등이 포함한다.  못이나 호소 등 담수가 고여 있는 데 많이 발생하고, 그 크기도 알맞기 때문에 담수어의 천연 먹이로서 대단히 중요하다.  양어할 때 잉어나 금붕어 등의 채란 및 부화시기에 맞추어 못에다 물벼룩을 발생시켜 먹이로 쓰고 있다.

물 변화
뱀장어 양성지에 식물 플랑크톤이 많이 번식하여 녹색 또는 진한 녹색을 띠나, 곧 동물 플랑크톤이 번식해서, 식물 플랑크톤을 섭식하여 짧은 기간 동안 수색이 맑은 갈색으로 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물 변화라고 하며 산소량이 부족하게 된다.  뱀장어는 공기 호흡을 하므로 이와 같은 못물을 환수해줘야 한다.  이일을 늦게 해 주면 뱀장어는 대량폐사케 된다.

물이
물이는 기생성 갑각류의 일종이다.  성충은 수컷이 직경 4∼5㎜, 암컷이 직경 5∼6㎜되고, 납작한 원반상으로, 배쪽에 있는 흡반으로 숙주 몸에 흡착하여 체액을 흡수한다. 4∼10월 사이에 몇 번 산란하고, 부화해서 성충이 될 때까지 몇 번 변태한다.  성충은 자유 유영하기 때문에 금붕어나 잉어 등의 사육 밀도가 큰 경우 숙주를 쉽게 옮겨간다.  구제는 농약 디프테렉스 1/300,000용액이 알맞다.

미꾸리
몸은 가늘고 길며 앞쪽보다는 뒤쪽의 꼬리 자루가 더 측편되어져 있다.  체색은 등쪽의 반이 암갈람갈색이고, 배쪽의 반이 암갈랄색이고, 배쪽의 반이 담황색이다. 머리와 옆구리에서 등쪽에 이르기까지에는 뚜렷하지 않은 작은 흑점이 흩어져 있다. 옆구리에는 여러 줄의 암색 세로띠가 나타나 있다. 크기는 전장이 약 200㎜정도 된다. 우리 나라 서남부에 흐르는 하천수계 및 강원도, 고성, 적벽강 이남에 분포한다. 중국, 일본,, 만주, 사할린, 대만 등지에도 분포한다. 연못이나 논두렁 및 수로에 많고 진흙이 깔린 얕고 물의 흐름이 없는 곳에서 진흙 속의 유기물이나 미생물을 먹고산다.  장호흡을 하는데, 이는 아가미 호흡이외의 공기 호흡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산란기는 4∼7월이고, 성기는 5∼6월이다. 성장이 빠른 것은 만 1년이면 성숙하여 산란하나 일반적으로 식용에 쓰이는 것은 만 2∼3연생이다. 우리 나라의 중요한 내수면 어류 중의 하나로서 연간 양식고는 173톤이고, 생산량은 327톤이다.

미더덕
몸은 가늘고 길며, 긴 자루를 갖고, 끝으로 부착한다. 외피는 가죽 모양이고, 겉면에는 불규칙한 주름과 돌기가 있다. 수관은 몸 앞쪽에 열리고, 출수공은 앞쪽을 향하고 있으나, 입수관은 약간 배쪽으로 굽는 경우가 많다. 산 것은 황갈색 또는 회갈색이다. 체장은 100㎜ 내외인데 약 70%가 몸통이고, 약 30%는 자루가 차지한다. 우리 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고 한때 양식 수하연에 많이 부착하여 문제가 된 때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 종을 양식하고 잇다. 그 양식고는 3,675톤이고, 생산량은 25톤(1995年)이다.

미립자 배합 사료
로티퍼나 브라인 시림프 등 생물 먹이 대신 입도의 크기가 50∼350㎛인 미립자의 배합 사료를 말한다. 조리법에 따라 micro-encapsulated diet, micro-coated diet의 세가지로 나누고 있다. 일부 어종에 있어서는 로티퍼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성능 좋은 미립자 사료가 개발 되고 있다.

미역[tifida(HARVEY)SURINGAR,日 wakame]
엽상체의 전체 모양은 난원형 또는 피침형이고, 중늑이 있으며, 우상으로 분열한다. 줄기의 하부는 부착기로 되며 몇 번 차상으로 분지하여 수지상을 이루어 기물에 고착한다. 우리 나라 제주도에서 동해안 끝까지, 그리고 황해도 이남의 서해안과 남해안에 분포한다. 한편,일본에서도 전 연안에 분포하나, 한류의 영향이 강한 훗가이도의 태평양 연안과 난류의 영향이 강한 남부 태평양 연안 일부에는 분포하지 않는다. 자연산 미역을 채취하여 식용으로 한 역사는 매우 오래된다. 고려 시대에 이미 중국에 많이 수출되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가공해서 일본으로 많이 수출하고 있다. 종묘를 배양해서 양식하기 시작한 것은 1969년부터 였고, 이 이후 양식고가 급격히 늘어나 우리 나라산 중요 양식 갈조류 중의 하나로 국민들 간에 널리 식용으로 이용하고 대중 식품으로서 그 원료가 되고 있다. 양식고는 386,819톤이고, 생산량은 3,868톤(1995年)이다.

믹소보루스병
Myxobolus 속의 점액 포자층이 담수어가 해수어의 조직 안에 기생하는 종류가 상당수 알려져 있다. 일들 중 해가 심한 종류는 잉어의 아기미에 기생하는 M.koi, 방어의 뇌에 기생하는 M.buri가 대표적이다.

믹시디움 병
뱀장어에서 볼 수 있는 백점병의 일종으로, 점액 포자층의 일종이 기생해서 일어난다. 직경이 2∼3mm되는 흰 점이 몸 전체에 생기고, 진행에 따라 흰점이 터져 출혈하고, 구멍 으로부터 성숙한 포자낭이 못에 방출한다. 이 포자냥이 입으로 통해 몸에 들어가 발병한다. 발병기는 여름으로, 못에 있던 모든 뱀장어에 퍼지는 수가 많지만, 죽는 일은 적고 1개월 이상 지나면 자연적으로 낫는다. 그러나 상품으로서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나을 때까지 판매 할 수 없다.

밀식
양식할 때 여러 가지 환경 조건등에 따라 단위 면적당 알맞은 양식량이 있으나, 이것을 넘어 대량 양식하는 것을 밀식이라 한다. 알맞은 양식량은 양식종, 양성장의 환경, 양성법 등에 따라 다르다. 밀식하게 되면 성장이나 품질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병해 발생과 수질이나 저질의 악화 등에 따라 대량 패사를 가져
오는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