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률
자연계서 수명, 병 및 식해 기타 원인으로 사망하여, 자원이 감소하는 비율로서,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이 크다.


사분 포자
홍조류 및 갈조류등에서 볼 수 있는 무성 포자로, 어미 세포가 사분해서 만들어진다. 많은 것은 사분 포자를 만들어진다. 많은 것은 사분 포자를 만들 때에 염색체의 감수 분열이 일어난다.


사상체
김류의 과포자가 석회질인 것, 흔히 조가비에 붙어 발아천공하여 성육해서 외관상 흑점같이  된다. 이것을 사상체라 하고, 여름에는 단포자낭을 형성하고, 가을에는 성숙해서 단포자를 방출한다. 이것이 김발같은 곳에 붙으면 김 엽체로 된다. 지금은 인공적으로 사상체를 배양해서 그것으로 김 포자 붙이기를 하고 있다.


사수
염분이 높고 밀도가 큰 해수의 상층에, 염분이 낮고 밀도가 적은 물이 넓게 자리잡고 있는 해역서는 내부파가 일어나기 쉬운 상태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해역서는 작은 배의 추진력은, 그 대부분이 내부파를 일으키는 에너지로 소비되어 배의 속도가 급격히 떨어진다. 이 현상을 사수 현상이라고 한다. 고위도 지방의 바다나 하천으로부터 담수공급이 많은 해역에서 잘 일어난다. 계절적으로는 비가 많이 오는 여름이 많다.


사육밀도
단위 면적 또는 단위 체적 중에 사육하고 있는 양.

사이크로키타 병
연어나 송어류의 치어나 당년어에 발생하기 쉽다. 섬모 충류의 일종으로 피부나 아가미에 기생하여 일어난다. 충체는 원반상으로 직경 40∼50   크기이고, 병어는 점액의 이상 분비를 일으켜 죽는다. 1.5∼2.5%인 식염수에다 담그고 하루 한번씩 30∼50분간, 2일간 반복하면 효과가 있다. 이 병은 온수나 열대에 사는 어류에 많이 발생한다.


싹녹음
수조에서 말기 배양을 마친 미역 종묘를 아포체의 성장을 촉진하고 양성장의 환경에 적응시키기 위해 가이식하면, 1㎝보다 작은 유엽이나 아포체 시기에 유실되며 심하면 전멸되기도 한다. 처음에는 선단부의 색이 나빠지고 엽록체가 응집되면서 전면적으로 황색 반정이 산재하게 된다. 나중에는 엽체 끝쪽 부분부터 유실되어 심하면 결국 전체가 다 유실한다. 이것을 삭녹음이라고 한다. 싹녹음은 수온이 높고 투명한 외양수나 적조의 침해를 받거나, 해수 유동이 적고 정체되어 투명도가 높은 소조 때 잘 일어나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산란기
온대, 한 대산어류는 일반적으로 산란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 그러나 그 기간은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르다.


산란량
산란기에 산란된 알의 총량을 일컫는다.


산란률
한 마리가 한번에 모든 난소알을 방란하지 않는다. 난소 안의 알 총수에 대한 방란알 수의 비율을 말한다.


산란상
연어나 송어 등의 산란 장소를 가리킨다. 길이가 60㎝, 폭이 40㎝, 가운데 깊이는 50㎝ 정도 되는 것이 많고, 유속은 매초 20㎝ 내외, 바닥은 모래자갈이나 입자가 큰 모래로 된 곳에 많이 만든다.


산란수
한 마리의 암컷이 낳은 수정란수로서, 분류군, 생활 환경 외에 알에 대한 보호 수단의 발달 정도 등에 따라 그 수는 크게 다르다. 일반적으로 초기 감소가 심한 수산 동물은 산란수가 많은 편이다. 어류를 예로 든다면, 알이 큰 난각에 쌓여서 산란하는 먹장어류나 연골 어류는 산란수가 아주 적다. 한편 경골 어류에서는 알이 작고 많은 산란을 하는데, 특히 부유난을 낳는 해산어는 산란수가 아주 많다. 더불어 번식률의 지표가 된다.

산란유발
성숙을 빨리 시켜 산란을 빨리 하게끔 하는 일로서, 그 방법은 산란 촉진법에서 보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가 있다.


산란 임계 온도
산란기가 되더라도 수온이 어떤 일정한 온도를 넘지 않으면 산란 하지 않고, 산란하더라도 아주 적은 양이다. 이때 한계라고 할 수 있는 온도를 산란 임계 온도라고 한다. 가리비는 8.0℃∼8.5℃, 피조개는 23.5℃ 및 참굴은 20.0℃∼23.0℃이다.


산란장
산란하는 장소로서 서식장과 다른 것이 많다. 어떤 일정한 기간 사이, 비교적 좁은 구역에 모여 산란하는 것이 많다. 산란장은 유생에게 알맞은 먹이 생물이 많고 발생하며, 알이 부착하기 쉽고, 해적을 피하기 쉬운 곳인 경우가 많다. 저서성인 종류라고 하더라도 얕은 곳에 이동하여 산란하는 종류가 많다. 접안하여 산란하는 청어, 소하해서 산란하는 연어와 송어, 강하해서 산란하는 뱀장어 등과 같이 산란장과 서식장이 현저히 다른 것도 있다.


산란장 조성
종묘를 증강시키기 위해 일정한 구역을 정하여 산란상을 만들어 주어 산란할 수 있게 해주고 그것을 보호한다. 청어의 산란을 위하여 낡은 로우프로서 산란상을 만들어 주거나, 문어의 산란을 위해 문어 단지를 넣어 주거나, 수위 변동이 큰 호소에다 잉어, 붕어 및 빙어 등의 산란을 위해 산란용 알받이를 수하기켜 주는 일 등이다.


산란지  
종묘를 증강시키기 위해 일정한 구역을 정하여 산란상을 만들어 주어 산란할 수 있게 해주고 그것을 보호한다. 청어의 산란을 위하여 낡은 로우프로서 산란상을 만들어 주거나, 문어의 산란을 위해 문어 단지를 넣어 주거나, 수위 변동이 큰 호소에다 잉어, 붕어 및 빙어 등의 산란을 위해 산란용 알받이를 수하시켜 주는 일 등이다.


산란유발
성숙을 빨리 시켜 산란을 빨리 하게끔 하는 일로서, 그 방법은 산란 촉진법에서 보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가 있다.


산란 임계 온도
산란기가 되더라고 수온이 어떤 일정한 온도를 넘지 않으면 산란하지 않고, 산란하지 않고, 산란하더라도 아주 적은 양이다. 이때 한계라고 할 수 있는 온도를 산란 임계 온도라고 한다. 가리비는 8.0℃∼8.5℃, 피조개는 23.0℃ 및 참굴은 20.0∼23.0℃이다
 

산란장
산란하는 장소로서 서식장과 다른 것이 많다. 어떤 일정한 기간 사이, 비교적 좁은 구역에모여 산란 하는 것이 많다. 산란장은 유생에게 알맞은 먹이생물이 많이 발생하며, 알이 부착하기 쉽고, 해적을 피하기 쉬운 곳인 경우가 많다. 저서성인 종류라고 하더라도 얕은 곳에 이동하여 산란하는 종류가 많다. 접안하여 산란하는 청어, 소하해서 산란하는 연어와 송어, 강하해서 산란하는 뱀장어 등과 같이 산란장과 서식장이 현저히 다른것도 있다.


산란장 조성
종묘를 증강시키기 위해 일정한구역을 정하여 산란할수 있게 해주고 그것을 보호한다. 청어의 산란을 위하여낡은 로우프로서 산란상을 만들어 주거나, 문어의 산란을 위해 문어 단지를 넣어 주거나, 수위 변동이 큰 호소에다잉어, 붕어 및 빙어 등의 산란을 위해 산란용 알받이를 수하 시켜 주는 일 등이다.


산란지
양어장 중에서 채란 하기 위한 못. 어미의 크기와 방양하는 마리 수에 따라 못의 크기는 일정하지 않으나, 물의 주배수가 편리하고, 햇빛이 잘 쬐는 곳에다 만든다. 잉어는 3∼4㎡되는 크기부터 30㎡크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고, 수심은 50∼70㎝인데, 시멘트 못이 편리하다.


산란 촉진법
산란기가 되더라도 미숙한 것이 많아서 성숙할 때까지 여러 날 있어야 하나거나, 산란이 장기간 걸린다든지, 성숙한 것 같이 보이나 산란하지 않을 경우에, 성숙을 빨리 시키고 산란을 빨리 하게끔 하기 위해 생리학 적으로 여러 가지 방법을 쓰고 있다. 잉어, 가리비, 피조개 및 전복 등은 수온을 상승시키거나 하강시켜 주는 일, 굴이나 담치 등과 같이 생식소를 첨가해 주는 일, 초어나 무지개 송어 등은 뇌하수체 전엽호르몬을 주사해 주는 일 등이 있다.


산란 행동
산란 때문에 일어나는 행동으로, 동물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행동을 볼 수 있다. 성숙기가 가까워지면 산란 조건을 갖추어 짐으로 이동하는 것이 많다. 암 수가 특정한 배우자를 정하여 행동을 같이 하면서 산란장을 만드는 연어, 알받이를 만드는 가물치,교미 비슷한  행위로 알을 수정시키는 상어나 가오리, 여러 마리가 모여 산란, 방정하는 일반적인 어류 등이 있다. 자라는 교미를 한다. 갑각류는 대부분이 교접을 한다. 조개류는 한쪽이 생식 물질을 방출하면 이것이 화학적 자극이 되어 다른 개체들의 생식 물질의 방출을 일으킨다.


산란 회유
유영 동물은 각각 산란 조건이 갖추어진 수역으로 이동해서 산란하는 경우가 많다. 이 산란 때문에 이동하는 것을 산란 회유라고 한다. 산란장은 많은 종류에서 연안이거나 내만의 얕은 곳 또는 조장이지만, 외양성으로 집단 생활을 하는 것은 외해에서 산란한다. 연어와 같이 하천을 소상하여 사란하기 위해 대회유를 하는 것도 있다. 산란 회유 ⇒ 회유

산성호
산성이 강한 호소로서, 산성이 강해지면 생물은 적어지고, 어류에선 황어만 살게 되나, 더욱 산성이 강해지면 생물을 볼 수 없게된다. pH 3.1인 호소에서는 황어가 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산소량
양식에서 물 속의 용존 산소량을 가리킨다.

산소 소비량
생물이 호흡 작용 등으로 소비 하는 산소량으로, 단위 시간 내의 몸 무게당 소비량으로 표시한다. 수생 동물에서는 수중의 용존 산소의 소비량으로 이는 동물의 크기, 생활 상태, 온도, 염분, 수중의 용존 산소량 등에 따라 달라진다.

산소 포화도
 측정한 물의 산소량의 그 수온, 염분에서 포화량의 몇 %인가를 나타내는 값, 즉 측정할 때의 수온, 염분 또는 기압 아래서 산소가 녹아 있는 비율을 나타낸다. 산소의 포화량은 담수인 경우수온과 해발의 고도에 따라, 해수인 경우에는 수온과 염분에 따라변화한다.

산소 포화량
산소가 물에 녹아서 포화하는양은 기압, 수온,염분에 따라 변화한다. 1기압 아래서 물 속에 포화해야 할 산소량을 산소 포화량이라 한다.

삼치
몸이 가늘고 길며 측편해 있고 극히 작은 비늘로 덮어 있다. 체색은 등쪽이 회청색이고 배쪽은 은백색이다. 몸의 옆구리에는 회색의 반점이 7 8ㅈ줄 세로줄로 흩어져 있다. 크기는 전장이 1000mm에 이른다. 우리 나라 특히 서남 연해에 많고, 황해 북부와 일본 중부, 하와이 , 호주, 불라디보스톡에 분포한다. 산란기는 4 5월경이고 이때 내만에 몰려와 산란하고 알맞은 산란 수온은 10.0 20.0 이며 알은 부유성이다. 일반적으로 여름에는 얕은 곳, 겨울에는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 우리 나라의 중요한 수출 수산물의 하나로 우리 나라에서 잡는 연간 생산량은 17,429톤이다.

삽핵
진주 양식에 있어서 기른 모패에 핵을 넣는 일이지만, 먼저 수술 준비를 한다. 핵을 생식소 중에다 넣어야 하기 때문에 수술을 쉽게 하고, 좋은 질의 진주를 얻기 위해, 생식소의 발달을 억제시키거나, 조기에 배란시키는 알빼기를 한다. 이와 같은 일이 끝난 모패를 소제하고 크기별로 선별한 다음 개각한다. 이와 같이 수출 준비가 끝나면 수술하게 된는데. 수술은 핵과 세포를 넣는 절개기로서 발의 검은 부분과 반투명부분의 경계로부터 핵이 들어 가는 통로를 만든다. 이 통로를 통해 세포를 먼저 넣고, 곧이어 핵을 넣는데 핵과 세포가 밀착해야 한다. 세포로부터 핵주위에 진주 주머니가 만들어지고 진주질이 분비되어 진주가 만들어지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세포만을 넣어 무핵 진주를 만들 때도 있다.

상대 성장
동물체의 전체 또는 어떤 부분의 크기를 기준으로 하여, 다른 부분이 어떤 양적 관계에 있는가를 나타내는 성장을 말한다. 체장과 같은 것. 비성장이라고도 한다.

상자 사육
미꾸리 양식법 중의 한가지. 나무 상자의 한 쪽 또는 양쪽에다 주 배수구를 만들어 철망으로 도망 못 가게 막고, 그 속에다 절단한 짚이나 퇴비와 흙을 섞어서 채운 다음, 위쪽으로부터 물을 주입할 수 있게 한 것을 몇 개 연결하여 흙 속에 다 묻어 그 상자 속에서 미꾸리를 양식한다.

상천해대
천해 연안부를 구분한 것 중의 하나로서, 저조선으로부터 수심이 20 30m 되는데까지의 사이이다. 해수 염분의 변화가 심하고, 광선이 충분해서 유용 해조류가 번식하는 데 알맞고, 전복, 소라, 성게 및 해삼 등도 많이 살고 있어 양식장으로서 가장 중요한 수역이다. 이와 같은 바닥 양식장으로 서 뿐만 아니라, 상천해대는 굴, 담치, 진주조개, 가리비 및 미역등을 양식하는 수하식 양식장이나 문어를 양식하는 상자형
가두리 양식장 및 어류를 양식하는 그물 구획 양식장과 그물 가두리 양식장 등으로 널리 이용된다. 양식장으로 활용되는 수면은 상천해대 이외에도 조간대와 중천해대등이 있다. 그러나 이들 중에서 상천해대가 가장 이용도가 높고 또한 양식 생산량이 많은 수역이다.

새고막
모양은 구형으로서 각폭이 아주 큰 편이다. 껍데기가 아주 단단하고 백색이고, 곁면에는 불룩한 방사륵이 30 34조가 있으며, 늑간은 늑보다 좁다. 여기에 흑갈색인 각피가 나 있다. 늑보다 좁다. 여기에 흑갈색인 각피가 나 있다. 안 쪽은 백색이다. 크기는 각장 75mm, 각고 55mm, 각폭 50mm되는 중형 조개이다.
우리 나라와 일본에서 나고, 우리 나라 남해안에 많고, 내만의 개흙질로 된 저질인 곳에 사나 조간대 에서부터 수심이 10m되는데 사이에 주로 산다. 때로는 피조개와 섞여서 살고 있는 경우도 있다. 우리 나라에 있어서는 옛날부터 양식해 왔으나, 본격적으로 양식하기 시작한 것은 이 종의 채묘 기술이 확립된 1975년부터라고 할 수 있다. 피조개와 같이 날 것으로 먹기도 하나 통조림 원료로도 쓰인다. 연간 고막류의 양시고는 13,027톤이고, 생산량은 428톤(1995年)이다.

새신병
뱀장어의 아가미와 신장에 병변이 생기는 현상. 발병은 초겨울부터 초여름 사이에 많고, 아가미네 수생균병과 기적병이 같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병에 걸리면 뱀장어의 아가미는 충혈된 암적색이고, 점액에 덮여 비후하다. 개복해 보면 빈혈 상태로 간장은 황토색이다. 발병률과 폐사율이 아주 높다. 대책은 식염이나 암염을 0.5 0.8% 되게 양식장에다 뿌려준다.

새우
절족 동물문 갑각상 십각목 중의 유영아목 전부와 보행아목중의 닭새우족과 집게족을 막라한 총칭으로서 장미류라고 이컬어 왔다. 유영아목은 복부가 잘 발달해 있고, 측편과 두흉갑에는 긴 액각이 있다. 또 제 2 촉각에는 인절을 갖고 흉각은 약하고 때때로 외지가 있다. 보리새우류 외에 소형 및 중형종은 모두 이 아목에 속한다. 보행아목은 복부가 배복으로 편재해 있고, 두흉갑은 아주 견고하며 액간은 별로 발달하지 않는다. 흉각은 강대하고, 외지는 없으며 집게가 명확하다. 닭새우나 lobster등 대형 종류는 이 아목에 속하다.

새조개
모양은 원형으로서 각폭이 비교적 크고, 껍데기느 엷다. 껍데기 겉면은 어린 것은 담홍색반이 화살과 같이 나타나지만, 성패가 되면 각정이 홍색을 띤다. 그리고 복연 쪽은 대백색이다. 각피는 확실하고 담황갈색이며, 겉면에 40 50조의 가늘고 얕은 방사구가 있고, 각피는 여기에 따라 밀생한다. 크기는 각장 95mm, 각고 95mm, 각폭 65mm 되는 중형 조개이다. 우리 나라 남해안, 일본 및 중국 연안에 분포한다. 일반적으로 내해나 내만으로서 저질이 세사니질인 곳의 수심 10 30m되는 데 살고 있다. 이 종은 종종 대량 번식하는 경우가 있다. 산란기는 2 6월과 8 11월 사이이다. 조개류 중에서느 가리비, 키조개 및 피조개와 함께 고급종으로서, 주로 일본에 많이 수출하고 있다. 이용은 약간 삶아서 그대로 식용으로 쓴다. 우리 나라에서 잡는 연간 생산량은 428톤(1995年)이다.

새흑병
진균류의 후사리움이라는 곰팡이가 새우류의 아가미에 감염되어 아가미가 검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 곰팡이는 크고 작은 두 가지형인 분생자를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감염은 분생자가 아가미의 표면에 부착하여 발아하여 균사가 아가미 조직 안에 침입하는데 따라 일어나게 된다. 균가사 아가미 조직 안에 침입하면 그 주위에 혈구가 모여 메라닌의 침착이 일어난다.

색이 회유
먹이가 보다 많은 수역을 찾아 이동해 가는 회유. 외양성인 다랑어류, 새치류, 꽁치, 악상어 등과 연근해성인 정어리, 고등어, 전갱이 및 방어 등과 같이 수평 회유를 하는 것과 발광멸, 샛비늘치과 어류 등과 같이 수직 회유를 하는 것도 있다.
색이 회유 ⇒ 회유

생리 분석
하등 조류의 배양에 따라 물 속의 부족한 성분을 알아내는 방법. 이에 따라 수중의 미량 영양 염량을 간접적으로 알아, 시비 등으로 이를 보충 할 수가 있고, 또 물의 생산력을 알 수 있다.

생먹이
먹이가 되는 살아 있는 동식물. 이는 여러 가지 비타민류나 미네랄류 외에 H인자인 필수 성장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고기 유생의 성장이나 생존율이 좋아 수산 종묘 생산에 꼭 필요한 먹이가 된다.

생물양
최근에는 biomass라고도 한다. 플랑크톤, 넥톤, 벤토스를 통틀어, 일정한 면적안에 존재하는 생물양으로서, 언제나 습중령으로 나타낸다. 목적에 따라서는 탈석회분량, 카본량 등으로 환산하는 경우도 있다. 또 실측에 의하지 않는 어류 등의 추계자원량 등도 생물야의 하나이다.

생물 지표
어떤 수역의 환경을 생물 조성이나 양, 또 생리 작용 등을 사용하여 판정하는 것을 일컫는다. 종전에는 어떤 특정한 환경 조건에 적응하는 생물의 종류를 사용하여, 그 출현 밀도나 분포로부터 판정하는 방법으로서, 지금도 오탁이나 수괴의 지표로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수지 오탁이 진행되는데 따라 평가 방법이 아주 발전하여 생물 군집 전체를 사용하여 판정하게끔 되었다.

생물학적 정량
화학 물질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는 방법의 하나로, 어떤 종류의 동물을 사용해서 화학 물질에 대한 치사량, 혐기량 등을 정량하는 것.

생물학적 최소형
어떤 동물의 처음 산란이 가능한 크기를 말하고, 자원 보호상이 이하인 크기를 못 잡게 하는 경우가 많다.

생물 현존량
어떤 생활 환경에 있어서 생물이 존재하는 양으로 그 곳이 생산의 기초가 된다.

생물 화학적 산소 요구량
물 속의 오물이 박테리아에 의해 산화되어, 질산, 아질산, 탄산가스, 질소, 탄소 등으로 분해될 때 박테리아가 필요로 하는 산소량. 수질 오탁의 지표로 쓰이고, ppm으로 표시한다. 값이 클수록 오탁이 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고자 하는 물을 시험병에 채수하여 5일간    20℃되는 정온에다 저장하고, 그 전후에 용존 산소를 측정한 다음, 그 차로부터 BOD를 계산한다. 그냥 BOD라고 하면 20℃ 아래서 5일간의 BOD를 가리킨다.

생산량
일정한 시간 동안 그곳에 생긴 생물 및 분비물의 총량, 즉 만들어진 유기물의 총량. 여기에는 순 생산량과 총 생산량이 있고, 순 생산량은 일정한 기간 사이의 처음과 마지막에 있어 유기물량의 증감, 총 생산량은 생산된 유기물의 합계로서 언제나 정의 값을 나타낸다. 최대의 생산 능력을 보인 때의 유기물량을 생산력이라 한다. 비교하기 위해 생산량을 단위 면적당의 수량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있다.

생산력
어업에서는 생산 능력을 보통 어느 해구의 비옥도를 나타내는 정성적인 말로 표시된다. 예를 들면 트로올 그물의 단위 면적당 어획량 또는 한 투망당 어획량을 가지고 편의상 저어 자원의 생산력으로 한다.

생산제한
 양식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경우에 따라 생산량을 제한하여 생산 과잉이나 품질 저하를 방지하는 것.

생산효율
 양식에 있어서 생산고와 생산에 들어간 경비와의 비. 시설, 관리 방법 기타에 따라 효율이 크게 달라진다.

생식소
 알 또는 정자와 같은 생식 세포를 만드는 기관, 알을 만드는 암컷의 생식소는 난소, 정자를 만드는 수컷
의 생식소는 정소이다.

생식 시기
 방란, 방정 시기를 생식 시기라 한다. 열대 생물을 제외하면 각 생물은 1년 중에 어떤 시기가 번식기, 즉 생식 시기로 되어 있는 것이 많다. 그 시기는 같은 종이라도 장소가 다르면 환경 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다소 달라진다. 한 대성인 것은 겨울의 낮은 수온 때가 생식 시기인 것이 많고, 온대성인 것은 수온의 상승기나 하강기가 많다.

생식 주기
 생식선이 성숙하여 산란하기까지 일연의 과정은 대체로 주기적으로 반복된다. 많은 어패류는 그들 각 종류마다 특정한 계절에 번식기를 갖기 때문에 1년을 주기로 하는 명확한 생식 연 주기를 보여준다. 이들 종류는 번식기에 한번 산란하는 것과 번시기 안에 반복하여 산란하는 것이 있다. 후자의 경우 산란 간격은 종류에 따라 1일에서 1개월 정도로 여러 가지이다. 이 경우의 생식 주기는 산란주기(배란주기)라고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또 열대 지방의 어패류는 1년을 통해 산란을 반복하는 것이 있고, 이 경우는 명확한 생식 연 주기를 나타내지 않고 산란 주기만을 나타낸다.

생존율
 어떤 연령의 자원량 St와 그 다음 해에 있어 그 연령군의 양 St + 1과의 비, 즉 St +1을 그 연령군의 생존율이라 한다.
 양식업에 있어서는 방양 마리 수에 대한 수확 마리 수의 백분율을 생존율이라 한다.

생태계
 어떤 지역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과 비생물 환경으로 구성되는 생태학적 계로서, 해역을 중심으로 본 계를 해양 생태계라고 한다. 생태계 안이 구성 요소는 에너지나 물질의 유동에 따른 기능적인 관계를 갖는, 이 기능적 관계를 종합화하고, 추상화하여 나타낸 것이 생태계 모델이다.

생태 효율
 어떤 영양 단계인 것이 먹은 양과 그 아래 영양 단계에 있는 것이 먹은 양과의 비를 일컫는다.

생활사
 개체가 출생해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종특유한 생활의 전과정의 일로서, 이 과정에는 종의 속성인 형태, 생리, 행동, 생태적 특징이 연령 특성으로서 나타난다.


생활 연주기
 종이 생활 과정을 계절과 관련하여 나타낸 것으로, 예로서 부어는 색이, 산란, 월동 등의 회유가 계절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생활 연주기의 중요한 항목이 된다.

서식 밀도
 단위 면적 또는 단위 용적 안에 서식하는 생물의 수량으로, 양식장에서는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수용해서, 정상적으로 성육시키려하기 때문에 고밀도로 되는 경우가 많다.

석시법
 양성장인 간석지가 간조되어 노출한 석면에다 조개류의 종묘를 방양하는 것. 이것은 양성장에다 고르게 방향할 수 있으나 일손이 많이 든다. 석시법 ↔ 조시법

선회병
 포자충류의 1종(Myxosoma cerebralis)이 어류이ㅡ 머리 연골에 기생해서 일어나는 무지개 송어의 병. 꼬리의 흑변, 선회, 척추 만곡 및 두부 기형 등이 나타난다. 부화한 다음 4개월까지의 치어 때 일어나기 쉽고, 사망률이 아주 높다. 대책은 병원체가 일단 침입한 못에 생석회를 고르게 뿌려 충분히 소독해야 하나 완전 구제는 힘들기 때문에 방역 대책이 중요하다.

설파제
 화학 요법 용으로 쓰는 약. 수산에서는 세균성 어병 치료용으로 먹이에다 섞어 먹인다. 일반적으로 물고기 체중 1 ㎏에 대해 하루에 0.1∼0.3g을 5∼6일간 계속 먹인다. 그러나 화학 요법은 세균류에 저항력을 갖게 하기 때문에 사용할 때 충분한 주의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섭식 촉진 물질
 먹이에 포함되어, 섭식의 개시, 계속, 삼키는 등 섭식 행동을 촉진하는 성분을 말한다. 먹이로부터 용출하는 자극 물질 중, 고기를 먹이 가까이로 모이게 하는 성질을 갖는 화학 물질은 섭식 유인 물질이라고 한다. 물 속에서는 양자의 성질을 구별하기는 어렵고, 또 양쪽 성질을 구별하기는 어렵고, 또 양쪽 성질을 갖는 물질도 많다고 알려져 있다. 이노신산을 비롯하여 각종 핵산 관련 화합물, 각종 아미노산에 섭식 유인 및 촉진 효과가 알려져 있다.

성게
성게에는 많은 종류가 있는데 우리 나라에서 나는 주요 종은 말똥 성게, 분홍 성게, 보라 성게 및 북쪽 말똥 성게 등이 있다. 크기는 각경이 말똥 성게 50㎜, 북쪽 말똥 성게 60㎜, 보라 성게 70㎜, 분홍 성게 80㎜이다. 극은 말똥성게가 가늘고 짧아서 5㎜이하이고, 북쪽 말똥 성게는 7㎜, 분홍 성게 25㎜, 보라 성게는 50㎜내외로서 길고 또한 강대하다. 체색은 말똥 성게가 녹색, 북쪽 말똥 성게는 변이가 심해서 암록색, 암자색, 갈색 또는 황백색이고, 분홍 성게는 둔적색이고, 보라 성게는 진한 자흑색이다. 산란기는 말똥 성게 12월∼4월, 보라 성게 5월∼8월, 북쪽 말똥 성게 7월∼10월 및 분홍 성게 10월∼12월이다. 어기의 생식소 비율은 전중의 7∼15%로서 말똥 성게 12∼13%, 북쪽 말똥 성게 10∼15%, 분홍 성게 9∼10% 및 보라 성게 7∼8%이다. 우리 나라에 있어서 북쪽 말똥 성게는 주로 동해안에 분포하고 가장 심해성으로 조간대에서부터 35m까지 산다. 나머지 3종은 남방계이다. 말똥 성게는 이들 중 가장 천해성으로 수심이 20m되는데 까지도 살지만 4m보다 얕은데 주로 많다. 보라 성게는 남방계 3종중에서 가장 심해성이고 또한 수평 분포도 넓어서 대만까지 분포하고 있다. 나머지 3종은 모두 우리 나라와 일본에 분포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옛날부처 이종의 생식소를 가공해서 만든 운단은 아주 유명하고, 이것은 국내 소비뿐만 아니라 외국으로 수출하는 양이 많다. 우리 나라의 연간 생산량은 3,707톤이다.

성비
암컷에 대한 수컷의 비율로서, 일반적으로 1에 가까운 값이 된다.

성숙도
생식소의 성숙 정도를 가리킨다. 성숙도를 나타내는 데는 보통 생식소 중량을 몸무게로 나눈 값, 즉 생식소 체중비를 사용한다. 체장 또는 그 삼승 값으로서 생식소 중량을 나누는 경우가 있는데 이 값은 숙도계수가 된다.

성숙 촉진
생식 시기를 앞당기거나, 생식시기라도 미숙한 것을 물리 화학적 방법으로 성숙을 앞당기는 일로, 산란 유발의 앞 단계. 방법으로서는 먹이에 따르거나, 내분비 호르몬 주사, 수온의 상승이나 하강, 간출, 자외선 조사, 전기 자극 및 화학 물질에 따른 자극 등이 있다.

성장 곡선
생물의 성장 상태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일반적으로 시간을 횡축에다 체중, 체장 및 체폭 등의 성장을 나타낸다. 성장이 발육 초기에는 아주 늦지만, 차차 속도가 빨라져, 어느정도 이상 지나면 다시 감소하고 결국 정지해 버리기 때문에 그래프로 나타낸 곡선은 S자꼴이 된다. 이는 생물 개체에 국한하지 않고, 개체에 부속한 기관이나 기관의 일부에서도 볼 수 있다.

성장률
처음의 체중에 대한 체중 증가량의 백분율로서, 증중율이라고도 한다. 1일당 체중 증가율을 일간 성장률 또는 일간 증중율라고 하고,

으로 표시 한다. (처음의 체중 w1, 종료시 체중 w2, 사육 일수 n)

성장 호르몬
동물의 성장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으로서,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 된다. 어류도 수술하여 뇌하수체를 제거하면 성장이 정지한다. 성장이 정지한다. 성장 호르몬은 동믈의 종류에 따라 분자량이나 성분의 조성, 배열이 달라, 동물군에 따른 특이성이 있다. 식물도 세포의 신장을 촉진하는 외에 비대 성장, 뿌리의 형성 등의 작용이 있는 성장 호르몬이 알려져 아옥신이라 부르고 있다.

성전환
생물의 성은 대부분 수정과 동시에 결정되는 것이지만 성장 과정에 있어서 다른 성으로 변화하는 것이 있다. 이 현상을 성전환이라 하고, 어류, 새우류에서 볼 수 있다. 패류에서도 어릴 때는 수컷의 기능을 갖던 것이 늙어지면 암컷의 기능을 갖는 것이 많이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성징
동물의 암수에 있어서 주로 형태적인 차이를 말한다. 생식선의 차이를 제1차 성징, 생식선 이외의 내부나 외부의 생식 기관의 차이를 제2차 성징, 생식 기관 이외의 체부의 차이를 제3차 성징이라고 한다. 이 외에 내부 생식 기관의 차이를 제1차, 외부 생식 기관이나 다른 체부의 차이를 제2차 성징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암수의 차이로서는 몸이 작고 큰 것, 형태나 색채의 차이가 있다. 어륭 있어 혼인색이나 추성등은 이의 한가지 예이다.

섶채묘기
부착 기질인 짚이나 각종 화학 섬유 등을 짧게 끊어 줄에다 고르게 끼운 섶으로서 만든 채묘하는데 사용한다.

세균 먹이
어류, 갑각류 또는 그 먹이 동물의 양식을 위한 먹이로 이용되는 새균을 일컫는다.

세균상
특정 장소에 분포하고 있는 세균 종류의 리스트를 일컫는다.

세균성 아가미병
송어 양식 때 먹이 길들기 전후에 발병해서 큰 피해를 주는 병으로, 점액 세균의 1종에 의해 일어나는 병, 아가미에 많은 양의 점액을 분비해서 새개가 닫혀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병에 걸린 것은 수면에 떠오르고 먹이를 먹지 못한다. 내장부에 큰 변화는 없지만, 위나 장 등 소화관에 점액이 가득찬다. 치료는 황산동에 의한 약욕이 효과가 있다.

세균성 질병
세균 때문에 일어나는 병. 잉어나 금붕어의 솔방울 병과 같이 에로모나스, 뱀장어의 적점병과 같이 포세우도모나스, 연어나 송어류의 절창병과 같이 에로모나스, 뱀장어의 기적병과 같이 에로모나스,  뱀장어의 에드와드병과 같이 에드와드시에라, 방어, 돔, 복어, 뱀장어. 송어, 연어 및 은어 등의 비브리오병과 같이, 비브리오, 방어의 노칼디아병과 같이 노칼디아, 잉어나 뱀장어의 코륨나리스병과 같이 플렉시박터등의 세균 때문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병들이 있다.

세란법
연어, 송어류의 인공 수정은 성숙란에다 물을 가하지 않고, 정액을 섞어 수정시킨 다음에 물을 가해 주는 건도법을 사용하여 왔다. 그거나 알에 분기타잡물이 섞이면 수정률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정액을 섞기 전에, 알의 삼투압과 같은 등조액인 링겔액으로 알과 섞여있던 잡물을 씻은 다음, 정액을 섞어 주면 수정률을 훨씬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세란법이라 한다.

세력권
동물의 개체가 점유하는 생활권의 뜻으로, 생태학의 용어로서 많이 쓰인다. 일반적으로 육식성 동물은 먹이를 얻기 위해, 때로는 생식을 하기 위해서, 자기가 활동하는 어떤 범위를 지킨다. 이것을 세력권 또는 텃새라 해서 문어나 은어 등에서 잘 볼 수 있다. 어떤 사회군과 다른 사회군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달리 살 곳 나누기라는 말을 쓰고 있다.

소라
모양은 난원추형으로서 나층은 6단이다, 성장늑이 확실하고 뿔같은 관돌기가 있으나 간혹 없는 개체도  볼 수 있다. 각구 안쪽은 진주 광택이 있다. 석회질로 된 백색의 뚜껑을 가진다. 크기는 각고가 130㎜되는 것도 있다. 우리 나라 전 연안에서 볼 수 있으나 특히 남해안에 많고, 조간대에서부터 수심 15m사이에 살고 있지만, 2∼5m되는데 많은 편이다. 생식소는 5월 하순부터 8월까지 사이에 발달하고, 산란은 여름철에 많이 한다. 암초지대에 주로 해조가 많이 번식하는 곳이 양성장이 되고 전복과 같이 양식하는 경우가 많다. 식용으로서 생식소 뿐만 아니라 호소도 유명하며, 패각은 전복의 패각과 같이 패각 세공의 원료로 이용한다. 우리 나라의 연간 생산량은 8,834톤이다.

소비자
생태계의 구성 요소의 하나로서, 기초 생산자를 먹는 동물을 제1차소비자, 그것을 먹는 동물을 제2차 소비자라고 한다.

소하 어류
산란기나 이 보다 앞서 바다로부터 하천으로 들어가는 고기, 연어나 송어는 산란기에, 은어 등은 어릴 때 하천으로 들어간다.

소화율
먹이가 동물에 의해 소화되는 비율. 어떤 성분의 소화율은

으로 표시된다.

소화 효소
소화액 중에 섞여 소화 작용에 관여하는 효소. 소화물인 단백질ㅇㄹ 소화해서 프로테오스나 펩톤 및 폴리 펩티드 등과 같은 소화 생성물을 만드는 소화 효소인 펩신,전분을 소화해서 덱스트린+아미노산과 같은 소화 생성물을 만드는 소화 효소인 트립신, 말토스를 소화해서 글루코스와 같은 소화해서 아미노산과 같은 소화 생성물을 만드는 소화효소인 에렙신 등과 간은 것들이 있다.  
솎음 수확
미역이나 다시마 양식에 있어서 착생 밀도가 지나치게 높을 때. 알맞게 솎아서 수확하여 나머지 것들의 성장을 조장시키는 수확법이다. 솎을 때는 곁에 있는 미역들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솔방울 병
비늘이 솔방울과 같이 일어서기 때문에 솔방울 병이라고 한다. 금붕어, 잉어 및 열대어 등에서 볼 수 있고, 세균성으로서 외국서는 비브리오나 세균의 감염 때문이라고 하나,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확실치 않다. 전염성이 크기 때문에 못이나 탱크는 철저하게 소독해야 한다. 설파제나 항생제를 주면 효과가 있다.

송어
몸은 연어보다 크고, 유문수는 연어의 평균 150에 대해 이종은 50이다. 또 은연어보다 배지느러미의 연조수가 적고, 새파가 두텁고 짧다. 등쪽은 진한 청색이고 적은 수의 작은 흑색점이 흩어져 있다.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에는 일반적으로 반점이 없다. 몸 아래쪽은 은백색이다. 치어기는 몸 옆쪽에 8∼10개의 작은 흑색 무늬가 있으나, 적색 점은 없다. 체장은 550㎜내외이다. 우리 나라 경북 이북의 동해안에 분포한다. 8∼10에 연어보다 상류에 올라가서 평균 3,000개 내외의 알을 산란한다. 알의 크기는 7.0㎜ 내외이다. 치어는 만 1∼2년간 담수 생활을 한다음, 4∼5월에 170∼180㎜ 되면 바다로 간다. 생후 3년 되면 회귀한다. 양식고는 2,786톤이고, 생산량은 13톤이다.

수랑
모양은 장란형으로서 나층은 8개이다. 황갈색인 각피를 덮고 있으나 껍데기의 겉면은 평활하고, 대자백색 바탕에 봉함밑과 주연아래에 큰자갈반이 있고 나머지는 소반이 있다. 크기는 각고 70㎜, 각경 40㎜되는 중형 고둥이다. 우리 나라, 일본 및 중국연안에 분포한다. 내해나 연안의 저질이 가는 모래질인 곳에 살고 조간대에서부터 수심이 20m되는데까지 산다. 산란기는 6월과 7월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식용으로 해 왔고, 껍데기는 세공에 쓰인다. 1970년대에 외서 외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너무 많이 잡았기 때문에 연안에 사는 자원이 현저히 줄었다. 아직까지 우리 나라에서는 양식하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양식할 필요가 있는 종류이다.

수명
생리적으로 그 이상 살 수 없는 연령을 일컫는다. 대하나 연어와 같이 산란한 다음 죽는 확실한 수명을 갖는 것과 어획물 중에서 최고 연령인 것으로부터 추정하는 것이 있다.

수산 공예품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로부터 수산물은 공예품으로 이용되어 왔다. 중요한 것을 보면 패각 제품, 진주, 산호, 별갑, 어린박, 어피 등이 있다.

 

수산자원
어업이 성립되는 범위에서 계속적으로 생산이 가능한 생물량인데, 좁은 뜻으로서는 인류에 필요한 수산 생물의 각 군집의 양을 말한다. 어업 대상이 되는 어족 자원(주로 성어)을 어획 자원이라고 하며 알이나 치어군은 성장해서 장래에 어획 자원으로 되기 때문에 이것을 예비
자원이라 한다. 어업 대상이 되는 어족 자원(주로 성어)을 어획 자원이라고 하며 알이나 치어군은 성장해서 장래에 어획 자원이 되기 때문에 이것을 예비 자원이라고 한다. 수산 자원은 여러 가지 사정에 따라 증감한다. 어떤 종의 자원에 있어 연초 자원의 크기를 S₁, 연말 자원의 크기를 S₂라고 한다면, S₂=S₁+(증식량+증중량)-(사망량+어획량)이 된다.  일년간의  자원 증가량 (증식량+증중량)과 감소량 (자연사망량+포식량+어획량)이 같으면 자원은 계속 변동이 없다. 즉, 자원의 증가량만 어획하면 자원은 감소하지 않는다.  이 어획량을 적정 어획량이라 한다. 어획량이 적정 어획량보다 크면 남획이 된다.

수색
바다나 호소에 있어서 수직상에서 볼 때의 물색. 이것은 대부분 수중의 플랑크톤이나, 부유물 등에 따라 다르다. 측정은 호렐의 수색계를 써서 태양을 등지고, 수면과 수색계를 직각으로 해서 본다. 수색계의 표준액을 남색인 제1액과 황색인 제2액(표1)을 표2와 같은 비율로 혼합하여, 외경이 10㎜되는 무색 유리관에 밀봉하여, 1호에서 11호까지 번호를 붙여 수색 번호로 한다. 번호가 적을수록 수색이 높다.
표 1. 수색계의 기본액
 
표 2. 기본액의 혼합 비율


수생균
물 곰파이류로 사프롤레그니아속인 것이다. 몸체가 긁힌다거나, 외상이 생겼을 때, 거기에 포자가 착생해서, 균사를 번식시켜, 솜모양으로 된다. 죽은 알에도 발생하고, 그대로 두면 건강한 알에도 균사가 번식하여 결국 알을 죽인다. 부화기간 중의 죽은 알에 발생한 수생균을 구제하기 위해서는 50만분의 1 말라카이트 그린 수용액에 50∼70분간 담가 두면 효과가 있다. 병어에는 300만분의 1이되게 못에 뿌린다.

수소 이온 농도
일반적으로는 어떤 용액 중에 함유되는 유리된 수소 이온의 양을 말한다. 용액 1 ℓ중에 수소 이온이10  몰에 있을 때는 pH가 a 라고 한다. 순수의 pH는 7이고, 이보다 적은 수치는 산성 많은 수치는 알칼리성을 나타낸다. 이것의 측정은 비색법과 전기법이 있다. 해양의 표층수는 pH 8.0∼8.3이고, 육수는 약 산성인 경우가 많다. 물의 pH는 각종 용존 물질에 따라, 때로는 생물의 동화 작용이나 호흡 작용에 따라 산성으로 되기도 하고, 알칼리성으로 되는 경우도 있다. 또 하루에도 식물 플랑크톤의 동화작용이나 어류의 호흡에 따라 심한 변동을 가져 온다. pH는 생물의 환경 조건으로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다.

수술패
진주양식을 할 때, 모패에다 핵이나 세포를 삽입한 것을 수술패라고 한다.


수온 순치
동물을 어떤 일정한 온도에 사육 적응시키는 것으로서, 수온의 영향 조사나 생리 실험을 할 때 문제가 된다. 또 냉수성이나 온수성인 것을 각각 약간 높거나 낮은 온도에 순치시켜, 적응 온도 범위를 넓히는 것도 시도되고 있다.

수용 밀도
단위 면적 또는 단위 체적 안에다 넣는 소족의 양. 마리 수 또는 무게로서 표시한다. 수족의 종류나 시설의 크기, 수량, 수온 및 유동 등에 따라 수용할 수 있는 밀도가 다르다.

수직발
그물이나 섶을 수직으로 설치해서 양식하는 것. 김이나 굴양식에서는 섶이나 나뭇가지를 세워 여기에 양식 생물을 부착 양식하고, 피조개 채묘에서는 치패가 붙을 수 있는 그물을 수직으로 설치해서 채묘한다.

수질
물의 물리 화학적 성질로 수온, pH를 위시해서 용존산소, 기타 가스류, 영양 염류, COD, BOD, SS 등 양식에 있어서는 특히 수질이 좋고 나쁜 것이 큰 문제가 된다.

수질 개선
양식 용수가 수온이 알맞지 않거나 산소가 부족하거나, 이밖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악변했을 때, 생물 생육에 알맞은 수질로 만들기 위해, 물의 자정 작용을 기다리지 않고, 인위적으로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수온이 알맞지 않을 경우, 저온이면 햇빛으로 수온을 높이는 것  외에 따뜻한 물으 넣어주거나, 온천 폐수를 이용하거나,가온 장치를 해서 알맞게 한다. 고온이면 지하수나 하천수를 넣어주어 온도를 조절한다. 니탄지의 못과 같이 부식산 때문에 물이 산성이면 석회를 넣어 주어서 중화 시킨다. 물 만들기와 같이 식물플랑크톤을 이용해서 용존 산소를 증가시키는 경우도 있다. 지하수라든지, 수용량이 많은 경우로서 산소량이 모자랄 때는 물에다 공기를 넣어 주어 용존 산소량을 증가시킨다. 이 밖에 물을 유동시켜 준다든지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한다.

수질 관리
양식에 있어서는 물이 좋고 나쁜데 따라 성패가 결정되기 때문에, 언제나 물의 상태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관리상 주의할 것은 수온과 비중의 변화, 플랑크톤의 증감, 용존산소량의 부족, 먹이 찌꺼기 기타 유기물의 분해, 배설물에 의한 암모니아 축적, 유해물의 유입 등이다. 수질의 악화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분석에 따르지 않으면 안되지만, 매일의 적은 변화, 예를들면 양식종의 행동, 섭식의 좋고 나쁜 것, 수색, 플랑크톤의 발생상황, 공기 호흡 정도 등을 주의해서 관찰하면, 어느 정도 등을 주의 해서 관찰하면,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조치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관리를 할 수 있다.

수질 기준
수산 용수는 수서 생물이 정상 적으로 살 수 있고 번식할 수 있어서, 지장 없이 수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도시 배수나 공장 폐수, 농약 기타에 의해 수질이 오염되어, 수산 생물이 살아가는데 장해를 주고 있기 때문에 변함없이 유지될 수 있는 수질이 될 수 있게, 주로 생물 실험 결과로부터 배수, 기타 약제의 한계 농도를 추정하여 수산 용수의 허용 기준으로 하고 있다. 수질 기준 설정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주 많다. 유기 물량, 현탁 물량, 침강성 고형물, 농약, 각종 약품류, 유지류 등에서 안전 농도를 내고 있다. 같은 약품이라고 하더라도 안전 농도는 대상 생물에 따라, 하천, 호소, 해양에 따라 다르다.

수질 오염
도시 하수, 공업 폐수, 농약 등과 같은 인위적인 것과 화산 폭발과 같은 자연 변화에 의해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수족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경우이다. 공업화됨에 따라 오염 관계는 날로 심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질 오탁
자연 수역이 인류의 활동 결과나, 천연 변화에 따라 그 성분 또는 상태에 변화를 가져와서 생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그 영향의 정도는 물에 들어 있던 물질의 종류나 농도에 따라 다르다. 오염원이 되는 주된 것은 공장 폐수, 광산 폐수, 도시 폐수, 분뇨 투기, 매립과 준설 댐의 폐수, 댐방수 등이다. 생물에 영향을 주는 것은 산, 알칼리, 시안, 페놀, 농약, 중금속 등과 같은 유해 물질, 발효성 유기물, 부유물, 세균류, 착색이나 착취물등과 같이 아주 많다.

수평발
그물이나 대발 등을 수평으로 설치해서 양식하는 것. 김 양식에서는 노출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뜬발이
나, 항상 수면에 띄울 수 있는 뜬흘림발이 있고, 새고막 채묘에서는 치패를 붙일 수 있는 채묘발 등이 있다.

수하식 양성
양식 대상 생물을 수중에 매달아 기르는 것. 바닥 양성이나 다른 양성법으로서 양성하는 것보다 성장이 좋고, 바다를 입체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다. 이 방법으로 양성하는 것은 굴, 진주조개, 진주 담치, 가리비, 피조개, 우렁쉥이, 미역, 다시마 등이다. 양성장의 깊이나 파랑 등에 따라 뜸틀식 수하 양성, 침설식 수하 양성, 말목식 수하 양성, 우산식 수하 양성 등이 있다.

수하식 채묘
부유 생활을 마친 유생이 부착 생활을 하는 것은 부착기를 넣어 부착기에다 부착시켜 얻을 수 있다. 부착기를 수하식으로 시설해서 치패를 부착시켜 얻는 방법을 말한다. 부착기의 종류와 수하식 시설 방법은 채묘하고자 하는 종류에 따라 다르다. 부착기는 굴이면 패각으로 만든 것을, 피조개나 가리비면 짚섶이나 화학 섬유 또는 헌그물 등으로서 만든 것을 각각 사용한다. 수하식 시설 방법은 굴이면 말목이나 뗏목 및 로우프 수하식 채묘 시설, 피조개나 가리비면 침설 수하식 채묘 시설로서 각각 채묘한다.

속도 감별
인공 채란 때, 개체에 따라 채란 가능한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채란이 가능한 어미를 가려내야 하는데, 이 작업을 숙도 감별이라 한다. 산란기간 사이에는 몇 일마다 한 번씩 하게 되고, 무지개 송어나 가리비 등과 같이 인공 채란을 하는 종류들에서 많이 하고 있다.

숙도 계수
생식선 중량을 체중으로 나눈 값, 또는 생식선 중량을 체장의 3승으로 나눈 값으로서, 생식선 지수라고도 한다.

숙성
동일한 어미를 가진 치어들을 선별하지 않고 2개월 정도 사육하면 이 중에서 극히 적은 수가 특별히 크다. 이것을 숙성이라 한다. 숙성은 먹이가 풍부하고 각 개체들이 고르게 먹이를 먹을 수 있을 때는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서는 많이 나타난다.

순생산
일정한 기간 사이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에 있어서 유기물의 양의 증감을 말한다. 총 생산에 대한 용어이다.

순채
연못이나 늪에서 자라는 다년생 수초로서 줄기는 원주형이고 드문드문 가지가 갈라졌으며 물속에 잠겨 있다. 잎은 호생이며 가늘고 긴 잎자루가 있어 물위에 뜨고 타원형의 방패 모양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상면은 녹색으로 광택이 나며 하면은 자색을 띤다. 직경이 100㎜ 내외이며 줄기잎 특히 어린 잎은 투명하고 우무 같은 점질의 투명체로 덮여있다. 꽃은 엽액에서 긴 자루가 나와 줄기 끝에 각각 하나씩 달리고 검은 홍자색이며 지름 20㎜ 정도로서 물에 약간 잠긴 채로 핀다. 꽃 피는 시기는 7∼8월이다.열매는 난형이며 물 속에서 익고 꽃받침과 암술대가 달려있다. 우리 나라 전남, 제주, 경남, 강원 및 경기도에 야생하고, 우무같은 것으로 쌓여 있는 어린 잎을 식용으로 하며 원줄기와 잎은 한약재료로 사용한다. 우리 나라 연간 생산량은 5톤(1995年)이다.

순화
생물은 환경 요인이 변화한 경우, 어떤 범위까지는 견딜 수 있는 적응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변화가 천천히 일어나면 적응 범위는 크다. 이 현상을 순화라고 한다.

순환 속도
순환식 양식 시설에 있어서, 물을 순환시키는 빠르기로서, 단위 시간당 순환량을 말한다. 또 사용하는 물 전체가 1회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순환식 양식
같은 물을 여과 순환해서 쓰는 양식으로, 물이 적은 곳에서도 양식할 수 있고, 단위 면적당의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설비 비용이 많이 들고, 전력 등 경비가 많이 들뿐만 아니라, 수질이 차차 변화한다는 단점도 있다. 여과는 모래, 자갈, 활성탄 및 그라스 우울 등을 사용해서 한다. 뱀장어, 잉어 및 보리새우 등을 양식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순환 여과지
순환 여과식으로 사육할 때, 물을 여과하는 부분으로서, 모래나 자갈을 쓰거나, 때로는 여기에다 조류를 써서, 미생물이나 식물의 작용에 작용에 따라 물을 정화한다.

숭어
몸은 가늘고 긴 측편형으로 머리만은 종편되어 있다. 체색은 등쪽이 회청색이고 복부가 은백색이다. 각 비늘 중앙에 흑색 반점이 있어 여러 줄의 작은 세로줄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지방질의 눈까풀이 발달해 있다. 겨울철에는 이것이 발달하여 맹목과 같이 되어 버린다. 크기는 전장이 800㎜ 정도이다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우리 나라 전 연해와 여러 하구 부근에서 난다. 담수, 기수 및 해수에 살고, 치어는 기수와 담수역에서 살다가 250㎜ 내외가 되면 바다로 내려간다. 4월에 바다의 얕은 곳으로 헤엄쳐 오며 6월에는 하천에 들어오고 7∼8월은 강에서 지내게 되나 여울과 깊은 곳을 피하고 모래 바닥의 넓은 곳에 몸을 담그고 있다. 숭어류의 양식고는 34톤이고, 생산량은 4,282톤(1995年)이다.

스몰트
담수중에 있어서 연어과 어류의 치어나 유어는 일반적으로 몸옆에 검은 점들을 갖는다. 그러나 바다로 내려가기 전에 체표에 온색이 전해져서 검은 점들이 없어지고, 비만도 떨어지고, 등지느러미나 꼬리지느러미의 끝이 흑색화 되면서 해수에 대한 적응능력이 발달하여 스몰트로 된다. 이 현상을 은화라고 한다. 연어과 어류에는 부화한 다음 곧 바다로 내려가는 종류와 1∼2년 담수에서 지낸 다음 바다로 내려가는 종류가 있다. 은화는 갑상선 호르몬, 성장 호르몬, 부신피질 호르몬 등이 관여하고 있다.

스켈레토네마
해산 규조류에 속하는 한 가지 종류로서 스켈레토네마의 일종이다. 새우류의 종묘 생산을 할 때 조에아 유생의 먹이로서 알맞기 때문에 대량 배양해서 쓰고 있다.

시비
양식 식물의 생산을 올리기 위해 물에다 비료를 주는 것. 이와 같이 하면 먹이 생물이 증식하고, 이것을 직접 간접으로 먹는 동물은 증산된다. 중국이나 태국 등 동남 아시아에서는 초어, 백련어, 틸라피아, 메기 등에다 시비할 뿐만 아니라,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굴 양식장에다 시비하고 있다. 잉어나 금붕어 등 치어의 초기 먹이인 물벼룩 발생을 위해 시비하고 있다. 이와 같이 플랑크톤 식 동물에 대해서는 그 효과가 아주 크다. 비료로서는 유기성이나 무기성이 다 쓰인다. 김 양식장에서는 무기 비료를 주어 색택의 악화를 방지하고 있다.

식물 관계
생태계에 있어서 먹는 것과 먹히는 것과의 관계를 일컫는다.

식물 동화량
섭식량으로부터 배설량을 뺀 양.

식성
동물이 어떤 종류의 먹이를 어떤 행동에 의해서 먹는가 하는 것이다. 그러나, 먹이의 종류만을 식성으로 취급하는 경우도 있다. 식성은 동물의 종류에 따라 또 같은 종류라 하더라도 계절에 따른 환경의 변화나 성장 단계 등에 의해서도 여러 가지로 달라진다. 그러나 먹는 먹이의 종류에 따라 식식성, 육식성, 및 잡식성으로 크게 나눈다. 수족인 경우에는 플랑크톤 섭취 동물, 데트리 타스 섭취 동물, 해조 섭취 동물, 포식 동물 등으로 구별하나 그 구별이 확실치 않은 종류도 있다. 데트리타스 섭취 동물은 소제 동물이라고도 부른다. 패류, 개불류, 갑각류 등이 소제 동물이다.

식염 분리 검란법
무지개 송어의 수정란으로부터 죽은 알을 가려내는 방법으로, 식염 용액을 써서, 비중 차를 이용하여 가
려낸다. 발안직후에는 10∼11%, 부화 직전이면 10% 농도인 식염수가 알맞다.

식중독
식중독은 음식물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건강 장해 중 인체에 유해 또는 유독한 물질이 식품에 혼입되거나 식품이라고 잘못 알고 섭취하여, 소화기를 거쳐 흡수되어 생리적으로 이상을 일으키는 현상. 그러나 이 가운데서 이질이나 티브스 등의 소화기 전염병, 기생충, 음식물에 의한 잠재성만성 질환(암), 영양의 과잉 섭취에 의한 고혈압증, 대사 이상에 의  질환, 이물질 혼입에 의한 물리적, 기계적 장애 등은 식중독에 넣지 않는다.

식해 동물
유용 수족을 식해하는 동물의 총칭이지만, 유영조의 저의에 따라 달라진다. 문어는 유용 동물이지만, 패류나 새우류의 양식장에서는 식해 동물이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거의 이용가치가 없는 것으로서 식해하는 것을 가리킨다. 척추 동물인 들개, 오리나 철새류, 연체 동물인 피뿔고둥, 입뿔고등, 뿔고둥, 대수리, 두더럭 고둥, 극피 동물인 불가사리, 편형 동물인 넓적 벌레등과 같이 많은 종류가 있다.

신경 독성 패류독     
Mexico만 연안에서 발생하는 적조의 원인종인 와편모조 Gymnodinium breve에 의해 독화된 패류에 의해 일어나는 식중독으로서, 식후 30분에서 3시간 사이에 입안, 얼굴, 목등에 마비가 오고 그 다음 시간이 지나면 몸 전체로 확산된다. 그리고 구토, 복통, 설사, 운동 실조 현상등이 일어나고, 2,3일 만에 회복한다. 원인독은 G. brevs가 만드는 brevetoxin이라도 총칭되는 몇 종류의 포리에텔 화합뭄이라고 생각되고 있으나, 독화한 패류에서는 독이 분리되지 않고 있다. 이 중 독은 멕시코만 연안에 국한된다.

실내채묘
김의 각포자를 실내 탱크 안에서 감발에다 부착시켜, 종망을 만드는 것을 일컫는다.

실뱀장어 양성
뱀장어 양식에 있어서, 실뱀장어를 종묘 크기까지 기르는 것을 일컫는다. 뱀장어 양식에 사용하는 종묘는 1∼3월에 소상하기 위해 접안한 실뱀장어를 수집하여 기른 종묘이다. 수집한 실뱀장어는 원지라고 하는 작은 못에 수용한 다음, 먹이를 주면서 사육한다. 먹이를 먹이기 시작한 후 20일이 지나면 못의 수용 능력이 초과되므로 그 이전에 분양지에다 분양하되,   1㎡당 300g정도로 되게 분양한다. 분양은 여러번하여 고르게 성장시키도록 하는데, 6월경까지 5∼6회 정도 분양한다. 6월경이 되면 체중이 10∼30g쯤 되는 종묘인 양중물로 자란다. 여기까지 기르는 것이 실뱀장어 양성이다.

심천 이동
동물이 깊은 곳에서 얕은 곳으로, 얕은 곳에서 깊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으로서, 정착성 어류나 새우, 게류 및 전복류 등이 산란기가 되면 얕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외에, 플랑크톤 등이 밤낮에 따라 아래위로 이동하는 주야 이동 포함한다.

심천 회유
산란 또는 색이를 위하여 깊은 곳에서 얕은 곳으로 모이고, 월동시는 얕은 곳에서 깊은 곳으로 어군이 이동한다. 연안에 있어서 깊이의 차에 대한 회유를 뜻하며 저서어에 많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