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모네마증
선충류의 아미사키스 등이 바다 물고기의 체강, 근육, 간장 등에 기생해서, 기생 부위에 엄증을 일으키는 병. 간혹 심한 병해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아가미병
뱀장어릐 아가미에 점액 세균이 기생해서 일어나는 병. 이 병은 아가미에 염증이 생겨 누르면 점액과 혈액이 섞여 나온다 빈혈이 심해서 개복하더라도 출혈하지 않고, 간장은 황토색이다. 발병시기가 여름이기
때문에 기적병과 같이 일어나서 죽는 경우가 많다. 대책은 푸란계의 약욕이나, 말라카이트그리인 1/50,000농도로 정기적인 살포를 한다.

아가미 부식병
민물고기의 새엽 혈관에 식물성인 브란키오믹스류가 기생해서 일어나는 질병. 이병이 생기면 아가미의 기능을 잃어 질식해서 물고기가 죽는다. 여름에유기물의 부패가 많은 못에서 일어나기 쉽다. 가벼운 경우에는 유수시켜 주거나, 2% 식염수에다 목욕을 반복시켜 주면 된다.

아가미 붉은 병
잉어나 금붕어 치어의 새개가 밀려 올라가서 아가미가 붉게 보이는 병. 원인은 먹이 중의 칼슘과 인의 비율이 나빠, 칼슘 과잉때 일어난다.

아가미충증
넓은 뜻으로는 단생충의 기생에 의한 아가미 장해이지만, 일반적으로 헤테로악신에 의한 방어의 질병을 의미한다. 어린것에 많이 기생하며 이 흡충 때문에 고기는 빈혈을 일으키고 체색이 검게 되며 쇠약해진다. 이것만으로도 죽는 원인이 되나, 저항력이 약해지는데 따라 이차적 장해를 받기 쉽게 된다. 헤테로악신의 성충은 몸길이가 6∼15㎜, 몸은 좌우 어딘가에 불상칭으로 거의 삼각형에 가깝다. 식염을 6∼7% 타 해수에 5∼6분간, 또는 포화 식염 해수에 2∼3분 담그면 효과가 있다.

아연안대
바다의 생태 구분 중 한가지. 수심이 30∼40m부터 150m까지를 말한다. 여기에는 해조가 살지 않고, 저질은 대부분이 모래와 개흙질이며, 거의 평탄하고, 해양 조건은 변화가 적은 곳이다.

아천해대
바다의 생태 구분 중 한가지. 수심이 50∼60m에서부터 100∼120m 사이를 말한다. 여기에는 민물의 영향이 적은 곳으로서, 최근 어초 시설장으로 일부 활용되고 있다. 아천해대⇒천해의 형태

아트긴즈 부화기
아트긴즈씨가 만든 연어나 송어류를 부화시키는 장치. 30×30㎝되는 부화체에 3,000개 알을 한층으로 깔고, 이 부화체 10장이 한 통에 들어가고, 이 통 5개가 한 대의 부화조가 된다.

안구 돌출증
비타민류가 부족해서 일어나는 영양성 질환으로 물고 기의 안구가 돌출하는 것. 치료는 간유를 먹인다.

안전 농도
물고기에 대한 약품의 안전 농도로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시한다.
TLm은 반수치사 농도  S는 24시간 TLm÷48시간 TLm사람에 따라 48시간 TLm×0.1 또는 96시간 TLm×0.1을 권장하고 있다.

알굴
패각에서 가려 낸 연체부만의 굴. 생산량을 나타낼 때, 전체 무게와 알굴 무게로서 나타낼 때가 있다. 알굴 무게는 전체 무게의 약 15%가 된다.

알받이
물고기의 어미가 낳는 알을 붙여 받기 위해 못에다 넣어 주는 것, 재료는 종료피, 으루나무잎 가지, 버들 뿌리 및 폴리에티렌 필름 등이다.

알빼기
진주 양식에 있어서 삽핵 수술 전에 모패를 배란시키는 일. 포란하고 있는 모패에 삽핵하면, 좋은 진주가 만들어지지 않고, 수확률도 나쁘기 때문에, 수술 전에 빨리 산란시킨다. 모패를 채롱에 많이 넣어 얕은 곳으로 옮긴다거나, 간조시에 채롱이 바닥에 닿게 매달아 환경의 급면에 자극 받아 산란이 촉진된다.

암면 소제
바위김의 단포자를 부착시키기 위해 이것의 부착 시기에 앞서 조간대의 암면에 붙어사는 따개비, 남조, 규조 및 기타 잡해조 등을 가성소다액, 조가비, 쇠긁기 및 솔 등으로 깨끗이 제거해 주는 것.

암면 소파기
바위 면에 유용 해조를 번식시키기 위해, 동력이나 전력을 이용하여 바위 면에 부착하고 있는 잡생물을 제거하는 기계.

암면 폭파
높은 바위층을 낮추어 돌김이나 미역이 부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나, 유용 해조의 부착층에 번식해 있는 잡해조를 제거해서 유용 해조를 번식시키기 위해 바위에다 폭약을 장치하여 폭파하는 것. 폭파 면적은 150∼300g의 폭약으로서 2㎡ 정도 폭파시킬 수 있으나, 그 주위가 진동으로 인해 유실되는 면적까지를 고려하면 유효 면적은 4㎡ 정도이다. 조성 면적이 적업량에 비해서 될 수 있는 대로 넓도록 유의해야 한다.

암초 폭파
다시마, 미역, 바윗김 및 우뭇가사리 등의 해조류를 번식시키기 위해 폭약을 사용하여 암반을 폭파하는 것이다. 폭파는 대상이 되는 생물이 살아가는데 알맞은 지반고 까지 암반을 폭파하여 끌어내리거나, 그들이 쉽게 부착 할 수 있게 새로운 암면을 노출시킨 다든지, 그들의 부착 면적을 늘이기 위해 실시하는 천공 폭파 및 잡해조를 구제하기 위한 폭파등이 있다.  

액수
규조 플랑크톤의 대량 번식에 따라 일어나는 갈색 또는 녹색인 적조의 일종이다. 초봄에 많이 볼 수 있고, 주조성종은 키토세로스, 살라시오시라 속인 경우가 많다. 보통 적조인 것을 액수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액신병
방어의 새엽에 흡충류의 액신이 기생하여 일어나는 아가미 병. 기생하여 일어나는 아가미 병. 구제는 담수 처리, 농식염수욕과 메틸렌 블루우, 디프테렉스 등을 사용한다.

앵기리코라병
선충류인 Anguillicola grobiceps 가 뱀장어의 부레 안에 기생하여 생기는 병이다. 이것이
많이 기생한면 부레의 벽이 압박을 받아 염증을 일으키고 심하면 터지게 되어 치명상을 입는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기생충이 있었던 못을 사용할 때는 못을 소독하여 사용 하고, 종묘를 구입할 때는 기생충이 없어야 한다.

야외 채묘
김 포자 붙이기를 실내에서 하지 않고 야외에서 하는 것. 양식장에 세워진 발에다 성숙한 사상체를 매달아 포자를 방출시켜 채묘한다. 사상체 패각을 쓰기 때문에 천연 채묘와 달리 야외 인공 채묘라고도 하나, 기본적으로는 천연 채묘와 다를 바 없다. 실내 채묘라는 용어에 반대되는 용어.

약욕
전염성인 세균이나 균류 또는 기생충을 예방하거나 치료 하기 위해 약욕에다 담그는 것을 말한다. 대상이 되는 동물이나 예방 종류에 따라 약품이나 그 사용 농도 및 담그는 시간이 각각 다르다. 쓰이는 약품은 암모니아, 초산, 포르말린, 말라카이트 그리인, 중크롬산 칼리, 과망과산 칼리, 염산키니네, 황산동,
BHC, 디프테렉스 등이고, 식염수도 사용한다.

양미리
몸은 가늘고 길다. 체색은 등쪽이 갈색이고 배쪽은 은백색이다. 주둥이가 뾰족하고 아래턱이 튀어나와 있다. 크기는 전장이 90㎜ 내외이다. 우리 나라 동해안과 일본해 북부에 분포한다. 우리 나라 연간 생산량은 9,677톤(1995年)이다.

양성지
종묘로부터 상품 크기까지 기르는 못으로서, 양식장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양어지 중에서는 친어지, 산란지, 축양지 등에 대한 용어이다.

양성 친어
인공 종묘 생산하는데 사용하는 친어 중에서 양성한 것을 지적하고, 송어, 잉어, 돌돔, 참돔, 조피볼락, 넙치 등에서 사용한다. 여기에 대해 연어 등은 천연산 친어를 사용하고, 은어는 양성한 것이나 천연산 친어 모두를 사용한다. 새우류나 패류에서도 어미는 양성한 것과 천연산 양쪽 다 사용한다..

양식
수산 종묘를 만든 다음, 만들어진 종묘를 사육하거나 성장시켜 식용이나 기타 목적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다. 즉, 종묘 생산과 양성을 통틀어 말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종묘 생산이나 양성 과정의 일부분만을 가리키는 때도 있다.

양식 공제
양식업을 대상으로 하여, 양식 중인 것이 폐사하거나, 시설 등이 유실된다든지 해서 피해를 입었을 때의 공제 사고는 인위적인 피해는 지불 대상이 안된다. 공제 종류, 공제 액, 공제 부금액 등은 일정한 규정에 따라 미리 정해진다. 외국에서는 굴, 진주, 진주모패, 방어 및 김 양식 등에서 양식 공제가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는 아직 실시되고 있지 않다.

양식 극한 량
일정한 넓이나 용적에서 수확되는 생물의 양은 어떤 기술을 발휘하더라도 일정한 한계가 있다. 이 한계량을 기리킨다.
 
양식 면적
양식업에 쓰인 수면의 면적을 말하고, 보호 수면이나 통로 및 관리사나 부속 건물의 부지 등을 포함하지 않는다.

양식 시설
양식업에 있어서 종묘 생산 및 양성에 있어 필요한 각종 시설을 통틀어 말한다. 즉 탱크, 채묘기, 뜸틀, 채롱, 못 및 양식 면적 등이다.

양식장 노화
천해의 양식장에서 장기간 동안 양식을 계속하면 생산성이 저하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말한다. 배설물이나 사체를 비롯하여 먹이를 공급하여 양식하는 경우 먹고 남은 먹이 등이 바닥에 쌓인다. 이들이 분해하는 과정에 용존 산소를 소비하고, 암모니아 발생 그리고 저질의 환원화에 의한 황화 수소의 발생등에 따라 성장이나 생존율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일어난다. 이와 같은 양식에 따라 일어나는 환경 오염은 자가 오염이라고 한다.

양식지
양식하는데 쓰이는 못으로서, 양식 종류나 경영 방법, 기타 사정에 따라 크기나 구조가 다르다. 어류를 양식하는 양어지, 특히 내수면에서는 사용 목적으로부터 친어지, 산란지, 부화지, 치어지, 양성지, 월동지 등으로 나누어지고, 그들의 넓이나 깊이가 다르지만, 서로 융통성 있게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어느 곳이나 단위 면적에 많이 수용할 수 있고, 건강히 자라며, 도망이나 누수를 막을 수 있는 곳이라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못이 관리하기 쉽고, 수확이나 주배수가 편리하며, 해적을 피할 수 있게끔 설치하기 위해 수로, 수문, 침사지, 못벽, 먹이터 등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물의 사용법에 따라 지수식, 유수식, 순환식 등으로 나눈다. 바다인 경우에는 바다의 일부를 제방으로 막아서 만드는 제방식이나, 그물로서 막아서 만드는 그물 구획식 등과 같은 양식지가 있다. 이때는 수질이나 저질의 변화에 특별히 주의 하지 않으면 안된다. 육지에 못을 만들어 펌프로서 해수를 퍼 올려 양식하는 경우도 있다.

양식 채롱
진주조개, 가리비, 피조개, 낱굴등의 수하식 양식에 쓰는 채롱으로서, 네모 채롱, 네모통채롱, 트렁크식 칸막이 채롱, 펴평 칸막이 채롱, 원통 카막이 채롱 및 그물 주머니 채롱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물눈의 크기를 갈면서 채묘시의 작은 치폐로부터 큰 것까지 양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양식 효율
양식 사업에 의해 증가한 생산고와, 그 사업에 들어간 경비와의 비율.

양어 용수
어류 양식에 사용하는 물은, 수온이 알맞고 양이 충분해야 하며 주수가 쉬워야 한다. 물에는 산소가 충분하고 유독한 개스나 유해 물질이 없어야 하며 영양 염류가 알맞게 섞여 있는 것 등이 필요하다. 온수성 어류에는 따뜻한 물, 호소물, 샘물, 때로는 온천물의 일부가 쓰이고, 냉수성 어류에는 지하수나 산악 지대의 하천수 등이 쓰인다. 바다에 있어서는 용수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양어 시설을 설치하는 장소를 선택한다. 오염이 없는 바다로서 해수의 유동이 좋은 곳이다.

양어지
어류를 양식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못이 양어지이다. 그러나 어류의 종류에 따라 사용 목적별로 나누어져 있다. 잉어 양식에서는 친어지, 산란지, 부화지, 치어지, 식용어 양성지, 월동지 등이 쓰이나, 무재개 송어 양식에서는 친어지, 부화지, 치어지, 식용어 양성지가 쓰여지고, 은어 양식에서는 치어지, 식용어 양성지가 있으면 된다. 한편 잉어나 무지개 송어의 양식에 있어서도 치어를 사다가 식용어까지 양성하는 경우에는 치어지와 식용어 양성지만 있으면 된다.

양어지 평가법
양어지는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생산 능력에 차가 있어 우열이 있다. 양어지로서 필요한 항목에 의해 채점하여, 그 총점으로서 등급을 정하지만, 주로 천연 생산력에 따라 평가하여 1등급에서 6등급까지 나누는 평가법을 쓰고 있다. 생산력(㎏/㏊)에 의한 기준은 1등급 400∼800㎏/㏊, 2등급 300∼400㎏/㏊, 3등급 200∼300㎏/㏊, 4등급 120∼200㎏/㏊, 5등급 80∼120㎏/㏊, 6등급 80㎏/㏊ 이하이다.

양중
실 뱀장어를 기른 10∼37g 크기인 뱀장어 종묘. 천연산으로서 이 크기인 것을 천중이라 한다.

어기 제한
수산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어기를 제한하는 것. 제한 기간을 금어기라고 부른다.

어도
하천 중도에 댐을 만들어 하천수를 산업용, 농업용, 발전용 또는 음료수로 이용할 때, 하천을 오르내리는 어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피해를 적게 하기 위해서 댐 근처에 고기가 자유롭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수로를 만들어 준다. 만드는 방식은 수로식, 에레베이터식, 갑문식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계단식은 사다리와 같이 보이기 때문에 어제 라고도 한다.

어부림
어군을 유집하기 위해, 바닷가에 있는 자연림을 보호하는 삼림이나, 바닷가에 조성한 삼림. 이는 수면에 물고기가 좋아하는 그늘이 생겨 물고기의 안식처가 되고, 바람을 막아 주며, 수온이나 민물의 유입량을 조절하여 수질의 변동이 적고, 이 연안에는 영양염이 많아 먹이 생물이 번식하는 등 여러 가지 좋은 점들이 있다.

어분
전어체 또는 불가식부를 자숙(또는 증자), 압착, 건조, 분쇄 등의 공정을 거쳐 분말상의 고형물로 만든 것을 말함. 주로 가축이나 양어의 사료로 쓰이지만, 정제한 것은 가공 식품의 원료로서도 이용된다. 원료어
의 육질에 따라 백색 어분과 갈색 어분으로 대별하고, 어분에 fish soluble을 첨가해서 만든 것을 whole meal (full meal) 이라고 하며, 불가식부를 원료로써 만든 어분을 scrap meal 이라고 한다. 성분 조성을 예를 들면 배색 어분은 수분 12%이하, 조단백질 50%이상, 조지방 9%이하, 인산(P2O5) 4%이상, 염분(NaCl) 3%이하, 토사 3%이하로 되어 있다.

어초
암초나 퇴와 같이 해저 지형이 융기한 곳에서는 상승류가 일어나 영양 염류를 표층에 운반하기 때문에 각종 부유생물과 치어가 번식해서 좋은 어장을 형성한다. 이와 같은 곳을 어초라고 하는데, 블록이나 돌 같은 것을 해중에 투입하여 인공적으로 구축한 것을 인공 어초라한다.

에너지 흐름
에너지가 생태계 내에서 생물이나 비생물의 각 요소 사이를 흘러서 전해지는 것을 에너지 흐름이라 한다. 태양으로부터 빛에너지의 일부는 기초 생산자에 의해 화학 에너지로 바뀐 다음, 여러 가지 영양 단계를 순차로 통과한다. 에너지 양은 이와같이 통과할 때 손실이나 저장에 따라 감소한다.

에드와드병
뱀장어의 감염증으로, 한때 병원균을 Paracolobactrun anguillimortiferum라고 한 적도 있다. 뱀장어 양식이 야외의 못에서만 실시 될 때는 여름에 주로 발생했으나 가온 양식이 보급하면서 주년 발생하고, 먹이에 길들이기 시작하는 실뱀장어에도 피해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신장이나 간장에 농양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으로 일반적으로 병세가 진행되는 속도는 완만하고, 죽은 고기는 외관이 아주 보기 싫고, 이상한 냄새가 많이 난다.

에이메리아증
원생 동물 포자충류의 에이메리아가 민물고기나 바다 물고기의 간장, 생식선, 장관 등과 같은 장기에 기생해서 일어나는 병.

여과 속도
단위 시간 동안에 여과 조를 통과하는 수량을 여과 면적으로서 나눈 값이다.

여과율
플랑크톤 채집시 채집망의 채집구 면적에다 예망 거리를 곱하면 여과 수량이 계산상으로는 나오지만, 실제로는 채집망 속에 들어갔던 물이 역류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이 양만큼은 여과하지 않는다. 따라서 플랑크톤 정량에 있어서는 실제로 여과한 물의 양을 알아야 한다. 그물눈이나 예망하는 데따라 다르기 때문에 계산 수량에다 여과율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된다. 여과율은 같은 물 속에서 펌프로서 일정한 양의 물을 퍼올림과 동시에, 플랑크톤 채집망으로서 채집하여 양쪽에서 채집한 플랑크톤의 개체수를 같은 물량속의 수로 환산하여 양쪽의 비율을 취한 것이다.

여과조
사육수를 정화하기 위한 장치시설을 그 규모에 따라 여과기, 여과조, 여과지 등으로 부른다. 일반적으로 모래, 잔자갈, 자갈, 목탄, 그래스울 등의 층을 통해서 유기·무기물인 작은 덩어리 등을 제거하여 물을 깨끗이 한다. 여과조는 양식에 따라 개방 중력식과 밀폐 가압식으로 나눈다. 개방 중력식은 중력에 의해 물이 자연히 여과재 사이를 통과하는 방식이고, 밀폐 가압식은 밀폐시킨  여과졸ㄹ 가압하여 물을 강제적으로 통과시키는 방식이다. 여과 장치는 사용 목적, 장소, 비용 등에 따라 규모나 형식이 각각 다르다. 여과조를 장기간 동안 사용하면 여과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때때로 여과재를 갈아주거나 역세시켜야 한다.

여름잠
여름철에 환경 조건이 동물에게 맞지 않아 활동할 수 없기 때문에 휴면 상태로 지내는 것

여수계
플랑크톤 채집망의 여과율을 측정하는데 쓰이는 것. 채집망의 채집구 중앙에 고정시켜 채집한다. 물 속의 플랑크톤을 채집하기 위해서 채집망을 끌면 회전엽이 돌고, 그 회전수는 치차로 지침에 전해저 기록판에 나타난다. 이것으로부터 채집망의 여과 수량을 계산한다.

연령 사정
동물의 연령을 조사 결정하는 것. 그 방법에는 사육법, 표지 방류법, 어체 측정법외에, 어류는 비늘, 이석 척추골 등의 연륜에 의한 법, 패류는 패각의 연륜에 의한 법 등이 있다.

연쇄 구균병
Streptococcus속 세균의 감염으로 일어나는 병이다. 산업적 피해가 특히 큰 연쇄 구균병을 원인균으로부터 유별한 것을 보면 α- 용혈성 Streptococcus sp.에 의한 방어의 예와 β-용혈성 Streptococcus sp.에 의한 은어의 예를 들 수 있다.

연안대
바다의 생태 구분 중의 한가지. 연안에서부터 수심이 30∼40m되는 데까지를 말한다. 여기는 해조가 많이 번식하고, 해저의 모양은 곳에 따라 다르나, 수온, 염분 및 조도 등과 같은 해양 조건이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곳이다.

연어
몸은 원통 모양으로 좀 종편되어 있고 송어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체폭이 좀 좁다. 체색은 등쪽이 남회색이고 배쪽은 은백색이다. 생식 시기가 되어 강에 올라온 연어는 결혼 색인 홍색 운상반점이 생긴다. 크기는 전장이 약 700㎜에 이른다. 우리 나라에는 동부 분수령 이동 두만강에서 낙동강까지의 연해에 살고 있다. 일본은 일대에 분포하면 특히 훗카이도에 많다. 그 밖에도 연해주 지방을 비롯하여 북극, 캄차카 반도, 알래스카, 캐나다, 쿠릴 열도, 북부 캘리포오니아 주 연안에까지도 분포한다. 산란기인 9월부터 1월 사이에 강으로 올라와서 산란한다. 산란장은 수심 3m이내, 유속 20㎝/sec의 상류에 모래, 자갈 바닥, 용수 등이 있는 곳에 수온 4.0∼11.0℃될 때 산란한다. 봄에 부화한 새끼는 바다로 내려가 3∼4년만에 성숙한 후 다시 요람지인 강으로 올라 와서 산란한다. 산란한 어미는 모두 죽는다. 자어는 산란장에서 치어는 연안에서 수생 곤충과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살다가 2월경 체장이 27∼45㎜되면 바다로 내려간다. 우리 나라에서도 매년 인공 부화를 많이 하고 있다. 아직 우리 나라에서 어획하고 있는 양은 얼마되지 않아 연간 321톤(1995年)에 불과하나 인공 부화량이 많아지면 연간 어획고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열대성 초어
열대 해역의 산호초 부근에 사는 해수어로서, 최근 바다의 열대어로 관상용으로 사육하고 있다. 사용하는 물은 해수(또는 인공 해수)를  사용해야 하고, 겨울에는 가온을 해줘야 한다.

열대어
관용어로서 관상용 열대 어류를 가리킨다. 따라서 적온은 대부분이 25℃전후로 20℃이하가 되면 번식하지 않고, 10∼15℃에서 죽는 것이 많다.

열흔수
수온이 그 생물의 적온 범위를 넘어서 호흡이 어렵고, 평형감각을 잃어 혼수 상태로 되는 것. 이 상태가 계속되면 죽게 된다.

염분
해수 1㎏ 중에 있는 염류의 전량을 g으로 표시한 것. 천분율(‰)로 표시한다. 염분의 78%는 식염이고, 각종 염류의 비율은 거의 같기 때문에 염소량을 측정하면 염분도 알 수 있는데 다음 식과 같다. S=0.03+1.805 Cl 염분은 생물의 삼투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수중 생물의 생활 환경으로서 대단히 중요하다.

염분계
채수한 해수의 염분을 측정하는 장치를 염분계라 한다. 염분계에는 시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전극에 의해 비전도도를 측정하는 방식과, 유도전류를 이용하여 비전도도를 측정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염분 검정에 있어서는 전도도의 기준이 되는 K15 의 값 (15℃, 1기압에 있어서 염화카리움 표준 용액에 대한 표준 해수의 전도도의 비)이 표시되어 있는 표준 해수를 기준으로 하여 사용한다.

염소량
해수 1㎏중에 있는 염소, 브롬 및 요오드의 전량을 g으로 표시한 것. 단 브롬과 요오드는 염소에 치환된 것으로 한다. 1,000분율(‰)로 표시한다. 염소량과 염분 사이에는 일정한 관계가 있다.

영양 단계
기초 생산자로부터 제n차 소비자에 이르는 에너지나 물질의 움직임을 식물 연쇄의 순위로서 유형화하여, 생태계에 있어 생물의 영양 면에서의 역할을 나타낸 것이다.

영양비
영양률 또는 단백비라고도 한다. 먹이에 포함된 가소화 단백질과 이외의 가소화 성분의 비이다.
영양비 =
    가소화 조지방 × 2.25 + 가소화
    

영양성 질환
먹이로부터 온 영양상 결함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것. 변질 먹이로부터 일어나는 먹이 중독도 여기에 포함된다. 대체로 한가지 영양소의 결함에 따라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 원인을 알기 힘든다. 여기에는 비타민 곃핍증, 등뼈 굽이 병 등이 있다.

영양 염류
물에는 여러 가지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30종이상의 화학 원소가 알려져 있다. 이들 물질은 거기에 사는 생물의 생활 기능에 크게 또는 작게 관계를 갖고 있으나 그 정도는 생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물의 생산력은 물 속에 녹아 있는 여러 가지 영양염에 따라 제한을 받는다. 영양염이 많고 적음에 따라 식물성 플랑크톤이나 해조의 번식을 좌우하게 되고, 식물을 먹는 동물의 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 물에서 지배적 작용을 갖는 중요한 영양 염류는 인산염, 초산염 및 규산염이다. 물 속 인산염의 대부분은 동물의 유해가 부패 분해하여 물 속에 인산분이 용출하는 데 기인한다. 물 속의 영양분이 되는 질소는 초산, 아초산 및 암모니아염의 형태로 존재한다. 육상의 질소 화합물이 물에 녹아 하천에 따라 들어오는데, 특히 도시 배수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 밖에 시체가 부패 분해할 때 단백질이 암모니아 염으로 되고 이것은 초화 박테리아의 작용으로 아초산이 되며, 다시 분해하여 초산이 된다. 질소 고정 박테리아에 의해 유리 질소에서 질소 화합물이 생성되고, 때로는 공중 방전으로 질
소 화합물이 만들어져 빗물에 의해 물에 들어간다. 이러한 인산염이나 초산염은 식물성 플랑크톤에 의해 소비되기 때문에 표층에 적고, 심층에 많으며, 식물성 플랑크톤의 번식기에 적고, 식물성 플랑크톤이 적은 시기에 많다. 규산염은 규조류 각의 성분으로서 중요하며, 물 속에는 인산염이나 초산염보다 많지만, 규조류가 필요로 하는 양도 많기 때문에 이것의 함량은 규조류의 번식을 지배한다. 어떤 영양 염류라도 플랑크톤에만 의존하지 않고, 대류, 와류, 상승류, 하강류, 기타 기상이나 계절등에 따라 함유량이 달라진다.

영양 장해
영양소의 부족이나 과잉에 따라 일어 나는 생리적 장해로부터 물고기에 나타나는 현상. 지방 과다, 회분이나 비타민 등의 결핍 및 지방이 변질된 선도가 나쁜 먹이를 먹었을 때 일어나기 쉽고, 2차적으로 세균성 또는 기생성 질병을 일으키기 쉽다.

오디니움 병
원생 동물의 편모충의 일종이 바다 고기의 피부, 아가미, 지느러미 및 구강 내벽 등에 기생해서 흰 점이 생기는 병. 증상이 가벼울 때는 메틸렌 블루우 2 ppm용액, 심할 때는 4 ppm
용액에 담그면 효과가 있다.

O/N비
호흡 속도와 암모니아 배설 속도의 비이다. 동물 부유 생물은 단백질이나 지질에 비해, 탄수화물이 극히 적고, 대사 기질로서는 단백질이나 지질을 생각할 수 있다. 지질에는 질소가 거의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배설되는 질소의 대부분은 단백질에 유래한다. 일반적으로 동물체에서 점유하는 단백질의 비율은 크기 때문에 질소의 배설은 동물 부유 생물의 대사 기질에 관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대사 기질이 단백질인 경우, O/N비는 약 8, 지질에서는 무한대, 단백질과 지질이 같은 양이면 약 24라는 것으로부터,O/N비가 8에 가까우면 대사 기질은 단백질, 24보다 크면 지질의 비율이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옥토미타스 병
편모충의 일종이 송어류의 위장관, 담낭 또는 간장등의 조직에 기생해서 생기는 병. 송어류의 치어나 일년어에서 주로 나타난다. 급성은 광분하면서 죽지만 만성일 때는 여위어져서 결국 죽는다. 병어의 배설물로부터 경구 감염이 많다. 전염률이나 폐사율이 높다. 구제는 먹이에다 감홍을 0.2% 섞어서 4∼5일간 먹인다.

온대 호
표면 수온이 연중 최고 4℃이상, 최저 4℃이하 되는 호소. 우리 나라 호소는 대부분이 온대호이다.

온도 사
생물의 서식 적온을 벗어난 고온이나 저온에 의해 죽는 현상.

온도 자극
동물의 산란을 유발시키기 위해, 성숙한 어미에게 온도를 몇 ℃ 상승시켜 주거나, 하강시켜 자극하는 것. 패류를 산란 유발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단일 자극보다 반복 온도 자극을 시키는 것이 효과가 크다.

온 배수
화력 발전소나 원자력 발전소 등에서 냉각수로서 사용되어 원래 수온보다 5∼8℃정도 높아진 다음 방류되는 배수를 가리킨다. 취수 속에 겄여 들어간 플랑크톤이나 어란 또는 새끼들은 열 교환기를 지날 때 승온과 교란 등으로 타격을 받는다. 또 배수된 것이 열 오염으로서 어장이나 양식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다. 한편 온 배수는 생물이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양식에 이용되고 있다.

온수어 양식
일반적으로 15℃이상 되는 수온을 적온으로 하는 어류를 기르는 것. 온수어 양식↔ 냉수어 양식

온실 가온 못
양식할 때 사용하는 사육 수를 가온하여 순환 여과시키며 양성하는 못인데, 지붕을 만들어 비닐천으로 덮기 때문에 하우스라고 하기도 한다. 최근에 뱀장어 양식에서는 식용크기까지 이 시설로서 양성하는 경우가 많아 하우스 양만이라고 하가도 한다.

온천 양어
온천수를 이용해서 물고기를 기르는 것. 이때 지하수 등과 냉수도 필요하기 때문에 온천수와 알맞게 혼합해서 사용하는데 연중 25∼30℃되는 온수를 양어지에다 공급할 수 있다. 뱀장어나 자라 등 온수어를 기르는데, 이들 물고기는 동면이 없고, 양어 기간이 짧으며, 잉어나 금붕어는 1년에 두 번 산란할 수 있다. 열대어양식도 할 수 있다. 유황천, 산성천 및 철 염류천은 양어하는데 알맞지 않다.

와편모조
단세포 조류로서 유영기의 몸은 적도부에 횡구, 횡구로부터 아래쪽에 뻗는 하나의 종구를 갖고, 이 양자가 맞닿는 부분에 두 개의 편모를 갖는다. 하나는 횡구를 감싸고 또 하나는 종구를 따라 아래쪽으로 뻗는다. 이들을 사용하여 회전하면서 이동한다. 이 와편모조 중에는 횡구와 종구가 없는 것이 있는데, 이들은 대편모조아강으로서 구가 있는 와편모조 아강과 구별된다. 와편모조 아강에는 몸표면에 각 판을 갖는 유각류와 그것을 갖지 않는 무각류가 있다. 때로는 적조의 원인 생물이 되는 경우와 마비성 패류 중독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다.

완류식 채묘
조석류에 의해 일어나는 해수의 흐름을 완만하게 하기 위해 장해물을 설치해서 성숙 부유 유생을 바닥에 많이 침강시키거나, 빠른 유속을 느리게 해줘서 부착기에 치패가 많이 부착토록 하는 것. 대나무 또는 나뭇가지로서 섶발을 만들거나 그물과 말목을 써서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겹 세우거나 돌로서 담을 만들어 흐름을 완만하게 해 줘서 저서기로 들어가는 성숙 부유 유생을 바닥에 많이 침강케하거나 채묘하고저 하는 수역의 유속이 다소 빠른 곳에서는 치패가 쉽게 부착할 수 있도록 채묘줄을 많이 수하 시켜 채묘한다.

완장식
연체 동물의 두족류를 분류할 때 표징의 하나로 사용하는 팔 길이 순서를 나타내는 1∼4까지의 숫자 열이다 .1은 배완이고 4는 복완이며 2,3은 각각 배칙완과 복칙완을 나타내는데, 긴 순서대로 3, 2, 1, 4와 같이 기록한다. 완장은 표준적으로입쪽 가장 기부인 흡반에서부터 완 선단까지를 재어 사용한다. 문어류인 경우 산막의 깊이를 나타내는 산막식도 완 장식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표징으로 사용한다.

완전 먹이
먹이로서 필요한 영양분이 합리적으로 배합되어 있으며, 비타민류나 미네랄류도 들어 있기 때문에 양식 동물의 성장이 좋고, 영양성 잘환에 대한 염려가 없는 먹이. 옛날 먹이는 동물성 먹이와 식물성 먹이를 각각 구입하여 필요에 따라 잘게 끊거나 제분한 것을 배합한 다음 물에 끓이거나 조리하여 먹이로 썼다. 따라서 각 양식장은 이들 일련의 작업에 필요한 기기류를 다 갖추지 않으면 안될 뿐만 아니라, 매일 상당한 노동력을 필요로 했다. 처음 미국서 무지개 송어용 완전 먹이가 만들어 졌고, 이 다음 일본에서 잉어, 은어 및 뱀장어용 완전 먹이가 만들어 졌다. 그러나 은어는 천연산과 같이 향기가 없고 뱀장어는 지수에서 양식할 때 먹이로서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아직도 은어나 뱀장어의 경우 그것이 완전먹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완전 양식
어미에서 채란한 다음, 수정시켜 부화 사육해서 이중 일부를 어미로 길러 채란 하는 것과 같이 전 생애를 인공적으로 관리해서 기르는 것. 참돔, 넙치, 무지개 송어 및 잉어등에서 볼 수 있다. 완전 양식↔불완전 양식

완충액
용액에다 산이나 알칼리를 넣을 때나, 증류수로서 희석 할 때나, 증류수로서 희석할 때 그 용액의 수소이온 농도가 급격히 변화하는 것을 억제시키는 용액.

용수량
종묘생산 탱크나 양성지 등에 사용하는 물의 양. 단위 시간의 주수량으로 나타낸다. 용수량은 부화율이나 기형률에 영향을 미치고, 수량이 많고 적은 데 따라 양식 밀도에 차가 생긴다.

용적법
치어등의 마리 수를 셀수 없는 경우 용적에 의해 측정하는 방법.

용존 산소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를 말하고, 수생 생물은 이것을 이용하여 호흡하고 있기 때문에, 생물에 있어서는 온도와 함께 아주 중요한 환경 요인이다. 표면 가까운 물은 바로 공기에 맞닿아 있기 때문에 파랑이나  유동에 의한 혼합으로 많은 공기를 녹이고 있다. 용해하는 가스양은 수온이나 염분에 반비례하고 기압에 비례하여 증감하므로 용존 산소량도 환경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물 속의 용존 산소는 생물이 호흡 작용에 따라 소비되는 외에 물 속에 부유하고 있는 유기물의 산화 분해와 바닥의 유기 침전물의 분해 산화에 따라 소비되지만, 어느 정도 이상의 수심에서는 유기물의 부패 산화에 의한 산소 소비가 주이다. 물 속에다 산소를 공급하는 것은 수면으로 공기가 용해되는 것, 비나 하천에 의한 반입, 식물의 동화 작용 등에 의한다. 따라서 동화 작용이 왕성한 낮에는 용존 산소량이 많고, 식물이 많이 사는 얕은 곳에 많으며, 하루 사이의 변화도 심하다. 용존 산소량이 어느 정도 이하로 적어지면 어류는 공기 호흡을 하게 되고 결국 죽는다. 어류의 산소량 감소에 대한 저항은 종류에 따라 다르다. 양식장에 배설물이나 유기물이 쌓였다거나, 여름에 수온이 높고, 바람이 적은 때는 관리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용존 질소
물 속의 질소는 생활 작용과 직접적인 관계는 거의 없고, 단지 초화박테리아에 의해 아초산을 만드는 원료러 되는데 지나지 않는다. 생물체의 분해로 증가는 하지만, 그 변화는 산소와 같이 심하지 않다. 그러나 깊은 샘물 등은 용존 질소가 많기 때문에, 이것을 직접 양어에 쓰면 어류는 가스병에 걸려서 죽을 염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용존 탄산가스
탄산가스가 물에 녹으면 일부는 탄산이 되어 물의 반응을 변화시켜, 산으로서 생물에 작용한다. 한편 이 탄산은 식물의 동화 작용에 따라 탄수화물이 되어, 생산의 근원이 된다. 물 속의 탄산가스는 일부는 공기로부터 공급되지만, 일부는 동물의 호흡 작용, 또는 침잔한 생물 시체의 부패 분해, 유기성 침전물의 분해 등에 의해 공급된다. 이들의 분해 작용은 깊은 곳일수록 많으나 탄산을 소비하는 식물의 동화 작용은 거의 표층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용존 탄산가스는 깊은 곳일수록 많다. 물 속의 탄산가스는 거기에 사는 동물에 의해 공급되고, 식물에 의해 소비되기 때문에 이들 생물의 생활력의 변화에 따라 일중 변화나 연간 변화가 일어난다.

용존 황화수소
황호수소가 물 속에 보이는 것은 특수한 곳으로서, 유동이 극히 적은 호소의 바닥이나, 수심이 깊은 내만의 중앙부 또는 심해분중 같은데서 볼 수 있다. 이 황호수소는 생물체기 부패할 때 단백질이 분해해서 생기지만, 황산염이 일종의 박테리아에 의해 환원되어 생긴다. 또 연안에 온천이 솟아 나는 곳은 온천 중의 황화수소가 녹아든다. 황화 수소가 있는 곳의 저질은 흑색 연니로서, 독특한 악취가 있고 동물은 살 수 없다. 양식장의 양성 시설이 밀집해서 해수의 교류가 나빠지면, 특이하게 황화 수소가 발생해서 양식 생물에 큰 피해를 줄 경우가 있다. 황화수소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통을 좋게 해주고, 유기물의 퇴적을 적게 해야 하나, 바닥의 준설, 교반, 산화철의 살포등과 같은 방법이 있다.

우럭
긴 달걀 모양으로서 우각은 자각보다 조금 크다. 각정은 앞쪽으로 치우쳐 있으며, 앞쪽 부분은 둥글고 뒤쪽으로 가면서 가느러 지지만 후연은 둥글다. 껍데기 색깔은 회백색이나 담황색인 얇은 각피로 덮여 있고, 그 가장자리는 언제나 갈색인 경우가 많다. 크기는 각장 100㎜, 각고 57㎜, 각폭 37㎜이다. 우리 나라 전 연안의 내해나 내만의 조간대에서 수 m 되는데 까지의 사이에 나고 특히 하구 가까이에 많다 .일반적인 식용으로서 뿐만 아니라 수우프원료로 이용한다.

우렁쉥이(멍게)
몸의 겉면에는 유방상 큰 돌기가 많이 나 있다. 입수공과 출수공은 몸 앞쪽에 있는 수관 끝에 열려 있다.  몸 뒤쪽은 많은 뿌리와 같은 돌기가 나 있고, 이것으로써 부착한다. 산 것은 아주 깨끗한 적등색이다. 크기는 체장 150㎜나 된다. 우리 나라, 일본 및 중국 연안에 분포한다. 산란기는 12∼3월 사이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식용으로 해 왔고, 1970년대부터 인공 종묘생산을  해서 양식하기 시작했다. 양식고는 22,626톤이고, 생산량은 2,067톤이다.

우뭇가사리
몸은 가죽처럼 질기고 탄력성이 많다. 몸의 폭은 0.5∼2㎜쯤 되는 선상 또는 가는 선상이며, 다소 납작하고 양 가장자리는 조금 얇다. 4, 5회 우상으로 가지가 나는데 가지는 호생 또는 대생이며, 하부의 가지는 길고 상부의 가지는 짧다. 가지 끝은 대체로 뾰족하다. 부착기는 매우 가는 실 모양이고 이곳에서 새싹이 나기 때문에 대개 한곳에서 뭉쳐서 난다. 보통 크기는 120∼150㎜ 큰 것은 300㎜이상 되는 것도 있다. 암수의 배우체가 따로 있고. 유성 생식에 의해서 과포자를 만드는데, 과포자는 발아하여 사분포자체로 되며, 여기서 나온 사분 포자는 각각 암수의 배우체로 발아한다. 이들 양세대는 외관상 구별되지 않는 동형 세대관을 하고 있다. 그리고, 다년생이며, 양세대를 같은 곳에서 동시에 볼 수 있다. 번식 시기는 곳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5∼11월이고, 포자를 방출하고 나면 포자를 방출하고 나면 포자를 가졌던 적은 가지는 녹아 없어지고 다른 포자가 형성된다. 번식기가 지나면 본체는 하부만 남기고 유실되어 조락기에 들어간다. 그리고, 다음 해 봄이되면 기부의 포복지에서 새로운 본체가 생겨나서 성장기에 들어간다. 우리 나라에는 서해안의 소청도 부근에서부터 남해안과 동해안의 전 연안에 분포한다. 대체로 외양에 면한 암초에 많고 저조선 부근에서 40m에 이르는 점심대에 살며, 2∼4m범위에 특히 많다. 옛날부터 한천 원조로서 유명하고 우리 나라산 중요 홍조류 중의 하나로 연간 생산량은 7,798톤이다.

우점종
수역의 일정한 면적, 또는 일정한 용적 중의 생물 군집을 취급할 때, 개체수 또는 생물량으로서 수 또는 양이 많고, 그 군집을 대표하는 종을 말한다. 생물은 종에 따라 몸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개체수가 많더라도 양적으로는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우점종을 결정할 때는, 개체 수와 생물양의 양쪽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생물 군집 중에서 각각의 종이 차지하는 비율은 우점도로서 표시된다.

 

웅성 성숙
수컷의 생식소가 암컷보다 조금 빨리 성숙하는 것. 많은 수족에서 볼 수 있지만 자웅 동체인 것에서는 특히 많다. 또 성전환릉 한,s 종류에서는 먼저 수컷이고, 그것이 암컷으로 되는 것이 많다.

원반
굴류등을 채묘할 때는 채묘기를 바다에다 매달아 채묘한다. 이때 사용하는 채묘기를 가리킨다. 원반으로서 구이나 가리비의 패각을 많이 사용한다.

원통 칸막이 채롱
가리비양식에 쓰이는 채롱의 한 가지. 채롱은 망목 2∼3㎝ 되는 그물로서 원통형인 긴 채롱에 여러 개의 칸을 막아서 만든 다음, 각 채롱마다 죔실로써 입구를 여닫을 수 있게 하고 각 채롱에 가리비를 수용하여 수하 양식하는 것이다.

월년 은어
해를 넘긴 큰 은어. 은어는 가을에 산란하면 암·수 다같이 죽지만, 산란한 다음 따뜻한 지하수가 용승하는 곳에 살던 것이나, 광선 조사로서 성숙을 억제시킨 것은 해를 넘길 수 있다.
월동지
추운 지방에서 겨울에 잉어 어미 등을 안전하게 월동시키기 위한 축양지의 하나. 그 깊이는 1.5∼2.0m로 깊고, 덮개를 덮는 경우도 있다.

유결절병
Pasteurella piscicide를 원인으로 하는 방어의 세균감염병으로, 1970년대 양식 방어에 큰 피해를 주었다. 장기 특히 비장과 신장에 세균이 엉켜 그것을 둘러쌓고 결절 모양의 구조물이 만들어지는 병이다. 방어 외에 감성돔의 치어, 참돔치어에서도 감염된 적이 알려져 있다

유광증
빛의 세기가 깊외와 더불어 약해지고, 여기에 따라 식물 부유생물의 광합성 능력이 줄어든다. 광합성에 의한 산소의 생산량이 호흡에 따른 소비량과 같아지는 깊이를 보상 심도, 이때의 조도를 보상 조도라하여, 보상 조도는 해면에 달하는 광량의 1% 정도이다. 이것보다 얕은 층을 유광층이라 한다. 이유광층의 두께는 투명도의 약 2배강이 된다. 한편 식물 부유 생물이 물의 대류 혼합에 따라 유광층보다 깊은데 까지 연직으로 수송된 경우, 평형 농도에 연직수송의 효과가 크게 영향을 미쳐서, 수주내의 전광 합성 속도와 전호흡속도가 같아지는 깊이를 임계심도라고 한다.

유독 부유 생물
유독 물질을 생산하는 부유 생물로서, 그 종류가 아주 많으나, 수산상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해산종은 마비성 패류 중독 원인의 와편모조인 Gonyaulax(Protogonyaulax) spp.와 Pyrodinium bahamense var. compressa, 설사성 패류중독 원인의 Dinophysis spp., 신경 독성 패류 원인종인 Gymnnodinium breve, 고기의 대량 폐사를 일으키는 Chatonella spp.나 여러 가지 독을 갖는 Prorocentrumlima 등을 들 수 있다. 담수에서는 Microcystis spp., Anabaenaflos-aquae, Aphanizomenon flos-aquae, Peridinium polonicum 등이고, 기수역에서는 어둑물질을 생산하는 Prymnesium parvum 이 중요하다.

유문수
대부분의 경골어류의 위의 유문부에 있는 맹란인데 원구류, 연골 어류에는 없다. 크기나 수는 동일 종류인 경우에는 거의 일정하여 분류 형질도 된다. 장과 마찬가지 구조를 하고 있고, 소화 효소를 분비하여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동시에 흡수 기능도 갖추고 있다.

유생
동물의 개체 발생에 있어서 배조와 성체와의 중간 시기를 말하고, 형태학적, 생태학적으로 독자적인 특징을 갖는 것이 많아 변태기유생이라고도 한다. 배는 자유 생활을 하는 점이에서, 성체와는 생식 기관이 미숙한 점이 다르다. 또 유생에는 성체와다른 독립 생활을 하는 시기가 있고, 때로는 고유한 명칭이 붙는다. 뱀장어의 렢토세파루스, 성게류의 플루테우스, 해삼류,의 오우리쿨라리아, 패류의 피자면, 환형동물의 담륜자등의 부유기 유생은 대표적인 유생 이름이다.

유생 사육
패류, 갑각류, 어류 기타 동물의 부화한 유생을 인공적으로 사육하는 것. 일반적으로 유생은 부화 직후에는 아주 약한 것이 많기 때문에 ,어떤 시기까지 알맞은 방법으로 사육하여, 양성용 종묘나 방류용으로 사용한다. 인공 종묘 생산 때문에 유생 사육 기술이 급격하게 발달하여 매년 사육이 가능한 종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유생 사육용 먹이 생물
유생 사육용 목이로서는 크가가 작고, 영양이 많으며, 소화가 쉽고, 그리고 공급하기 쉬운 것이 아니면 안 된다. 이 때문에 달걀노른자, 소의 간장, 번데기 등의 가루가 많이 사용되며, 이 밖에 작은 생물들이 이용된다. 단세포인 하등 조류(편조, 규조, 녹조, 남조)나 동물 플랑크톤의 많은 종류는 자연계에서 유생의 천연 먹이로 되고 있다. 이들 중에서 인공적으로 대량 배양하여 유생의 사육용 먹이로 쓰고 있는 것이 있다. 예를 들면 모나스, 규조류, 클로렐라, 물벼륙, 바퀴벌레 등이다. 이 외에도 따개비나 굴의 유생 등이 유생 사육용 먹이로서 사용된다.

유수란
 초어나 백련어의 알은 천연의 하천에서 산란, 수정하면서 물을 흡수하여 갑자기 부풀어서 반부유성이 되어 하천의 유수를 따라 내려간다. 이와 같은 알을 유수란이라 하고, 흐르는 도중에 채집하여 종묘 생산하는 데 사용한다.

유수 양식
탱크나 못에서 물을 유수시키면서 기르는 것. 연어, 송어 및 뱀장어 등의 민물 양식이나, 보리새우 등 바다 양식에서 볼수 있다. 유수 양식 ↔ 지수 양식

유영 생물
 수역에 사는 생물을 그 생활양식에 따라 나눌 때 부유 생물, 저서 생물과 대비하는 용어로 사용되는데, 유영럭이 크고, 물의 흐름을 거슬러 수중을 자유롭게 이동하는 생물을 일컫는다. 원래는 유영 생물 군집을 말하나, 개개의 생물체를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E. H. Haeckel이 만든 용어로서, 동물만으로 구성되고 식물은 포함하지 않는다. 고래류, 어류를 위시하여, 거북류, 바다뱀 등의 파충류 및 오징어 등 연체류가 포함된다.

유조
말류 등 해조가 어떤 원인으로서 떨어져, 해류에 따라 표류하고 있는 것. 치어류는 여기에 모여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유조에 붙은 고기라고 한다.  이 중에도 방어 치어를 방어 새끼라고 해서 방어 양식용 정묘로 사용한다.

유주자
편모를 갖고 운동력도 있으며 생식되는 무성 포자. 녹조류나 갈조류에서 볼수 있다. 다른 물체에 부착 발아하여 유성체로 된다. 수생균에도 볼 수 있다.

유지 양식
관개용 유지를 이용하여 실시하는 양식, 잉어 붕어 금붕어 등을 양식하고, 잉어를 주로 양식하는 것을 유지 양식이라고 부른다.

육봉 은어
은어는 일반적으로 하천에서 산란하고, 부화한 새끼는 바다로 내려가서 바다에서 치어기를 지나고, 다시 하천으로 올라가서 성숙하지만, 환경에 따라 바다에 내려가지 않고 평생 동안 호수 등 담수역에서 새활하는 것이 있다. 이와 같은 은어를 육봉은어라고 한다.

육비중
패류의 개체 중량과 연체부 중량과의 비율.
육성 수면
연안의 어떤 수역에서 특정한 수산 동물을 육성하기 위하여 잡지 못하게 규제하는 수역을 말한다. 보리
새우, 꽃게 및 참돔 등과 같이 종묘를 방류한 다음, 일정한 기간동안 천해에서 사는 종류는 그들을 보호함으로서 방류 효과를 높이고, 경제 가치가 높은 크기까지 육성할 수 있게 된다.

육수의 종류
육수를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눈다. 1.호:수심은 5 10m보다 깊고, 중앙부에는 연안 식물이 없다. 평지호와 고산호로 나눈다.  2. 소: 호보다는 얕아 수심이 1 5m되고, 중앙부에 침수 식물이 살고 있다. 3. 늪: 소보다얕고 어디에나 정수 식물이 번식한다.  4. 하천: 강수가 고여 흐르는 천연수이다. 하천은 다시 계류 산지 하천, 평지 하천으로 나눈다. 관개용못은 소에 , 인공호는 호 또는 소에 속한다.

윤작
같은 양성장에서 매년 계속해서 같은 종을 양성하면, 대사 생산물이 쌓여서 생산이 떨어지기 때문에 오염된 곳을 피해 양성 시설을 옮겨서 양성하는 것. 수하식 양성이나 그물 가두리식 양성 등에서 많이 실시하고 있다. 원래는 농업에서 나온 용어이다.

윤채법
어장을 몇 구역으로 나누어 매년 순번에 따라 조업하게 하는 자연 보호법의 한 가지로서, 전복, 성게, 우렁쉥이 등 저서 생물을 대상으로 해서 실시한다. 이의 실시에 있어서는 해적 생물을 구제해줘야 한다.

은어
몸은 가늘고 길며 측편하고 체색은 어두운 청록색을 띤 회색으로 배쪽에 이를수록 그 빛이 엷어진다.  크기는 전장이 400mm내외이다. 우리 나라, 일본, 대만, 중국에 분포한다. 우리 나라는 두만강과 한강을 제외한 모든 하천 및 하구 부근에 살고, 특히 경남 밀양강, 전남의 섬진강 및 평북의 청천강 등은 은어 산지로 유명하다. 서식 수역은 맑은 하천의 전체와 그 하구 가까이 이고, 강 밑바닥에 자갈이 깔려 있는 곳이다. 산란기인 가을이 되면 하류의 기수바로 위인 산란장으로 내려 와서 자갈이 깔린 하상에 살란한다. 산란은 10cm내외 의 둥근 웅덩이를 만든뒤에 산란하고서는 모래로 그 위를 덮는다. 산란한 어미는 죽는다. 부화한 새끼는 흐림에 따라 강을 내려가면 근해의 중층을 헤엄쳐 다니면서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는다. 그리하여 성장한 유어는 봄이 되면 다시 하천에 올라온다.  은어 떼는 주식인 규조류가 번식하고 있느 곳을 찾아 가을 까지 강에서 산다. 우리 나라에서 연간 양식고는 9톤이고, 생산량은 4톤이다.

이석
물고기 내이의 소낭에 있는 골편으로, 모양은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이나, 연륜이 나타나기 때문에 물고기의 연령 사정에 쓰인다.

이식
좋은 종을 알맞은 곳에 옮겨 기르는 것. 새끼를 이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어미, 수정란 및 포자도 이식한다. 이식에 의해 자원증강 뿐만 아니라 새로운 품종의 도입이나 품종 개량도 하고 있다. 이식할 때는 이식하고자 하는 종류의 생활사나 생리 생태를 잘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이식하고자 하는 곳의 환경도 미리 조사해서 잘 알아야 한다.

이차 산란
온대 지방에 사는 것은 산란기간 중에 같은 개체가 한 번만 산란하는 것이 많다. 그러나 어떤종류는 일차 산란후 2주일 정도 지나 다시 산란하는 것이 있다. 이것을 이차 산란이라 한다. 그러나 산란수는 1회 때에 비해 아주 적다. 또 은어는 2차 산란후 약 2주일 뒤에 3차 산란을 하는 것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이때 산란수는 더욱 적다.

이차 성징
제2차 성 특징이라고 한다. 성숙한 때에 생식소 외에 나타나는 자웅의 특징이다. 추성이나 혼인색 등이 이 예에 속한다.

 이히치오스 포리디움병
조균류의 한 종인 이히치오스포리디움이 방어에 기생하여 생기는 병. 방어의 내장에  기생해서 각 장기가 비대해지고, 간장은 대황색이 되며, 혹이 생긴다. 치료나 예방 대책은 확실하지 않다.

인공 부화 방류
자원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나 새로운 종류를 함양시키시 위해 인공적으로 채란 수정시킨 다음 부화시킨 치자를 방류하는 것으로 옛날부터 해 오고 있다. 연어, 송어, 은어 및 넙치 등과 같은 어류 이외에, 영덕게, 꽃게 및 보리새우 등도 있다.

인공 사료
최근의 양식용 인공 사료는 가축이나 가금의 사료를 응용하여, 영양상으로부터 각 어종마다 단백질, 지방, 함수탄소의 필요량이 알맞은 비율로 만들어진 배합 사료에다 각종 비타민류나 미네랄류를 첨가하여 배합한 것으로서 완전 사료라고 할 수 있다. 친어용과 치어용이 따로 있는데 단백질의 양 등이 다르다 .

인공 산란상
여러 가지 물건을 이용하여 산란하는 장소를 인공적으로 만든 것. 짚이나 헌 그물 및 줄 등과 같은 것을 호소가에나 연안에다 설치해서 산란상으로 이용한다. 각종 댐은 수위 변동이 크기 때문에 인공 산란상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공 수정란 방류
자원 증강을 위해 알을 인공 수정시켜, 어미가 살고 있는 수역에 방류시켜, 어미가 살고 있는 수역에 방류하는 것. 부화시켜 치어가 될 때까지 관리하는데 경비가 많이 든다거나 폐사율이 클 때 실시한다. 넙치나 대구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인공어초
어류등 수산 자원을 모이게 하고, 또 보호   배양함과 동시에, 저인망 등에 의한 남획을 방지하기 위하여 바다에다 설치한 시멘트 브록, 폐선, 플라스틱 등 내구성이 있는 구조물을 일컫는다. 이와 같은 물체가 바다 속에 있는 경우, 어류를 비롯하여 갑각류, 연체류 등이 그 습성에 따라 구조물의 주변이나 안쪽에 모여들 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동   식물들이 부착하여 새로운 생태계를 구성하게 되고 이들이 유용 생물들의 먹이 환경을 개선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사업은 옛날부터 축기라고 하여 실시해 왔으나, 그 이후 어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인공어초, 어류 이외의 수산동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축기라고 하여 구분하고 있다.

인공 채란
한 산란기에 난소 안의 알이 다 같이 성숙할 때 실시하는 방법으로 조개류나 전복류와 같이 임의로 환경을 조절하여 어미로부터 채란 수정하거나 연어나 송어 및 은어와 같이 성숙한 어미의 배를 눌러 채란 수정시키는 것이다.

인공 포자 붙이기
김사상체를 배양하여 야외에서나 실내에서 발에다 포자를 붙이는 것. 또 바윗김의 포자를 붙이는 것. 또 바윗김의 사상체를 이용하여 바위면이나 콘크리트면에다 포자를 줕이는 일이나, 해조의 성숙 포자를 한꺼번에 대량 방출시켜 투석장이나 바위면 또는 채묘기에다 뿌리는 일도 인공 포자 붙이기라고 한다.

인공 해수
시약을 써서 자연 해수의 조성에 아주 가깝도록 만든 용액으로, 해산 생물의 생리 실험이나 사육 배양에 쓴다. 조제법은 연구하는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인공 해조
자연 해조 대신에 어류나 새우 및 게류등의 은신처를 만드는 데 쓰이는 것. 인공 어초에다 붙이거나, 인공 조장을 만들 때 사용하고, 수조에 사용하기도 한다.

인공호 양어
전원 개발 등 기타 여러 가지 수리 목적으로 하천의 상류나 중류에 댐을 만들어 하는 양어. 인공호는 일반적으로 수위 변동이 크기 때문에 사육 관리에 주위하지 안흥면 안되고, 산란상이 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특히 인공 산란상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인산염
질소와 같이 영양염으로서 중요한 성분. 수중의 인산염은 다소 육지에서 유입되나, 대부분은 동물의 시체가 부패 분해하여 수중에 인산분을 용출하는 데 의존한다. 수중의 인산을 직접 소비하는 것은 주로 식물성 플랑크톤이기 때문에 인산염은 심층일수록 많은 것이 일반적이지만, 그 양은 시기나 장소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인조 진주액
모조 진주를 만들 경우 유리구슬에 바르는 용액. 갈치와 같은 어류의 비늘 중에 있는 미세한 구아닌 결정체를 이용하는 것이다. 비늘을 다량의 휘발유, 벤젠에 침지, 교반시켜 껍질, 육질 등 침강하는 것을 제거하고, 다시 새로운 용제로서 수회 처리하면 상층액에서 미세한 어린박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을 가압, 압착하여 모아서 다시 물 또는 암모니아수로써 수회 세척, 여과하여 수분을 제거한 다음 니트로셀루로오스 같은 것을 함유하는 페이스트에 혼합하여 진주페이스트를 만든다. 이 원액을 적당히 희석하여 유리구슬에 도포한다.

인후종양
자라의 세균성 전염병. 전염하면 양식장에서 큰 피해를 입는다. 오레오마이신 및 클로로마이세틴 등과 같은 항생제를 복강내에다 주사한다.

일간 급이율
하루에 준 먹이량의 방양 총체 중에 대한 비율. 즉,
하루의 투이량/체중 × 100

일간 섭식량
하루 동안에 먹는 먹이량. 일반적으로 하루 사이에 먹이를 주는 횟수를 늘이면 그 먹이량이 증가하지만, 어느 횟수에서 극한량에 이르는 것이 보통이다.

일간 섭식률
일간 섭식량의 체주에 대한 비율. 즉,

이 값은 같은 종류라고 하더라도 계절, 수온, 크기 등에 따라 다르다.

일간 증중률
하루 사이의 증중량의 체중에 대한 비율로서, 먹이를 주지 않거나, 또는 부족할 때는 마이너스 값을 나타낸다. 이율을 r, 초기 체중을 w1, 종기 체중을 w2, 사육 일수를 n으로 하면
로서 계산한다.

 

일령
일수를 단위로 하는 연령으로서, 탄생일 이후의 적산생존일수를 나타낸다. 탄생 기록이 자연에서 살고 있는 생물은 일령을 정확하게 알기는 힘들다. 최근 많은 어류에서 이석의 윤문 형성에 일주기성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자치어를 중심으로 일륜에 의한 영사정이 가능해졌다. 이 결과 개체별 생활 이력을 해석할 수 있게 되어 초기 생활사를 연구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오징어류의 평형석이나 패류의 조가비에 있어서도 일령 기록이 밝혀지고 있다.

일장 처리
김 인공 채묘 때 명기를 길게 해서 포자의 방출을 억제 또는 촉진하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 단일 처리에 대응되는 용어. 은어의 성숙을 억제하기 위해서도 이 방법을 쓴다. 일장 처리 ↔ 단일 처리
일주기 행동
하루 사이에 나타나는 생물의 주기적 행동. 동물 플랑크톤의 수직 이동이나 밤과 낮에 따라 행동에 차이가 있으며, 빛, 조석, 물의 유동 기타 하루 사이의 환경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

임계일장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안 일어나는가 하는 경계가 되는 일장시간인 것으로서, 임계일장보다 일장 시간이 짧아지지 않으면 일어나지 않는 경우를 장일성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고등어과 어류, 은어 및 숭어 등은 단일화에 따라 성성숙이 촉진되고, 송사리는 여름에서부터 가을에 걸쳐 광주성이 나타나 적수온인데도 불구하고 단일화에 따라 산란을 종료한다. 임계일장은 대상이 되는 현상이나 생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임연수어
몸은 긴 방추형으로 약간 측편되어 있으며, 꼬리 자루는 가늘다. 머리는 작고 양턱의 길이는 같다. 등지느러미의 가시부와 연조부는 경계가 없이 그대로 연결되어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깊이 두갈래로 갈라져 있다. 몸 빛깔은 암갈색이며, 배쪽은 연한 빛이고, 몸 옆구리에는 불분명한 검은 색의 세로띠가 있다. 비늘은 작은 빗비늘이다. 체장은 500㎜내외이다. 산란기는 9∼2월 경이고 수심이 6∼30m되는 암초 지대의 바위 사이에다 산란한다. 양식고는 14톤이고, 생산량은 2,848톤(1995年)이다.

입썩음 병
물고기의 입술부터 구강안까지 붉은 색 또는 누런색 염증이 생기거나 조직이 파괴되는 것. 원인은 간균인 콘드로코쿠스가 기생해서 생기는데, 코룸나리스병의 한 가지이다. 잉어나 무지개 송어 등의 치어에 피해가 심하다. 설파제를 먹이거나 황산동이나 말라카이트그린 등에 약욕을 시키면 된다.

잉어
잉어는 지방적, 형태적으로 여러 가지의 변이를 볼 수 있고 또 기르고 있는 것에도 여러 품종이 있으므로 분류학적으로도 많은 아종, 품종 또는 형으로 나뉜다. 우리 나라에는 이식하여 양식한 종과 재래종의 둘이 있는데 우리 나라산을 보면, 몸은 길고 측편되어 있고 머리는 원추형을 하고 있다. 체색을 감람 갈색으로 등쪽은 짙고 배쪽은 연한 색이며 옆구리의 바탕색은 갈색이다. 크기는 일정하지 안흥나 전장이 1,000㎜에 이르는 것도 있다. 우리 나라의 전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을 뿐 아니라, 남아메리카, 호주 및 마다가스카르 섬을 제외한 세계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 자연 상태에서는 하천 중류 이하의 물살이 세지 않고 바닥이 평탄한 수역에 산다. 겨울에는 물 속 깊이 들어가고 수온이 오르면 헤엄쳐 앝은 곳으로 몰려온다. 다소 짠물이 섞인 강어구에서도 살며 물이 빠질 때에는 하구나 물이 흘러드는 내만에서도 발견된다. 식성은 잡식성으로 흙 속의 작은 동물이나 식물질 먹이를 먹는다. 봄에 수온이 15.0℃가 되면 식욕이 증진하고 25.0∼27.0℃ 전후에서 kr장 왕성해진다. 산란은 봄 5월 중순경부터 수온이 15.0℃로 올라가면서 시작하고 가장 성기는 수온이 18.0∼20.0℃ 사이이다. 우리 나라 진해 양어장에서 기르고 있는 양식 잉어는 일본 시가현에서 수입하여 1929년부터 매년 계속 양식하여 각 하천에 방류시키고 있다. 우리 나라의 중요한 내수면 어류 중의 하나로서 연간 양식고는 714톤이고, 생산량은 970톤(1995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