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새우와 대하의 양식  

 1. 보리새우 (Penaeus japonicus)

   일본에서 "쿠루마 에비" 라고 불리는 보리새우는 새우류 중에서 가장 상품 가치가 높은 새우로 꼽힌다. 활 보리새우는 일본 전통 요리의 재료로 쓰여 매우 비싼 값에 팔린다. 살아있는 보리새우의 역동적인 색깔과 맛은 미식가들 사이에서 높이 선호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의 보리새우 양식은 반듯이 살아있는 새우만을 상품으로 취급한다. 이에 따라 보리새우의 가격은 다른 수산 어종과 비교 시, 매우 비싼 가격대를 형성한다.

 1. 보리새우의 특성

 A. 분류학적 위치

     Class: 갑각상

      Order: 십각목

       Family: 새우과

 B. 최대크기: 체장 27 ㎝, 체중 130 g

    생물학적 최소형 : 수컷 체장 12-13 ㎝, 체중 20-25 g, 암컷 체장 15 ㎝, 체장 38 g

    상품크기: 체장 12-13 ㎝ 이상, 체중 20-25 g이상. 살아있는 보리새우의 경우 체장 12 ㎝, 체중 20 g 정도가 가장 비싼 값에 팔린다.

 C. 색상 : 갈색의 띠가 갑각과 배 마디 부분에 위치함. 꼬리지느러미 끝에는 좁은 띠 모양으로, 푸른색, 노란색, 그리고 붉은색을 띤다.

 D. 외형적 특성 : 새우류 중 가장 큰 종 중의 하나임. 갑각의 표면은 부드러운 편임. 이마 뿔 (rostum) 등쪽에는 8-10개의 극이 존재하며,       배면에도 1-2개의 극(spine)이 존재한다. 제 1-3 걷는다리는 집게를      갖고 있다. 복부의 두 번째 마디는 첫 번째 마디의 후반부를 덮지 않는다.

 E. 보리새우의 생활사 및 생태 : 보리새우는 주로 기수역과 *내해(inland sea) 등 난류의 영향을 받는 지역에 서식한다. 보리새우의 산란시기는 일본 남부의 경우 3월에 시작되어 여름까지 지속되는 반      면 새토내해와 같은 북부의 경우 산란은 남부보다 늦게 시작되 어 9월까지 계속된다. 실제 산란에 앞서 보리새우의 암, 수는 교미를 하며, 이때 수컷의 생식돌기를 통하여 수컷의 정자가 암컷으로 이동한다. 보리새우의 암컷은 교미를 통해 받은 수컷의 정소를 저장낭에  보관한다. 산란은 주로 밤에 일어나며, 염분이 높고 비교적 수심이        깊은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암컷은 이때 천천히 유영을 하며 방란한다. 이때 암컷의 저장낭에 보관되어 있던 수컷의 정자가 방출되어 방란된 알을 수정시킨다.

     체장이 약 17㎝ 정도 자란 암컷의 경우 일회 산란 시 700,000개 정도의 알을 낳는다. 알의 직경은0.26-0.28 ㎜ 정도이다. 수정된 보리새우의 알은 수온 27 ℃에서 약 14시간 후 부화하여 노플리우스 유       생이 된다. 이때 노플리우스 유생은 먹이를 먹지 않으며 난황에 저장된 영양분을 섭취한다. 노플리우스 유생은 부화 후 36 내지 37시간 내에 6회 변태를 하며, 그 크기가 체장 0.3에서 0.5 ㎜로 증가한다. 노플리우스 단계를 거쳐 보리새우 유생은 조에아 유생으로 발달하며, 이때 작은 식물 플랑크톤을 먹이로 삼는다. 조에아 유생의 크기는 체장 2.5 ㎜ 정도이다. 조에아 유생은 4-5일 이내에 3회 변태를 거쳐 미시스 유생으로 발달한다.

     미시스 유생은 5일 이내에 3회의 탈피 및 변태과정을 거쳐 포스트라바(post-larva)로 발달하며 체장은 5.0 ㎜ 로 성장한다. 포스트라바로 발달하기까지 부화 후 15일이 지난 뒤, 보리새우의 치하는 고염의 수심이 깊은 외양 환경에서 조석류 및 해류에 의하여 수심이 낮고 염분도가 낮은 기수지역, 즉 치하 생육장으로 이동하게 된다.  보리새우의 포스트라바는 바닥에 착생하게 되며 습성에 있어서 유생의 부유생활을 마치고 저서생활을 시작하여 어린  성체로 발달한다.

     저서생활동안 보리새우는 미세 갑각류, 유기질 및 조류등을 먹이로 삼는다. 보리새우는 체장이 2.5 ㎝ 정도로 성장 시 야행성 습성을 지니기 시작하며 준성체로 성장한다. 이들 준 성체는 낮에는 모래에  파고 들어가 서식하다 해가 지면 모래 밖으로 나와 먹이를 먹기 시작한다. 보리새우는 성장함에 따라 낮고 기수성이 강한 치하 생육장에서 점점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 체장이 약 10 ㎝ 성장할 경우 성체로 발달하며 이 때 수심 5-6 m 정도 되는 곳에 서식한다. 체장이 약 20 ㎝에 이를 경우, 보리새우는 수심이 약 8-9 m 되는 곳으로이동한다. 겨울이 되어 수온이 강하할 경우 다 자란 보리새우는 수심이 30 m 이상 되는 깊은 곳으로 이동한다.

     보리새우 암, 수 모두 약 1년이 경과한 뒤 성 적으로 성숙하며, 이 때 암컷은 체장 15 ㎝, 수컷은 12 ㎝ 정도이다. 보리새우의 수명은 암컷의 경우 3년, 수컷의 경우 2년이다.

  2 일본의 보리새우 양식현황

 

 보리새우와 같은 대형  새우 및 기타 새우류는 일본에 있어 가장 각광받는 해산물 중의 하나이며, 일본인의 국민 일인 당, 새우 소비량은 전 세계에서 가장 높다. 1989년의 경우 일본에서 소비된 새우류는 약 327,000톤이며, 이중 277,000톤은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수입되었다. 총 소비량 중 50,000톤은 어업이나 양식을 통하여 국내에서 생산되었다.

 일본에서 소비되는 새우류 중, 보리새우는 가장 높은 어종으로 그 맛과 색상으로 가장 비싼 값에 팔리는 새우이다. 1989년의 경우 3,242톤의 보리새우가 어업에 의하여 생산되었으며, 3,020톤의 보리새우가 양식에 의해 생산되었다. 국내 생산량 중 어업에 의한 보리새우 생산량은 연간 변동률이 불규칙하나, 양식에 의한 생산량은 과거 10년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그 생산량도 1969년 300톤에서 1989년 3,020톤으로 증가하였다.

 1989년, 일본에서 가동 중인 보리새우 양식장은 159곳이며 보리새우는 온수성 어종이므로 이들 보리새우 양식장은 일본 남부 연안에 위치하고 있다. 보리새우 양식의 중심지는 세토내해 (Seto Inland Sea), 아마쿠사섬, 그리고 가고시마현으로 각각 1,005톤, 865톤, 그리고 636톤의 보리새우가 이 지역으로부터 생산되었다. 보리새우의 양식 방법은 각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르며, 세토내해 지역의 경우 넓은 면적의 양식장에서 광범위한 양식을 하는 반면, 가고시마현 보리새우 양식장은 집중적이며 좁은 면적에서 양식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으며, 아마쿠사섬의 보리새우의 종묘는 체장이 약 2.0 ㎝ 정도이며 세 곳 모두 다소 차이는 있어도 같은 방법으로 생산하고 있다.

 일본 보리새우 양식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우선 그 값이 살아있는 보리새우의 값이 무척 비싼데 기반을 두고 있으며 때때로 활 보리생의 값은 1 ㎏ 당, $ 50을 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일본 보리새우의 양식 기술은 살아있는 보리새우의 운송 및 유통에 초점을 두고 있다. 어판장에서 가장 비싼 값에 팔리는 보리새우는 그 무게가 20 g 정도이나, 각 개체의 색깔, 모양과 크기, 싱싱함 정도에 따라 다소 값의 차이가 있다.

3 보리새우 양식기술

  3.1 보리새우 친하 확보

   일본 보리새우 어업 종사들은 보리새우를 살아있는 채로 어판장에 출하하여 비싼 값에 판다. 보리새우 양식업들은 보리새우 친하를 산란기에 어판장에서 직접 구매한다. 양식업자들은 산란직전의 보리새우 암컷을 색깔을 보고 선택하는데, 이는 갑각의 옆면과 배마디의 상태를 보고 선택한다.  산란  직전 보리새우의 체중은 평균 80-100 g 이다.

  보리새우 어미는 어판장으로부터 양식장으로 옮겨져 종묘생산 수조에 수용한다. 일반적으로 40 내지 60미 정도의 친하를 100 ㎥ 크기의 수조에 수용하며, 200 ㎥ 크기의 수조일 경우 80 내지 90미의 어미를 수용시킨다. 수조 내 해수는 신선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가열을 하는데, 수온은 20℃ 정도를 유지시킨다. 수조는 포기하여 산소가 충분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보리새우 친하는 이송된 당일 날 또는 다음날 밤에 산한한다. 이틀 후, 모든 보리새우 친하는 주조에서 제거한다.

3.2 종묘 생산

   보리새우의 종묘생산 기간 동안 수온은 반드시 20℃를 유지하여야 한다. 적정수온인 28℃에서 보리새우의 알은 산란 후 14 시간만에 부화한다. 첫 번째 유생기인 노플리우스기에는 이들이 영양분을 난황으로부터 흡수하므로 먹이를 주지 않는다. 노플리우스기 후반에는 유기 및 무기 비료를 해수에 첨가하는데 이는 다음 단계인 조에아기에 유생들이 규조류를 먹이로 삼으므로 규조의 번식을 활성화하기 위함이다. 노플리우스 유생은 36시간 이내에 조에아 유생으로 발달한다.

  조에아 유생은 비료 첨가로 인하여 수조 내에 풍부히 존재하는 규조류를 먹이로 삼는다. 규조류가 수조 내에 충분하지 못 할 경우 대체 먹이로 로티퍼, 브라인슈림프의 노플리우스유생, 또는 배합사료 (formula food) 등을 유생의 먹이로 제공한다. 조에아 유생은 5일 이내에 미시스 유생으로 발달한다. 미시스 유생 역시 규조류를 먹이로 삼는다. 미시스 유생 후기에는 브라인슈림프의 노플리우스 유생을 먹이로 제공한다. 미시스 유생은 5 일 이내에 포스트라바로 발달한다. 브라인슈림프의 노플리우스 유생은 보리새우 포스트라바의 먹이로 이틀 째에서 오일 째까지 공급한다 (보리새우 양식업자들은 포스트라바 이틀째를 P₂오일 째를 P5, 등을 부른다). 이 후부터 포스트라바에게 배합사료를 먹이로 공급한다. 배합사료 입자의 크기는 초기에는 반듯이 미립자라야 하며, 유생이 점진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입자의 크기도 점차적으로 늘린다. 다진 조갯살, 어육, 곤쟁이 등이 포스트라바의 먹이로도 제공된다. 포스트라바 20일 째에(P20)접어들면 보리새우 포스트라바는 체장 15 ㎜, 체중 20 ㎎ 정도로 성장하며, 이 때 양성을 위한 종묘로써 상품크기로 인정되어 팔리게 된다. 종묘 생산된 일부 보리새우 포스트라바는 자원량 증가의 목적으로 자연에 방류된다.

  오천 미 내지 만 미 정도의 보리새우 후기 유생이 수조 1톤의 면적에서 생산된다. 노프링스 유생에서 20일 째 유생기 (P20)까지 생존율은 20-70% 정도이다.  수조내 유생수는 종묘생산 기간동안 매일 계수해야 한다.  생존 유생수의 계수는 단순히 수조내의 유생량을 파악하기 위함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활력 있는 유생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먹이량 등을 계산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수조내의 해수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선함을 유지한다 : 1) 수조 내에 보리새우 어미를 수용했을 때 수조 깊이를 80 ㎝ 정도로 유지한다 2) 미시스 유생이 수조내에 출현하면 수조 깊이를 2 m 로 조절하고 매일 신선한 해수를 P5 가 나타날때까지 첨가한다. P5 유생이 출현하며, 수조 내의 해수는 지속적으로 교환하되, 일일 환수율을 20-40% 정도가 되게 유지한다. 해수 교환 방법의 예는 그림 18-9와 같다. 해수교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유생의 생리상태가 나빠지게 되며 이에 따라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 및 대량 폐사 등이 유발된다. 유생 20일 째 (P20)가 되면 종묘로 수확되어 양성을 위하여 판매되기 시작한다. 수확 이전에 수조의 수심은 50 ㎝로 낮추며 거름 장치를 이용하여 유생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한다. 보리새우 종묘는 배수구에 부착된 그물 주머니나 그물 상자를 이용하여 수확한다. 수확된 종묘는 트럭에 설치된 플라스틱 탱크나 캔바스탱크에 옮겨져서 이동된다. 이 때 운송 차량은 반듯이 포기 장치가 되 있어야 한다. 27℃ 수온을 기준으로 해수 1톤 당 약 500,000미 정도의 종묘가 수용되며, 최대 운송 거리는 3시간 이내이다. 보다 장거리 운송 시는 산소가 포화되어 있는 폴리에틸렌 주머니를 이용한다.  이러한 겨우, 8 L

해수가 들어있는 비닐주머니에는 4 L 의 산소를 주입하며 약 6,000미 정도의 종묘를 수용한다.  또한 종묘가 들어 있는 폴리에틸렌 주머니는 종이 상자로 포장하여 상자내의 온도는 16℃를 유지하도록 한다.

3.3 양 성

  일본의 보리새우 양성장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1) 세토내해 형, 2)아마쿠사 형, 그리고 3) 가고시마 형으로 분류된다. 세토내해 형은 바닷가에 콘크리트, 석조, 또는 흙으로 건조된 둑으로 막혀있는 못 형태이다. 세토내해 형 보리새우 양성 못은 그 면적이 1,000 내지 30.000 ㎡ 이며 그 깊이는 1-2 m 이다. 양성용 못의 바닥은 깊이 10 ㎝ 정도이 모래가 덮혀져 있고, 해수는 조석의 조차에 의하여 순환된다.

 아마쿠사 형 보리새우 양성장은 천해 지역에 그물로 만든 담 ㎝ 장벽으로 둘러 쌓인 형태이다. 아마쿠사 형 양성장의 면적은 10.000 내지 30,000 ㎡ 정도이며 그 깊이는 2-4 이다. 그물 담장은 높이가 0.5-1 m 정도의 콘크리트로 만든 기저부에 의해 지탱된다. 양성장 내의 해수 순환은 그물 사이로 해수가 자유롭게 교환되면, 특히 조석에 의한 해수의 유동에 의해 순환된다.

 가고시마 형 보리새우 양성장은 육상에 콘크리트로 건조된 수조이다.  이 수조는 원형이며 그 면적은 1,000 ㎡ 정도이며, 그 깊이는 1.6 m 이다.  수조의 바닥은 10 ㎝ 두께의 모래와 그 밑에 10 ㎝ 높이로 솟은 플라스틱 배수판으로 만들어져 있다. 배수판의 모래층 사이에는 배수판으로 모래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그물이 설치되어 있다. 해수는 대형 펌프에 의해 연속적으로 공급되는데, 수조위로 가로질러 위치한 파이프를 통하여 수조에 공급된다.  해수는 수조 위에 가로질러 위치한 파이프의 바닥쪽에 뚫린 구멍을 통하여 분사되며, 그림 18-13에서 보는 것처럼 파이프를 통한 해수의 분사 방향에 의하여 수조내의 해수가 원형으로 돌게된다. 수조내의 해수는 모래층과 배수판을 통과하여 바닥에 뚫린 세 개의 배수구를 통하여 배출되며, 이러한 방법으로 보리새우가 자라는데 필요한 좋은 조건을 제공해준다.

 보리새우 종묘는 세토내만 형이나 아마쿠사 형의 경우 본 양성에 앞서 약 50일 간 중간 육성 못에서 체장 4 ㎝, 체중 1g 이 될 때까지 중간 육성 과정을 거친다. 중간 육성 못은 본 양성 못의 일부분으로 본 양성 못에 그룰로 된 담을 쳐서 칸을 만든 곳이다. 본 양성에 앞서 이러한 중간 육성 과정을 통하면 포식자로부터의 포식에 의 한 사망률을 줄일 뿐 만 아니라 중간 육성 못과 같은 좁은 면적에서 효과적인 먹이 섭취가 이루러져 보리새우 치하의 생존율을 상당히  높일 수 있다. 중간 육성 시 치하의 수용 밀도는 평방 미터 당 70개체가 적당하다. 중간 육성 동안 치하에게는 세절한 조갯살과 배합사료 등을 먹이로 공급한다. 중간 육성이 끝나면 본 양성 못으로의 이동은 단순하게 그물로 된 벽을 거둬서 치하가 본 양성 못으로 이동하게 한다. 본 양성 못의 수용 밀도는 평방 미터 단  10 내지 20개체가 되도록 한다.

 가고시마 형 보리새우 양성에는 중간 육성 과정이 존재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양성 환경이 보다 인위적으로 제어되며, 또한 수조식 양성이므로 포식자가 양성 수조에 들어올 확률이 작기 때문에 치하를 곧바로 본 양성 수조에 수용한다. 가고시마 형의 경우 수조 1 평당 미터 당 체중 20 ㎎ 정도의 치하 150미 정도를 수용한다.

 아마쿠사 와 세토내해 형 보리새우 양식에서는 1 ㎏ 당 700엔 정도에 판매되는 비싼 배하사료 외에도 세절한 조갯살, 새우, 곤쟁이 등을 먹이로 제공한다. 가고시마 형의 경우 주로 배합사료만을 먹이로 공급하며 그 외의 먹이는 보조 먹이로서만 제공한다. 일일 먹이 공급량은  그 전날 준 먹이의 남아 있는 정도를 확인하여 당일 날 결정한다. 매일 남아 있는 먹이의 양은 잠수를 이용하여 확인한다. 배합사료의 경우 사료계수는 평균 2-3 정도이다.

 세토내해 및 아마쿠사 형의 경우 해수 순환율은 하루 20-40%이다. 세토내해형의 경우 해수는 조석에 의하여 수문을 통해서만 교환이 되므로 순환율이 20%미만일 경우 신선한 해수 공급을 위하여 반듯이 펌프를 이용하여야 한다. 아마쿠사와 세토내해 형 보리새우 양식의 경우 양성 못의 바닥은 1년에 두, 세차례 슬러지 청소 펌프를 이용하여 청소해 주어야 한다. 또한 양성 못의 산소 포화도를 높이기 위하여 포기용 수차나 포기 파이프 등을 설치하기도 한다.

 고밀도로 양성하는 가고시마 형 보리새우 양식의 경우 일간 해수 순환율은 300%정도이다. 배수구를 통하여 방출되는 해수 내의 암모니아 농도가 높을 경우 반듯이 해수 순환율을 높여 주어야 한다. 수조 바닥의 청소는 매일 실시하며 사이폰을 이용하거나 잠수에 의하여 청소한다. 수조 바닥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죽은 보리새우의 사체, 먹이찌꺼기, 기타 이 물질 등은 즉시 제거한다.

 박테리아나 물곰팡이류에 의한 질병은 때때로 보리새우의 대량 폐사를 유발한다. 이러한 질병은 바닥에 유기물이 너무 많이 쌓일 경우 발병하기 쉽다.

 본 양성 못에서 생산되는 보리새우 생산량은 세토내해와 아마쿠사형의 경우 평방미터 당 300 g 이며 가고시마 형의 경우 평방 미터 당 2,000 g 이다. 보리새우의 시판은 종묘로부터 5개월 정도 양성된 경우, 즉 체중이 20 g 정도 나갈 때 시작된다. 이 때 보리새우 양식업자 들은 당일의 보리새우 판매 가격을 참조하여 조금씩 그 양을 늘려가면서 출하한다.

3.4 판매

 보리새우 양성 못 또는 수조에서 보리새우를 수확할 때는 전기충격 저인망을 이용한다. 세토내해형의 경우 보리새우 수확에 정치망을 이용하기도 한다. 세토내해와 아마쿠사 형 보리양식의 경우 수확을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망목을 갖고 있는 그림 덫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망목의 크기 조절이 가능한 덫을 이용할 경우 잡고자 하는 새우의 크기를 보다 정확히 조절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양성장 내 새우의 크기에 따른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본 양성장에서 수확된 보리새우는 냉장 수조 (수온12-14℃)에 보관된다. 냉장수조에서 꺼낸 새우는 -10℃에서 냉동된 톱밥을 채운 박스에 포장되어 운송된다.

보리새우의 시판을 위한 이동은 주로 비행기를 이용한다.

 

 2. 대하

 * 대하양식 개발여건

  ㅇ 산란장

  ㅇ 서해안 특산

  ㅇ 국제 경쟁력

  ㅇ 성장 및 성장기간

  ㅇ 단백질 요구

  ㅇ 사육조건

  ㅇ 양식방법 발전 및 배합사료 개발

  ㅇ 간석지, 폐염전, 유휴 농경지

 

 * 대하 생태

 

 1. 명칭 및 크기

  ㅇ 분류학적 위치 : 보리새우 과(科) 보리새우 속(屬)

  ㅇ 분 포 : 중국의 북부 및 발해와 우리 나라의 서해안

  ㅇ 명 칭

    - 학명 : Penaeus chinensis Osbeck, 1795

    - 국명 : 대하(大蝦), 홍대, 왕새우

    - FAO 명칭 : Fleshy prawn

    - 영명 : Chinese white shrimp

    - 일명 : 고우라이에비(kouraiebi), 大正(Taisho)에비,

    - 중명 : 對蝦(수컷은 黃蝦, 암컷은 靑蝦)

  ㅇ 크 기 : ♂- 체장 12∼13㎝, 체중 30g 내외, ♀- 체장 16∼18㎝, 체중 50∼ 70g(최대 : 체장 27㎝, 체중 200g)

 

 

2. 서식장

  ㅇ 산란장(새끼새우 성육장) : 수심 25m 이하의 저염분이고 내만성인 발해만과 우리 나라 서해연안

  ㅇ 월동장 : 서해남부의 동경 124°와 북위 34°가 교차하는 제주도 서북방 100∼150 해리의 수심 50∼80m 정도 깊은 곳, 대만 난류지류와 대륙연안의 냉수가 서로 접하는 수역, 겨울철 수온 6∼12℃

 

3. 성숙과 산란

  ㅇ 정소 : 10∼11월경 정소의 양이 증가되고 성숙

  ㅇ 난소 : 미숙(9월경) → 교미(11월이전) → 난소발달(3월초) → 3월하순 성숙진행 → 성숙(체중에 대한 난소 중량비 14% 정도)

  ㅇ 산란기 ; 4월하순∼6월말

   - 충남연안 : 4월하순∼5월하순(주산란기: 5월초순∼중순, 수온 14∼18℃)

  ㅇ 산란장 : 수심이 3∼10m정도, 유생의 발달과 성장을 위한 낮은 염분농도(23∼29 ), 풍부한 먹이생물

  ㅇ 산란시각 : 주로 야간

  ㅇ 포란수 : 20만에서 100만립(평균 60만 내외)

  ㅇ 난 경 : 0.12∼0.15mm(주로 0.13∼0.14mm), 구형, 녹색, 분리침성란

 

4. 습 성(習性)

 

  ㅇ 치하(稚蝦)의 출현 : 주로 5월∼7월상순

  ㅇ 유생, 치하의 서식 : 산란장 부근인 연안이나 영양(營養)이 풍부한 내만의 조간대, 수심 10㎝∼1m 내외 체장 3∼4㎝ 이상으로 자라면 수심 5m 이상의 깊은곳으로 이동

  ㅇ 염분도 : 높으면 난의 부화와 변태가 곤란(조에아와 마이시스기 유생이 발견되는 최저 염분농도는 17.8 퍼밀)

              유생이나 치하는 비중에 대한 적응성이 강하여 유생기에는 비중1.001에서도 서식, 성장함에 따라 저비중에 대한 적응성이 약해져 치하시기 부터는 비중 1.006에서 치사하기도 함. 최적 비중은 1.020 정도

  ㅇ 먹이섭취 : 치하시기에는 주야 구별 없이 섭취하나 점차 성장하여 체장이 4∼5㎝이상이 되면 야행성이 주간에는 먹이를 먹는 량이 감소

 

5. 성장과 수명

 

  ㅇ 성장 : 0.4mm(부화직후) → 2mm(1주일) → 5mm(4주일) → 2㎝내외(6월초) → 4㎝내외(7월초) → 체장 15㎝(체중 43g, 9월하순) → 체장 18㎝(10월 하순, 약 5개월)

            암컷 크기는 수컷에 비하여 가을에 체장이 2∼4㎝정도 크다.

 

  ㅇ 수명 : 만 1년

 

 * 대하 종묘생산

 

1. 종묘 생산

 

 가. 어미 구입

  ㅇ 구입시기 : 4월∼6월

  ㅇ 어미선별 : 체장 16∼21㎝(체중 47∼120g), 난소의 폭이 넓고 짙은 녹색, 난의 입상(粒狀)이 현저

  ㅇ 어미수송 : 수온 14∼16℃로 유지되는 활어조를 이용, 배양장으로 운반

  ㅇ 어미수용 : 2톤 용량의 수조에 100마리 정도 수용, 수온 16∼18℃ 유지, 먹이공급을 하지 않고 2∼3일 정도 안정후 산란유발

  ㅇ 방란능력 : 체포수역, 시기, 크기, 어미새우의 성숙상태, 방란수조의 조건

 

 나. 방란 및 부화관리

  ㅇ 산란시기 : 4월하순∼5월하순

  ㅇ 수용미수 : 수조용량 150∼200톤일 경우 1∼2미/톤

  ㅇ 산란유발 : 여과해수를 수조깊이의 1/3정도 채운 후 사육수온(16∼18℃)보다 2∼3℃정도 상승 (2∼3일 사이에 80∼90%가 방란)

  ㅇ 산란시각 : 주로 야간(21:00∼24:00), 산란초기에는 주간에 산란도 함

  ㅇ 난 경 : 0.12∼0.15mm, 구형, 녹색. 침성란

  ㅇ 부 화 : 19℃에서 수정후 35시간 이내에 부화(수온 19∼23℃에서 26∼28시간, 수온 25∼26℃에서 22∼23시간), 부화율 80∼90% 이상

 

 다. 유생 사육관리

  ㅇ 사육밀도 : 150∼200톤 수조, 톤당 50,000∼70,000마리

  ㅇ 사육관리 : 각 단계별로 적정 수온 및 염분농도로 조절 사육

 

  ㅇ 유생 발달과정 : 부화직후 약 3∼4일 사이에 5회 탈피할 때까지를 노우풀리우스期라고 하며, 이후 6회 탈피를 마치면 조에아期로 되고, 다시 3회 탈피를 마치면 마이시스 期로 된 다음 3회 탈피를 하여 포스트라바(Post larva)로 변태

 

  ㅇ 유생의 사육관리 : 노우풀리우스기에는 강한 추광성, 조도를 균일하게 유지

  ㅇ 규조 배양 : 해수 1톤에 대하여 영양염류인 초산카리(질산칼륨) 1.00g, 인산나트륨 또는 인산카리 0.50g를 첨가

 

  ㅇ 대하유생의 각단계별 먹이투여량

                                                     ( 기준 : 100 만마리/ton )

 

 

  ㅇ 생존율 : 노우풀리우스기(약 80∼90%), 조에아기(70∼80%)부화후 약 20일 경과한 포스트라바 초기(약 40% 정도), 종묘크기 (포스트라바 20기, 부화후 약 40일 소요)까지는 약 10% 내외

  

 

 

* 대하 양식장

 

  ㅇ 양식장 적지 : 교통, 내만성, 시설하기 쉬운곳

  ㅇ 수 심 : 1m 이상, 2m 내외(얕으면 조도가 강하여 해조가 번식)

  ㅇ 도피방지망 : 대하는 공중으로 뛰어 오르는 습성

  ㅇ 저수지 : 매일 최소한 양성지의 사육수 1/3 이상을 환수시킬 수 있는 크기

 

 

 * 양 성

 

  ㅇ 중간육성 : 4∼5㎝로 성장할 때까지

  ㅇ 방양밀도 : 보통 20∼25마리/㎡

  ㅇ 생존율 : 50∼70%

  ㅇ 생산량 : ㏊당 1,500∼4,000㎏

  ㅇ 양식장 크기 : 3,000평∼1만평 단위

  ㅇ 먹이공급 : 4∼6회 정도로 오전에 1∼2회, 오후에 3∼4회 투여

  ㅇ 먹이량 : 치하 때는 총 사육중량의 200∼300%,

              5∼10g(4∼10㎝)의 크기로 성장하면 20∼30%내외, 20g(10㎝) 내외의 크기 때는 5∼10%

  ㅇ 사료의 단백질 함량 : 40∼48% 정도

  ㅇ 먹이 섭취 : 수온 20∼25℃때에 가장 잘 먹으며 12∼13℃이하로 되면 거의 먹이를 먹지 않음

  ㅇ 환 수 : 수온이 높은 때는 하루에 한번 낮을 때는 며칠에 한번, 대하는 34℃이상이 되면 폐사하므로 환수량을 증가시키거나 또는 바다 밑의 찬 해수를 양수하여 넣어줌

  ㅇ 산소공급 : 수차를 설치하여 수면을 교반

 

 * 해적생물

  ㅇ 해적생물 : 망둑어류(검정망둑, 날개망둑등), 돔류(혹돔, 참돔 등), 꽃게, 뱀장어, 보리멸 등

  ㅇ 해적생물의 구제

   - 차박(10∼13%의 사포닌 함유)을 12∼20g/m³투여 : 효과적 적용농도인 사포닌 1.1ppm에 있어서 새우는 어류보다 50배 이상의 저항성을 나타냄

   - 데리스분말(4∼5%의 유효성분인 로테논을 함유) 2g/m³: 새우는 망둥어보다 20배나 저항성이 강함

 

 * 수 확

  ㅇ 수확시기 : 10월하순∼11월초순경, 수온이 10℃이하로 하강하면 새우가 먹이 섭취를 중지하고 폐사율이 많음

 

 

* 사육환경 및 관리

 

  ㅇ 사육환경

   - 물리적 요인 : 수온, 수량, 물의 색깔과 투명도 등

   - 화학적 요인 : 용존 물질(용존산소, 수소이온농도, 염분, 경도, 대사노폐물)

   - 생물적 요인 : 각종 플랑크톤, 세균, 동식물 등

  ㅇ 관리의 목표 : 환경악화로 인한 폐사, 어병의 발생, 성장의 저하, 품질의 악화 등을 극소화

 

1. 환경요소

 

 가. 수 온

 ㅇ 대부분의 수산동물은 변온동물로서, 양식생물의 대사능력(섭식, 소화, 흡수)은 수온에 따라 크게 좌우됨

 ㅇ 대하의 경우 치사한계수온은 6℃ 이하, 34℃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장수온은 18∼30℃, 활동 최적수온은 20∼26℃

 ㅇ 고수온기의 관리 : 수온상승을 방지하기 위하여 유수량을 증가

 

 나. 염 분(Salinity)

  ㅇ 광염성 : 대하는 5∼40‰의 넓은 염분범위에서 양식될 수 있으며, 최적의 염분도는 20∼32‰, 위험한 염분 범위는 2‰ 이하

  ㅇ 염분관리 : 체장 약 7㎝이하일 때의 적정 염분도는 20 이며, 이 이상의 크기일 때는 30∼32 정도가 적당

 

 다. 용존산소 (DO, dissolved oxygen)

  ㅇ 중요성

   - 생물의 호흡 : 양식생물의 수용량과 생산량을 결정

   - 유해 대사물의 무해화 : 유해한 이온화되지 않은 암모니아(NH3), 황화수소(H2S)와 메탄(CH4)과 같은 대사물질을, 적정한 산소가 있으면 미생물의 작용으로 해가 없거나 해가 적은 형태인 질산염(NO3-), 황산염(SO4-), 이산화탄소(CO2)로 전환

  

   - 성장과 먹이섭취에 영향

  ㅇ 적정 용존산소량 : 3∼5 ppm 정도이며, 치사한계는 0.5∼1.4 ppm 정도

  ㅇ 용존산소의 측정 : 측정은 매일 수회 실시하여야 하며, 특히 저농도를 보이는 해뜨기 직전(3시∼5시에 최저치를 나타냄)은 반드시 측정

  

 라. pH (수소이온농도)

 ㅇ 정의 : 물 속의 수소이온 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산성과 염기성의 지표

 ㅇ 최적 pH : 8.4∼8.6

 ㅇ 치사범위 : 6 이하나 또는 9 이상

  ※ 정상적인 경우 7∼9 범위를 벗어나지 않으므로 pH 자체는 새우양식시 문제가 되지 않음

 

 마. 화학적 산소요구량 (COD)

 ㅇ 정의 : 수중의 유기물 등 비산화성 물질을 산화제로 산화했을 때 소비되는 산소량으로 수중의 유기물 등 환원성 물질(오물 등) 양의 척도

 ㅇ 적정범위 : 5 ㎎/ℓ 이하

 

 바. 질소 대사물질(암모니아와 아질산염)

 ㅇ 암모니아 : 주로 새우의 배설물, 사료찌꺼기등과 같은 단백질의 대사 산물.

 ㅇ 피해작용 : 수중에 암모니아가 높게 용존되어 있으면, 양식생물이 배설하는 암모니아가 줄어들어 체내의 암모니아 농도가 증가함으로서 성장이 둔화되고, 생식소의 성숙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병에 대한 저항력을 감소시켜 질병에 걸리기 쉽다.

 ㅇ 이온화되지 않은 암모니아 : 새우에 치명적, pH 값의 증가와 수온의 상승에 따라 높아지므로, 고수온, 고염분 조건이 형성될 때 주의

 ㅇ 적정농도 : 이온화되지 않은 암모니아(NH3-N), 아질산염(NO2-N), 질산염(NO3-N)량은 각각 0.1, 0.1, 200 ㎎/ℓ 이하

  ㅇ 암모니아 제거

 

   - 양식 준비기간

    · 표토의 노출, 건조 : 많은 양의 암모니아가 제거

    · 못 바닥의 포기 : 질산화 작용 향상

 

    · 경 운 : 공기 중에 노출되는 표면적을 증대

    · 소석회와 생석회의 사용 : 저질 암모니아 층의 소모를 향상

 

   - 양식기간 중

    · 표층 찌꺼기의 제거 : 저질의 제거를 쉽게 하기 위한 못 구조

    · 암모니아에 대해 높은 흡수능력이 있는 비석(沸石, zeolite)의 사용

    · 암모니아의 질산화 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높은 용존산소의 유지

  ㅇ 암모니아의 측정 : 사육지에 거품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오염 무기물이 증가한 상태를 나타내므로 암모니아가 높다고 간주

 

 사. 황화수소(H2S)

  ㅇ 발생 : 유기물질이 많이 쌓이고 물의 유통이 잘 안되는 양식지 바닥의 무산소 상태에서 단백질이 타가 영양 세균적 대사에 의한 분해로 발생

 

 ㅇ 상태 : 바닥이 검게 변하고 저질 침전물로부터 기포방울 형태로 메탄가스(CH3)와 황화수소가 방출되어 악취

 ㅇ 영향 : 해수중의 용존산소를 소비, 새우에 유해한 영향

  - 황화수소는 썩은 계란 냄새가 나는 가스로서 약간 감지할 수 있는 수치인 0.003 ppm에서도 새우에 극한적인 독성, 폐사는 1.0 ppm에서 발생

   - 보리새우는 0.1∼2.0ppm의 황화수소에 노출시 평형실조, 4.0ppm에서 곧바로 폐사

  ㅇ 허용농도 : 대하의 경우, 수질 중 황화수소는 0.1 ppm 이하

  ㅇ 황화수소의 제거

   - 양식호지의 바닥을 경사지게 설계

   - 찌꺼기는 수시로 청소

   - 포 기 : 황화수소는 용존산소의 존재 하에서 아황산염(SO4=)과 같은 산화된 형태로 전환되므로 이온화되지 않은 황화수소는 산소가 잘 용해되어 있는 물 속에서는 보통 발생하지 않는다. 이온화된 황화물(HS-와 S=)은 독성이 크지는 않다.

   - 산화철의 사용 : 동(銅) 제련소의 부산물로서 동(銅)의 찌꺼기 중에 60∼70% 정도 함유되어 있는 산화철(FeO)을 사용하면 황화수소를 황화 철(FeS)로 변하게 함으로서 저질의 환원을 방지

 

 아. 탁 도(Turbidity)

 

  ㅇ 탁도의 영향

   - 광합성 활동 제한

   - 수온과 용존산소의 성층화

   - 호흡에 영향

   - 섭이 곤란 : 성장에 영향

   - 새우의 조직에 직접적인 상처

  ㅇ 탁도의 제거 : 알루미늄과 석고는 점토의 탁도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나 산화반응을 하여 pH와 전체 알칼리도를 낮출 수 있으므로 석회와 동시 사용

 

 자. 플랑크톤(Plankton)

  ㅇ 밀도 : 영양분의 양에 의해 증가하므로 집약적 양식에 있어서 매우 높은 밀도로 될 수 있음

  ㅇ 영향 : 용존산소, 이산화탄소, pH의 일주기적인 변동

 

 차. 저질분석

  ㅇ 저질 분석 : 유기물의 과다 정도, 혐기성 세균의 활동 등을 추정

  ㅇ 저질의 COD는 20 mg/g 이하, 황화물은 0.2 mg/g 이하

 

2. 수질환경 관리

 

 가. 공기공급

  포기는 용존산소 농도를 상승시켜 먹이찌꺼기 등의 호기적 산화분해를 촉진할뿐만 아니라, 유해가스의 탈기, 탄산가스의 공급 등 바람직하지 못한 가스의 균형을 자연상태에 가깝게 하는 효과를 가진다.

 

 나. 물만들기

   - 잇점 : 플랑크톤의 항균물질의 배출, 수질의 안정화 작용, 투명도의 감소, 동물성플랑크톤의 조성에 의한 초기먹이로서의 이용, 고수온기에 의한 새우의 성장불량 경감 등

   - 기준 : 대하양식에서 초기의 투명도는 30∼35cm, 중기는 40cm, 말기는 50cm로 조절하는 것이 적당하며 투명도는 환수를 통해 조절

 

 다. 석회 살포

  1) 종류 및 성질

  ㅇ 생석회(生石灰) : 분자식은 CaO로서 산화칼슘, 강회(剛灰), 생회(生灰)

   - 성질 : 석회석, 조개 껍데기 따위를 이산화탄소가 전부 없어질 때까지 구워서 얻는 백색 덩어리로 71%의 칼슘 함유, 물에 녹기 쉽고 또 산화되기 쉬운 성질이 있어 사용할 때 충분한 주의가 필요

   - 용도 : 주로 양식장 바닥 소독 및 바닥의 토양이 pH가 3.5∼5.0 이하로 매우 낮은 경우 사용

 ㅇ 소석회(消石灰) : 분자식은 Ca(OH)2 로 수산화칼슘, 수화석회(水化), 분회

- 성질 : 생석회에 물을 부었을 때, 열을 내며 붕괴하여 생기는 흰 가루로 수용액은 석회수라고 하는데 알칼리성이 강하다. 약 50%의 칼슘을 함유하고 용해성이 높으므로 토양의 pH를 빨리 상승시킨다. 동식물에대한 독성을 가지며 자극성도 있다.

   - 용도 : 보통 급속한 소독을 할 경우 사용

 ㅇ 석회석(石灰石) : 분자식은 CaCO3 로 탄산칼슘이라고도 한다.

   - 성질 : 칼슘을 40% 함유하며, 물에 비교적 잘 녹지 않는 성질이 있고 pH의 상승도 완만

 

  2) 석회살포의 효과

  ㅇ 주로 살균제 또는 소독제로서 종묘의 방양전에 살포

  ㅇ 양식장 저질의 산성토양을 중화

  ㅇ 물의 경도와 알칼리도를 증가시켜 pH에 대한 완충작용 강화

  ㅇ 칼슘의 첨가는 갑각류에 유익하게 작용

  ㅇ 식물의 필수 영양소분인 칼슘 보급

  ㅇ 저질(바닥흙)의 분해를 촉진

  ㅇ 석회는 흙탕물로 오염된 물 속의 흙을 용출

  ㅇ pH 상승으로 인해 영양분 중의 인이 잘 방출 → 플랑크톤 성장 양호 → 어린 새우의 먹이 생산

  3) 석회 살포량

  ㅇ 생석회 : 못이 배수되어 있을 때는 3.6kg(30평 기준), 지수일 때는 2배 살포

  ㅇ 소석회 : 10∼15kg(30평 기준)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살포 2∼3주간 후에 새우 종묘를 방양

  ㅇ 일정한 pH 또는 알칼리도가 얻어질 때까지 석회의 점차적인 첨가(예를 들면 0.5ton/ha)

   ㅇ 일반적으로 양식지의 pH 개량제로 양식지 1m2당 석회석 240g, 소석회 27g의 혼합제를 살포

 

 라. 암모니아 제거

  1) 제오라이트(沸石)

  ㅇ 기능 :

   - 수중의 양이온의 흡착

   - 암모니아·황화물·아질산의 흡착제거

   - 저질중의 유기물 분해 촉진, 분해된 유기물을 일시 축적하여 미량씩 용출

  ㅇ 흡착기능의 재생 : 진한 소금물에 세척후 반드시 담수로 씻어내어야 한다.

  ㅇ 살포량 : ha당 200∼300kg 정도

 

  2) 질산화성 세균

  ㅇ 아질산균(Nitrosomonas), 질산균(Nitrobacter)-호기적 상태 하에서 작용

  ㅇ 농축액상 제품

 

 마. 광합성 세균(PSB, Photosynthetic Bacteria)

 

  ㅇ 광합성 세균 : 토양미생물의 일종으로 물 속에 있는 고농도의 유기물을 광에너지를 이용하여 분해, 균체의 영양분으로 흡수하면서 생육, 증식하는 그 람음성 세균

  ㅇ 수산용 : 무유황세균(Rhodosprilaceae)

   - 로도슈도모나스 캡슐라투스(Rhodopseudomonas capsulatus) : 오수정화능력과 단백질, 비타민 등 영양분의 합성능력이 우수

   - 로도슈도모나스 스패로이데스(R.sphaeroides) : 색소의 형성능력 우수

  ㅇ 광합성 세균의 이용

   - 수질의 정화 및 안정

    ·수중의 암모니아 제거 : 광조건을 기본으로 하여 균체내에 암모니아가 들어와 아미노산으로 합성, 물 100ℓ에 대해 PSB 1∼2㎖를 1∼2주간에 걸쳐 첨가

    · 황화수소 제거

   - 저질의 정화 : 수소가스의 발생 및 질소고정

   - 사료로서의 이용 : 고단백으로 소화가 양호하고 체내에는 엽록소 a, b와 카세인 같은 풍부한 단백질(65%), 비타민(B1, B2, B6, B12), 니코틴산, 판토텐 산, 엽산, 비오친 등 영양소를 다량으로 함유, 독성이 전혀 없다.

   - 내병성 강화

    · 사료첨가 : 사료 1kg당 1∼3cc 정도, 또는 100cc 정도까지도 사용

    · 비브리오균 예방 : 양성지에 보통 1,000개/㎖ 이하로 유지

   - 새우 종묘생산에 응용

·새우류 종묘배양 : R. palustris R.capsulatus- 변태율과 생존율을 제고

    대하의 성장 : R. sphaeroides > R. capsulatus > R. palustris

    · 배합사료에 첨가 : 체중증가 R. palustris > R. sphaeroides

  ㅇ 사용상 주의점 : 사용 전에는 반드시 염소를 제거해야 하며, 보관은 직사일광을 피해야 한다. 보존기간은 통상 약 3개월

 

 

 

 바. 저질개선제

  ㅇ 종류 : 생물 저질개선제, 효소 저질개선제, 화학 저질개선제

  ㅇ 효과

   - 저질개선 : 세포내 호흡에 유독작용을 일으키는 저질의 총황화물(TS)과 유기물 양의 척도인 강열감량(IL), 화학적 산소요구량의 감소

   - 수질개선 : 화학적 산소요구량(COD)과 암모니아성 질소 등의 감소

 

 사. 양질의 배합사료 선택 투여

   ① 가소화율이 우수하며, 성장 및 생존율을 보장하는 영양균형을 유지한 사료

   ② 투이후 장시간 풀어지지 않아 수질오염을 방지할 수 있는 안정성이 높은

      사료

   ③ 대하의 단백질 요구량(40% 이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사료(동물성 단백질

      원료 70% 이상 사용)

   ④ 비타민 C나 영양강화에 필요한 미네랄, 광물질, 비타민류 등 강화제가 첨부되어 질병예방을 할 수 있는 사료

   ⑤ 제조후 1개월 이상이 경과하지 않은 신선한 사료

 

 

바이러스 질병 및 대책

 

1. 발 병

  7월초순∼10월의 고수온 시기에 주로 발병하며 점차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2. 증 상

  ① 이상행동 : 먹이 섭취가 불량하고, 주간에도 모래에 잠입하지 않고 완만한 동작을 나타낸다.

  ② 외부증상 : 체색이 붉게 변하게 되고 꼬리 및 촉각도 발적되어 붉게 나타난다. 전체적으로 체색이 엷어지게 되며(보리새우에서는 갈색 띠가 소실됨), 외골격에 다수의 크고 작은 흰색반점을 형성한다.

 

 

 

  ③ 병리증상 : 임파상 기관세포 및 위상피 세포의 팽화와 핵의 무구조화, 이외 조혈기관의 핵 비대, 위상피, 아가미 및 촉각선의 결절. 혈액중의 혈구수 감소한다.

 

3. 발병과정

 

  저질 및 중간숙주(쏙붙이 Callianassa japonica, 슬개 등)를 통해 바이러스가 월동, 5∼6월 치하에 감염된다. 이후 6월의 수온상승시 바이러스가 증식하며, 양식새우는 과밀사육, 영양장애, 수질악화, 세균 및 기생충의 감염 등 2차적인 스트레스 요인으로 저항력을 상실하게 된다. 이에 따라 7월초순이후 바이러스 감염 및 2차적 스트레스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 대량폐사를 유발한다.

 

4. 바이러스의 형태

 

  질병새우의 임파상 기관을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면, 길이가 약 275 nm이고, 직경이 약 60 nm인 막대기 모양의 입자가 주로 핵내에 존재하는 것이 보인다.

  이 바이러스는 보리새우류에 나타나는 간상(rod)의 DNA 바이러스(Penaeid rod-shaped DNA virus, PRDV)로 바큘로바이러스과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외피(envelope)를 가진 줄기모양을 하고 상당한 기간동안 숙주의 밖에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일본에서는 보리새우류의 급성 바이러스 (Penaeid Acute Viremia; PAV)이라고 한다.

 

5. 바이러스의 특성

 

  본 바이러스는 오염해수 및 감염 새우로부터 감염되며, 수온이 높으면 병원성(폐사율)이 강하고 수온이 낮으면 병원성이 약해진다. 즉 25℃의 해수에서는 15 일만에 사멸되나 4℃ 해수에서는 4개월 이상 생존이 가능하다.

  이 바이러스는 자외선에 의해서 불활성화되므로 배수 후에 1개월 또는 그 이상의 기간동안 일광소독을 하면 좋다

 

 

6. 대 책

 가. 감염원(감염 새우와 바이러스)의 제거

 

  1) 양식장 소독

   양식종료후 다음 해의 질병예방 및 저질의 노화 방지를 위하여 사육지의 저질산화 및 소독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가) 염소계 소독제

   염소는 소독효과도 탁월하며 2∼3일만에 완전 분해되어 2차 피해가 없으므로, 염소액은 완전 분해된 후 외부로 배출해야 한다. 유리염소가 검출될 경우는 하이포(티오황산나트륨)로 중화한다.

 

    ① 차아염소산나트륨(NaClO)

    차아염소산나트륨은 바큘로바이러스의 소독에 효과적이지만 비교적 높은 농도(500㎎/ℓ 이상)로 장기간 사용해야 한다. 차아염소산나트륨은 유기물질과 결합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결과 살균의 성질을 감소시키고 유기물질이 분해시 새우에 염소독성을 지연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② 칼슘하이포클로라이트(Ca(OCl)2)

    표백분이라고도 하며, 차아염소산소다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단, 하나의 큰 차이는 칼슘하이포클로라이트가 훨씬 안정적이며 유리활성 잔류염소가 11ppm 이상이면 조류가 분해된다. 또한 잔류시 어류에 치명적인 해를 입힌다.

    새우 부화장은 보통 수조와 파이프의 소독을 위해 염소농도 100-150 ㎎/ℓ,건물 표면의 소독을 위해 50-100 ㎎/ℓ를 사용한다.

    그러나 현재 새우 부화장의 소독을 위해 권고되고 있는 염소농도는 MBV(Monodon Baculovirus) 를 불활성화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고, 염소용액 1,000 ㎎/ℓ로 24시간 노출시 바이러스는 완전히 불활성화 되어, 부화수조, 장비와 바닥을 처리하는 데에 더욱 확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③ 이산화염소(ClO2)

   이산화염소는 명칭과 달리 염소의 성향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고 다른 화학적성질을 가진 염소-산소화합물로 황갈색 혹은 황록색을 띄고 있다.

  

   ㅇ 살균효과

   - 세포구조에서 단백질 합성을 위한 아미노산(시스테인, 메치오닌, 페닐알라닌,트립토판)을 산화

   - 세포의 생성목적을 위한 아미노산 연쇄반응을 방해

  ㅇ 아질산의 제거 : 용존산소가 적은 양식장의 물에 이산화 염소를 투여하면 아질산은 없어지고 질산이 생성(NO2- + 2ClO2 + 3H2O - NO3- + 2ClO2 + 2H3O+)

 

 나) 요오드

  ㅇ 적갈색으로 균을 사멸시키며 장시간 접촉하에서는 바이러스도 사멸

  ㅇ PAV 바이러스는 요오드 10ppm, 30분간 처리에 의해서 불활화(不活化)

  ㅇ 새우 부화장의 기계, 냉장고등의 소독을 위하여서는 요드의 원액 1cc를

     1,000cc의 담수로 희석하여 사용

 

 다) 과탄산나트륨(Na2C2O6)

  ㅇ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 또는 과산화나트륨과 이산화탄소를 작용시켜 만든 화합물

  ㅇ 수분이 있으면 급속히 분해하여 탄산수소나트륨과 산소를 생성

  ㅇ 어느 정도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100g/m2의 과탄산소다를 살포

 

 라) 포르말린(Formalin, HCHO)

  ㅇ 광범위한 살균제로 사용되나 단점은 어류의 점액성분인 단백질을 변성시키며, 자극적인 강한 냄새가 있다.

  ㅇ 방류수에 잔존하는 포르말린은 0.01ppm에서도 어류에 대한 독성이 있다.

  ㅇ 새우양식장에서는 적어도 50㎎/ℓ 용액을 지표나 수조, 못의 소독에 사용

 

 마) 소석회

  ㅇ 못의 소독에 자주 사용되어 왔으나 바큘로바이러스에 대한 살균효과가 적음

 

 

 2) 기구류 소독

  ㅇ 요오드 용액(500∼1,000 ppm)을 분무기로 분무하거나 침지시킨다.

  ㅇ 30∼60분 경과후 잘 세척해서 건조시키고 일광 소독한다.

 

 3) 기타

  ㅇ 표토를 제거→ 경운 → 태양건조(약 2개월 이상)

 

나. 바이러스 감염경로의 차단

 

   ㅇ 건강한 치하구입

   ㅇ 발병양식장과의 인적, 물적교류 금지

   ㅇ 폐사체의 제거

   ㅇ 소독조의 설치

   ㅇ 소독한 전용물품 사용

   ㅇ 휴식기간

 

다. 적정사육에 의한 발병저지

 

 1) 적정 사육밀도 관리

 2) 영양제의 강화

   ㅇ 비타민 C : 항스트레스 활성이나 면역부활활성이 높음

   ㅇ 통상의 10배량의 종합 비타민제를 새우에 투여한 경우 PAV 감염에 대한 예방효과

 3) 면역 부활제(Immunopotentiators)의 투여

   ㅇ 면역기능을 활성화해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류 등에 의한 감염증에 대해 저항력을 증강시키는 물질

 

     - 감염정도의 경감

     - 항생제의 투여효과 증진

     - 질병의 발병 지연

 

  가) 면역부활물질의 종류와 작용

 

   ① 펩티도글리칸(Peptidoglycan, PG)

    ㅇ 장내 유산균의 일종으로 그람 양성 간균인 Bifidobacterium thermophilum의 세포 벽에서 추출

    ㅇ 효과 : 면역기능을 활성화하여 새우의 비브리오병 및 급성 바이러스 혈증 등에 대해 방어효과

 

   ② 시조휘란(Schizophyllan, SPG)

    ㅇ 담자균(버섯류)인 Schizophyllum commune에서 조제한 시조휘란(β-1,3 -glucan)

    ㅇ 효과 : SPG을 50mg/kg(새우생체)/일의 양으로 경구 투여한 새우에 본 바이러스를 주사했을 때, SPG을 투여하지 않은 새우는 전량 폐사한 반면, 투여한 새우는 약 60%가 생존

    ㅇ 투여방법 : PG 함유한 사료를 7일 투여한 후, 함유하지 않은 사료와 PG 첨가사료를 일일 교대로 투여

 

   ③ 마이코박테리움 부티리쿰 균체

    ㅇ Freund가 개발한 완전 아쥬반트 : 광물유(鑛物油) 85%, 표면활성제 15%를 혼합한 불완전 아쥬반트에 그람 양성균인 Mycobacterium butyricum 균체를 가열한 사균(死菌)을 혼합

    ㅇ 균체의 단독 투여 : 대식세포(macrophage)의 탐식능력과 살균능력이 향상

   ④ 미야리균체(Clostridium butyricum MIYAIRI)

    ㅇ 그람 양성의 낙산균의 일종으로 건강한 동물이나 사람의 장관 내에 서식

    ㅇ 효과 : 혈구의 탐식작용 활성화, 비브리오병에 대한 저항성 증강

 

 

 

 

  ⑤ 인터페론(Interferon)

    ㅇ 인터페론은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해 동물세포가 합성하는 단백질

    ㅇ 효과 : 여러 개의 생리활성을 가지고 면역유도 작용을 하지만, 그 중에서도 항 바이러스 작용이 잘 알려져 있음

   ⑥ 기타 : 인터로이킨 2, 킬라야사포닌, 그람음성균 및 세포벽의 지질다당체

 

 

  나) 면역부활제의 투여에 대해

 

   ① 면역부활제는 만능약이 아니다. : 탐식세포에 저항성을 나타내는 병원체의 경우는 반드시 병원체 배제가 효율적으로 진행된다고는 생각할 수 없다. 글루칸(glucan : 균류의 세포벽을 이루는 물질)을 투여한 방어의 경우, 연쇄구균증에 저항성, 류결절증의 경우 효과 없음

   ② 투여량을 적절히 : 과다투여시 면역억제 상태

       방양미수의 정확한 파악으로 적정 투여량의 결정 및 투여기간 준수

   ③ 투여시기를 고려 : 스트레스를 주기 전에 투여

   ④ 바이러스 질병에 대한 효과 : 보고된 예가 적다

      - PG 및 SPG 경구투여 보리새우는 간상바이러스 감염에 저항성

      - β글루칸을 투여한 홍다리얼룩새우는 바이러스 감염에 저항성